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개소 전차선로 시설방안 검토
평행개소 전차선로 시설방안 검토
1. 개 요
전기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에어섹션과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는 에어조인트 등을 총칭하여 Over lap구간이라 하며 Over lap구간에서는 팬터그래프가 두 개의 가선간을 복잡한 운동을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전차선의 이선마모, 피로 및 손상 등이 발생하기 쉽다. 평행부분의 경간길이가 40[m]이상일 때는 한 경간으로 하고 40[m]미만 일 때에는 2경간으로 구성하도록 되어있다. 평행구간을 한경간으로 구성하면 전차선의 등고부가 경간 중앙에 설치되므로 팬터그래프 통과시 압상력에 의한 전차선의 진동으로 팬터그래프의 이선 현상이 일어나 전차선의 수명 단축과 집전특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평행구간을 2경간으로 하면 전차선 평행구간의 등고부분이 가동브래킷 지지점에 설치되어 전차선이 압상력의 영향을 적게 받음으로써 전차선의 이선현상이 없이 집전되고 집전특성 향상과 수명연장을 도모 할 수 있다.
1경간 Over lap 구간
2경간 Over lap 구간
2. 2경간 평행개소 가동브래킷 설치 방안
평행개소의 가동브래킷을 2경간으로 시설하면 에어섹션 및 에어조인트 개소의 중간부분 전차선을 평행하게 등고부분을 형성하여야 하며 설계속도 150[㎞/h]에 적용가능한 가동브래킷은 다음과 같다.
1) 에어조인트 개소
(1) 평면도
(2) 단면도
가) 직선개소
2) 에어섹션 개소
(1) 평면도
(2) 단면도
가) 직선개소
3. 검토결과
상기 검토결과 Over Lap 구간에 평행구간을 2경간으로 하면 전차선 평행구간의 등고부분이 가동브래킷 지지점에 설치되어 전차선이 압상력을 적게 받아 이선현상 없이 집전되어 집전특성 향상과 수명연장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평행구간을 2경간으로 하고 이러한 평행구간에는 적합한 절연이격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가동브래킷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