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침목 교환작업(인력)
PC침목 교환작업(인력)
(적용범위)
인력에 의하여 보통침목을 PC침목으로 또는 PC침목을 PC침목으로 교환하는 작업은 이 표준에 따른다.
(일반사항)
1) 보통침목(목침목)과 PC침목을 섞어서 부설하여서는 안된다.
2) 침목교환은 열차서행운전 조치로 작업한다. 다만, 연속 교환시(많은 을 계속적으로 몰아서 교환할 때)는 침목교환기를 투입하거나 교환후 보선장비로 궤도정정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선로일시사용중지 조치를 하고 작업하여야 한다.
3) 침목교환 구간은 반드시 도상다지기를 하여야 하며 되도록 인력다지기와 기계다지기를 병행한다.
4) 곡선반경 R=600미만의 급곡선부에는 일반 PC침목을 부설하지 못한다. 단, 급곡선부에는 이에 대하여 별도 설계 제작된 침목만을 부설한다.
5) 이음매부에는 이음매침목(광폭침목)을 부설하여야 한다.
6) 혹서기 또는 기온이 높을 때에는 도상작업에 관한 작업제한규정을 엄수한다.
(준비작업)
1) 유간측정 및 정리 : 교환구간외 유간을 측정하여 부적정한 개소는 미리 유간정리를 한다.
2) 침목교환위치 표시 : 침목교환위치를 레일복부에 백색페인트로 표시를 한다.
3) 레일밀림방지장치 철거 : 레일밀림방지장치(레일앵카 등)은 그날의 작업예정 구간의 것만을 미리 철거한다.
4) 신 침목의 운반 및 배열
① PC침목을 운반할 때에는 반드시 각재(75mm×75mm 이상) 받침목을 사용하고 편적․편압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재 운반한다.
② 트로리 또는 화차에서 내릴 때는 폐타이어나 각재의 깔판을 깐 후 그 위에 내리되 1m 이상 높이에서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③ 침목을 내릴 때는 신호전철주, 케이블설치 등 안전시설에 손상이 없도록 하고 노반에 내려놓은 침목이 건축한계를 저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앞서 내려놓은 침목위에 각재 없이 겹쳐서 쌓아놓아서는 안되며 비탈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터널 내에는 미리 터널 밖에 운반 적치하여 놓고 매일 교환할 수 있는 양만 그날그날 운반 사용한다.
(본작업)
1) 작업인원표준 : PC침목 교환은 4인 1조 작업을 표준으로 한다.
2) 작업진행방향 : 레일밀림이 있는 구간은 밀림이 오는 방향으로 교환작업을 진행한다.
3) 용접부 위치주의 : PC침목을 교환할 때는 레일용접부가 침목 상면에 놓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부설한다.
4) 도상자갈 긁어내기는 구 침목을 빼내는데 필요한 만큼만, 침목 양측 및 단부의 자갈을 긁어낸다. 이때 긁어내는 작업은 2인이 침목 양쪽으로 나뉘어 중앙으로 진행하고 다음 작업 및 건축한계에 지장되지 않도록 한다.
5) 체결장치 해체철거 : 레일체결장치 또는 스파이크의 해체 철거 순서는 ①좌측레일 외측 ②우측레일 내측 ③좌측레일 내측의 순서로 하고 철거한 체결구는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위치에 둔다.
6) 궤광들기 : 인접의 구침목 부근의 궤간 밖에, 양측으로부터 재크를 삽입하여 궤광을 서서히 30mm 정도 든다.
7) 구침목 빼내기 : 구침목은 빼내어 시공기면 상에 놓아둔다. 구침목은 자갈을 긁어낸 쪽으로 밀어낸 다음 침목 켓치를 사용하여 도상 밖으로 끌어낸다. 이때 곡선부에서는 곡선 내측으로 끌어낸다.
8) 침목위치 바닥 고르기 : 침목이 놓일 자리의 도상자갈 바닥 고르기는 신․구 침목의 높이의 차, 타이패드의 두께, 신 침목 삽입에 사용하는 공기구, 삽채움 작업의 여유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9) 신침목의 삽입 : 교환침목은 침목캣치 등을 사용하여 교환 위치에 삽입한다.
10) 궤광내리기 : 재크를 철거하면서 궤광을 내려놓는다.
11) 신침목의 체결 : 침목위에 레일패드를 놓고 빠루로 침목 끝을 받쳐 올려 레일저부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절연블럭 등을 넣고 궤간을 확인해가면서 코일스프링크립을 체결한다.
12) 침목 직각틀림 정정
13) 레일면의 정정 : 도상 자갈을 제 위치에 다시 쳐 넣으면서 수평이 좌우 균등하도록 삽채움을 한다.
14) 도상다지기 : 본 작업이 10m정도 진행되면 뒤따라가면서 도상다지기를 한다. 이때의 도상다지기는 인력다짐과 기계다짐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5) 구 침목 빼내기와 신 침목의 삽입은 한개 한개 완료하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16) 작업 책임자는 레일체결장치가 연속 3개 이상 해체된 상태에서 열차를 통과시키는 일이 없도록 열차통과시마다 궤도상태를 사전 확인하여야 한다.
(뒷작업)
1) 궤도의 전반적 보수 : 궤도의 안정을 기다려 궤간, 수평, 줄맞춤, 면맞춤, 체결장치 상태 등 궤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여 보수한다.
2) 도상자갈 면고르기 및 정리
3) 철거된 침목은 운반하여 일정한 장소에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