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곡선로에서 건축 한계

양 회장 2017. 4. 14. 17:08


곡선로에서 건축 한계

 

 

1. 서론

건축 한계란 열차 및 차량이 선로를 운행할 때 주위에 인접한 건조물 등이 접촉하는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공간으로 설정한 한계를 말하며, 국유 철도 건설 규칙에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2. 직선 구간의 건축 한계

직선 구간의 건축 한계는 궤도 중심에서 2,100[mm]이며, 레일면상 높이는 비전철 구간에서 5,150[mm], 전철 구간에서는 6,450[mm]로 정하고 있다.



3. 곡선 구간의 건축 한계

곡선 구간의 건축 한계는 W=50,000/R으로 산출된 확대량과 캔트에 의한 차량 경사량 및 슬랙량을 더하여 확대 하여야 한다.

1) 캔트에 의한 차량 경사량

내측 편기량 : B=C×3,600/1,500=2.4C

외측 편기량 : A=C×1,250/1,500=0.8C

여기서, C : 캔트량[mm]

2) 슬랙에 의한 건축 한계 확대

슬랙은 R=600[m] 이하의 곡선에 설치하여야 하고 최대 30[mm]로 제한되어 있으며, 곡선의 내 궤측을 확대하도록 되어 있다.

 

3) 곡선 구간의 건축 한계 확대

(1) 내곡선

Wi=2,100+50,000/R+2.4C+S

여기서, S : 슬랙량[mm]

(2) 외곡선

W0=2,100+50,000/R-0.8C

 

4. 결론

곡선 구간의 건축 한계는 캔트에 의한 차량 경사가 발생하므로 내측으로는 캔트와 슬랙에 의한 건축 한계를 확대 적용하고, 외측으로는 캔트에 의한 건축 한계를 축소 적용할 수 있다. 전철주를 건식할 경우 내곡선에는 건식 게이지를 표준 3[m]보다 확대하여 건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