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식 비교
전기방식 비교
설비별 | 구 분 | 직류식(DC 1500V) | 교류식(AC 25㎸) | |
지 상 설 비 | 전 력 설 비 | 변전소 | ∘지상설비비가 많이 든다. ∘직류변성기기를 필요로 하며 소내설비가 복잡하다. | ∘지상설비비가 적게 든다. ∘직류변성기기가 필요 없으므로 소내설비가 단순하다. |
전차선로 | 전류가 크기 때문에 소요동량이 많으며 구조도 중하중으로 된다.
| 고전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류 및 소요동량이 적고 구조도 경량이다. | ||
전압강하 | 급전선의 증설과 급전구분소 변전소의 신설을 필요로 한다. | 직렬콘덴서에 의해 간단히 보상된다. | ||
보호설비 | 운전전류가 크고 사고전류의 선택차단이 곤란하며 복잡한 보호설비를 필요로 한다. | 운전전류가 적어 사고전류의 판별이 용이하며 보호설비도 간단하다. | ||
통신유도장해 | 유도장해가 적으며 변전소에 필터를 설치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설비가 필요없다. | 유도장해가 크며 특별한 설비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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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과선교의 높 이 | 절연이격거리가 적어 터널단면이 작게되고 과선교 높이가 낮게 된다. | 절연이격거리가 크기 때문에 터널단면이 크게 되고 과선교 높이가 높게 된다. | ||
차량설비 | 급전전압 | 주전동기, 직류변성기기의 절연설계상 제약을 받아 고전압을 이용할 수 없다. | 전기차에 변압기를 이용하여 고전압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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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량 설 비 | 집전장치 | 집전전류가 크므로 집전장치가 대형화되어 추수성이 나쁘다. | 집전장치가 소형, 경량화되므로 추수성이 좋다. |
보호장치 | 직류 대전류 차단 및 사고전류의 선택차단이 곤란하다. | 교류 소전류 차단 및 사고전류의 선택차단이 용이하다 | |
속도제어 | 저항제어, 직병렬제어로 속도제어가 복잡하다 | 변압기의 탭 절체에 의해 속도제어가 용이하게 이루어진다. | |
점착특성 | 교류전기차에 비해 점착 성능이 나쁘므로 대형 출력을 필요로 한다. | 점착특성이 우수하며, 소형으로서 큰 하중을 견인할 수 있다. | |
부속기기 | 가선전원으로 직류기를 운전하고 있어 형광등과 냉난방용 전원설비가 복잡하다. | 변압기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형광등과 냉난방용 전원을 얻을 수 있다. | |
공 해 | 귀선로로부터 나오는 누설전류에 의해 지중관로와 지중전선로에 전식을 일으킨다.
| 유도작용에 의해 통신에 잡음을 내게하며 전선로 부근의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무선통신설비에 장애를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