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4. 24. 13:31


전기방식

 

(전기방식)

전기철도의 전기방식은 단상교류 25,000[V] 단권변압기 방식(이하 “AT방식이라 한다) 또는 흡상변압기방식(이하 “BT방식이라 한다)으로 한다.

 

(전압)

전철변전소 수전선로의 전압은 수전용량, 수전거리 및 이와 연계된 전력계통을 고려하여야 하며, 전력공급자와 협의하여 적용하되 다음 표의 공칭전압 중 하나를 선정한다.

공칭전압[]

22.9, 66, 154


수전선로는 동일한 전압으로 직접 연계하는 회로 등의 중성점을 변전소에서는 저항 또는 리액터를 통하여 접지하거나 직접 접지하여야 한다.



(수전계통의 구성)

계통의 구성은 부하의 크기 및 특성지리적조건전력종류전압강하수전안정도회로의 공진운용의 합리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수전선로는 예비의 선로를 구성하여야 한다.

 

(수전선로의 특성)

수전선로의 용량은 다음 각호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1. 선로의 용량은 공급범위의 부하에 대하여 충분하여야 한다.

2. 전선의 사용온도가 다음 표에 표시한 최고 허용온도 이하를 유지하여야 한다.


전선 종별

최고 허용온도[]

가공나전선

100

지중케이블(CV)

90


수전선로는 제1항의 규정에 관계없이 단락전류 및 지락전류(이하 사고전류라 한다)에 대하여 견딜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절연협조)

수전선로는 뇌해빈도개폐서어지 및 지속성이상전압을 고려하여 각각의 계통전압에 있어서 절연의 협조가 이루어져야 한다.

수전선로의 절연강도는 변전소 부근에서는 변전소의 기기와 절연협조를 고려하여야 한다.

 

(가공수전선로)

수전선로등의 지지물 경간은 철주 및 콘크리트주의 경우 경간 150[m]를 초과하여 사용할 수 없고, 경간이 150[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철탑을 사용하되 400[m] 이하로 한다.

가공수전선로는 가공지선을 설치하며, 지지물과 함께 접지를 하여야 한다.

수전선로에는 부근의 약전류전선에 대한 유도장해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을 하여야 한다.

 

(사고전류 차단)

수전선로에는 계통에서 발생하는 지락 및 단락의 사고를 확실히 검출하는 장치 외 이에 연동되어 사고전류를 안전하고 신속히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용량)

변전소등의 용량은 장래의 수송수요를 감안하여 다음 각 호에 의하여 결정한다.

1. 급전구간별의 정상 열차부하조건에서 1시간 최대출력 또는 순시최대출력을 기준으로 한다.

2. 주변압기의 표준용량과 최대부하(자냉식 기준)는 다음 표에 준한다.

변압기

종별

표준용량 [MVA]

최대출력

(정격치에 대한 백분율)

순시최대전력

(정격치에 대한 백분율)

스코트결선 변압기

10, 20, 30, 45, 60, 90

100[%] : 연속,

150[%] : 2시간

한쪽 상에 대하여 300[%] 2분간

단권

변압기

3, 5, 7.5, 10, 15

100[%] : 연속,

150[%] : 2시간

한쪽 상에 대하여 300[%] 2분간


3. 변전소의 급전용변압기는 앞으로의 수송수요 등을 감안하여 뱅크를 구성하고 예비용변압기를 두어야 한다.

4. 흡상변압기방식과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의 연결 장소에는 단권변압기와 흡상변압기를 설치할 수 있고, 교류 급전방식과 직류 급전방식의 연결 장소에는 유류 저지용 변압기를 설치할 수 있다.

 

(급전계통)

급전계통은 부하의 크기와 성질 및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구성하고 변전소간에는 급전구분소를 설치하여 방면별로 급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