부족전압계전기(UVR : Under Voltage Relay)

 

 

1. 개요

 

교류부족 전압계전기는 선로의 전압감시에 사용되며 전압이 정 정치 이하로 떨어지면 일정 시간후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일반적으로 유도원판형의 계전기가 사용되고 있으며 각 회로에 설치된 계기용변압기(PT) 2차측 단자에 접속되어 사용되며 계기 용변압기의 2차 전압은 110V의 것이 사용된다. 계기용변압기의 2차 전압은 정상시에는 110V가 되지만 정전 또는 지락, 단락사 고가 발생했을때는 계기용변압기의 전압이 강하하여 정정치 이 하로 떨어지면 그것을 검출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정전이 발생하였다가 전원 회복이 되었을때에 다수의 전동차 또는 모터류가 동시에 기동하게 되면 기동전류에 의해 계통에 큰 혼란이 초래되므로 부족전압에 대해서는 반드시 회로를 전원에서 차단하고 보호해야 하며 선로에 정격전압이 통 전되기 전에는 차단기를 동작시켜서는 안 된다.

만약 통전 전에 차단기를 동작시켜야 할 경우에는 필히 주접점 을 개방시킨 후 동작시켜야 한다.

부족전압 계전기는 정격전압(PT 2차 전압)80%에서 정정하며 한국전력공사 규격에서는 PT 2차 전압을 110V로 보고 계전기의 전압탭은 AC6080V 범위내의 전압을 조정할 수 있는 전압탭 하나는 구비하도록 하고 있고 이 범위 밖의 전압조정탭은 몇 개 있어도 관계없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PT 2차 전압이 110V인 경우 정정 범위가 AC6080V이고 220V인 경우는 정정 범위가 AC120160V이다.

 

 

2. 동작원리

 

부족전압 계전기의 동작원리 및 구조는 과전류계전기와 거의 같 으며 다른점은 부족전압 계전기는 입력이 없음을 검출해야 하므 로 입력이 있을때에는 접점이 열려 있다가 입력이 없거나 부족 전압이 될 때 접점이 닫히도록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과전류계전기와는 달리 제어스프링을 거꾸로 달아 무입력일때는 스프링의 힘으로 주접 점이 닫히고 정상 입력시에는 스프링의 힘을 이겨 접점을 열고 있다.

 


부족전압계전기의 결선



P1, P2에 입력이 있을때는 주접점을 열고 무전압때는 그 림과 같이 된다.

 

부족전압계전기 내부접속도

 


Setting Plate : 전압정전판으로서 Tap을 사용해서 동작전 압을 정정하는데 사용된다.

Main Coil : Coil로서 유도원판의 회전력을 발생시켜 주는 부분

Main Contact : 원판측에 달린 접점

Connecting Plug : 접속플러그 인출 또는 인입, 시험시 분 리 또는 접속이 용이한 구조

P1, P2 단자 : 전압입력단자로서 PT 2차측에 접속되어 있다.

1-2단자 : 출력단자로서 원판의 주접점이 동작하면 출력을 내는 단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