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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 전차 선로의 조가선 보호 방법

양 회장 2017. 4. 15. 11:56


가공 전차 선로의 조가선 보호 방법

 

 

1. 서론

조가선은 가공 전차선에서 심플 커티너리 가선의 최상부에 커티너리 곡선을 그리며 가설된 전선으로, 행어 또는 드로퍼를 사이에 두고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수평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전선을 말한다.

 

2. 조가선의 문제점

조가선은 가동 브래킷, 빔 하부 현수 애자 등에 의하여 지지되며 행어에 의하여 전차선을 조가한다. 선로의 곡선 반경에 따라 전차선의 압상이 다르므로 조가선과 행어의 마찰이 불가피하고, 조가선의 지지점에서도 전선의 온도 변화에 따른 수축 작용에 의하여 조가선은 마찰하게 된다. 또 구름 다리, 승강장 등에서의 이

격 거리 미달과 외부 낙하물 등으로 인하여 조가선의 단선 사고가 일어나므로 조가선에 대한 보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3. 조가선의 보호 방법

1) 보호 덮개 설치

조가선의 행어 개소와 같이 기계적 마모, 아크 용손 및 이금속 접촉에 의한 접촉 부식의 우려가 있는 곳은 조가선에 보호 덮개를 설치한다.

카드뮴 동연선 및 동복강 연선을 사용한 조가선의 지지점에는 보호 슬리브를 설치한다.

교차 개소에는 보호관 또는 보호 테이프를 설치하여 보호하여야 한다.

행어 설치 개소에는 보호 덮개를 설치한다.

아연도 강연선을 사용한 조가선에서 직선 개소는 지지점에서 양방향으로 제1행어, 곡선 개소는 제2 행어까지 보호 덮개를 설치한다.

카드뮴 동연선 사용 개소 및 평행 개소는 그 경간의 모든 행어에 보호 덮개를 설치한다.



2) 이중 조가선의 설치

카드뮴 동연선 및 동복 강연선을 사용한 경우 운전 전류가 큰 구간의 조가 선 지지점은 이중 조가선을 설치한다.

빔하 스팬선 설치 개소에서 흐름 방지로부터 200m이후의 조가선에는 보조 조가선을 설치한다.

 

3) 무가압 처리

기존 구름다리, 승강장, 지붕 등에 접근하는 조가선은 합성 전차선의 밀어올림 등으로 규정 이격 거리 이하의 접근 또는 접지될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조가선을 무가압으로 하며, 이때에는 그 양단의 조가선과 전차선에 균압선을 시설한다.

 

4) 절연 방호관 설치

선상 역사 및 구름다리 밑의 조가선 보호는 조가선 방호관 및 절연 조가선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