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전차선로 순회점검 방법 및 주기

양 회장 2017. 4. 19. 10:40


1. 전차선로 순회점검 방법 및 주기

 


구 분

도보

순회

열차

순회

모터카

순회

공통사항

전동차 운행구간

지상

11

11

-

도보순회시 공사개소는 주2회 점검

 

고속열차, 전동차, 전기기관차가 병행하여 운행하는 구간은 가장 짧은 주기를 적용

 

지하

-

21

경부선

고속열차 운행구간

21

-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

호남선

고속열차 운행구간

-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

중앙선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21

-

태백선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

영동선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

충북선

전기기관차 운행구간

-

경부고속선

11

12

-



2. 전차선로 자동검측 방법 및 주기

구 분

전차선 검측차

(높이/편위/마모)

모니터링 검측차

(아크/동특성)

비고

종합검측차

전철시험차 1

전철시험차 2, 3, 4

일반

철도

전동차

운행구간

지상

-

11

-

31

 

지하

-

11

-

필요시

 

경부선, 호남선

-

61

11

11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 충북선

-

61

31

31

 

 

경부고속선

11

-

-

12

 

자동검측차로 검측되지 않는 구간의 전차선 편위, 높이는 전철보수장비, 수동 측정자 등을 이용하여 11회 측정하여야 한다.

 



3. 전차선 마모측정 방법

구분

신품

두께

()

가선

장력

(Ton)

허용

잔존

두께

()

수동검측 기준값

비 고

본 선

원형

110

12.34

1.0

7.50

섹션내 자동 검측값이 10.00이하 일 때 수동검측

지상구간

 

(전차선

안전율 : 2)

1.2

8.50

원형

170

15.49

1.2

7.85

섹션내 자동 검측값이 12.00이하 일 때 수동검측

1.4

8.85

1.5

9.10

이형

150

13.60

1.4

8.85

섹션내 자동 검측값이 11.00이하 일 때 수동검측

1.5

9.10

2.0

11.30

섹션내 자동 검측값이 12.00이하 일 때 수동검측

제형

110

11.70

T-bar

R-bar

1.00

섹션내 이어 끝에서 전차선 잔존두께 2이하 일 때 수동검측

지하구간

마모한도에 근접한 개소 또는 취약개소의 측정은 섹션별로 마모가 심한 35개소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고유번호(섹숀일련번호 및 ABCDE)를 붙인다. , 고속선은 전주지지점 (30이내), 경간 중간지점에서 측정하여야 한다.

측정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0.01[])까지 정밀하게 측정하여야 한다.


4. 애자류 청소주기

구 분

적용노선

청소주기

비 고

비에 씻기지 않는 애자

(전기차 전용 운행구간)

경부고속선

2

장간애자, 현수애자

지지애자

과천선, 분당선, 안산선

2

일산선

5

비에 씻기지 않는 애자

(전기차+디젤열차 운행구간)

경부선, 호남선,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 충북선

1

터널브래키트

필요시

장간애자, 현수애자

지지애자

비에 씻기는 애자

전체 노선

필요시

오손등급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