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질의회시(유권해석)/공사관련법

침목교환작업(침목교환기)

양 회장 2017. 4. 26. 17:02

  

침목교환작업(침목교환기)

 

 

(적용범위)

기계(침목교환기 등)를 사용하여 보통침목 또는 PC침목을 교환하는 작업은 이 표준에 따른다.


(일반사항)

1) 교환량이 많고 연속교환을 할 경우에는 선로일시사용중지 조치 하에 시행을 원칙으로 하고, 교환량이 적고 산발적으로 교환하는 특별한 경우에는 운전 관계처와의 사전 협의에 의하여 안전조치를 충분히 하고 열차서행조치 하에 시행할 수 있다.

2) 장비(침목교환기)가 궤도상 자주식(自走式)이 아니어서 트로리에 태워 작업하게 되는 경우에는 되도록 무한궤도식(캐터필라식) 장비를 사용토록 한다.

3) 교환작업 방향은 항상 레일밀림이 오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유간이 부적정한 개소는 미리 유간정정을 한다.

신침목 교환위치에는 레일복부에 백색표시를 해둔다.

지하 매설물, 케이블, 레일밀림장치 등 교환작업에 지장을 주는 시설물은 미리 일시 철거한다.

4) 교환할 신 침목은 미리 현장에 운반 교환할 침목 부근에 배열한다. 그러나 교량, 터널내 교환은 장비작업이 어려우므로 별도 인력작업에 의한다.

5) PC침목을 운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소정의 4각재 받침대를 사용토록 하며 트로리 또는 화차에서 내릴 때는 지상에 헌타이어나 깔판 등을 깔아서 낙하충격에 의하여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본작업)

1) 레일체결장치, 스파이크, 기타 구 침목을 뽑아내고 신 침목을 삽입하는데 따르는 지장물의 해체철거.

2) 장비 회송 및 작업상태로 거치 : 장비(침목교환기)를 현장으로 회송시켜 교환현장 약10m 전방에서 일단 정지시키고 작업책임자와 협의, 교환침목위치 부근으로 진입시킨다.

3) 구 침목의 교환 : 작업반장의 신호에 따라 구 침목을 빼내고 신 침목을 삽입한다. 이때의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이 한다.

장비 조작자는 신호에 따라 교환기의 지표가 교환침목의 중심점에 오도록 정차시킨다.

궤광은 적당한 높이(침목을 빼내고 삽입하는데 숄더에 지장되지 않을 만큼의 높이 30mm 이내)로 든다.

구 침목을 빼낸다.

) 장비의 침목 캣치로 침목을 캣치하여 빼낸다. 이때 곡선 기준말뚝이 있는 경우에는 기준말뚝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서서히 조심해서 빼낸다.

) 침목을 빼낼 때에는 침목 또는 도상자갈이 축제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곡선구간에서는 되도록 곡선 내측으로 빼되, 복선구간에서의 인접선로 지장 또는 장애물의 유무 등 현지 여건에 따라 적의 시행한다.

신침목의 삽입

) 신침목을 삽입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들었던 궤광을 내린 상태에서 상대측(相對側) 레일과 신 침목의 높이를 조절해 가면서 삽입한다. 이때 도상자갈을 긁어낼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장비를 일단 정지시키고 긁어내기를 한 다음 삽입한다.

) 궤도들기 작업을 병행하는 경우에는 궤광을 든 상태에서 삽입한 다음 궤광을 내린다.

) 보통침목(목침목) 구간에서는 되도록 궤광을 들지 않고 삽입하며, PC침목 구간에서의 궤광들기는 숄더 높이를 감안하며 든다.

4) 장비회송

5) 레일체결장치, 스파이크 체결

침목삽입이 끝나면 우선 인력작업으로 양질의 자갈을 삽채우기를 하여 침목과 레일을 밀착시킨 다음 레일체결장치를 체결한다.

PC침목 구간에서는 절연블럭을 빠짐없이 올바르게 삽입하고 코일스프링크립은 팬풀러를 사용하여 완전히 제 위치까지 잡아당긴다.

6) 도상다지기 : 교환 침목에 대하여는 규정된 속도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다지기를 시행하여야 한다. 이때 다지기 작업은 되도록 인력작업과 기계다지기 작업을 병행 시행한다.

7) 일시철거물 복구 : 침목교환을 위하여 레일밀림방지장치등 일시적으로 철거하였던 시설물들을 복구한다.

8) 발생침목의 처리 : 발생한 구 침목(헌침목)은 작업 중에는 항상 건축한계에 저촉되지 않도록 하며 특히 복선구간에서는 인접선로 열차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작업종료 후에는 바로 역구내로 운반하던가 또는 책임자가 지정하는 현장의 적당한 장소에 일시적치, 철사로 동여매어 둔다. 이때 발생된 체결구는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 선별하여 수거회수하여야 한다.


(뒷작업)

1) 줄맞춤정정 : 줄맞춤은 검측결과에 따라 필요시에 한다.

2) 도상자갈 되메우기 및 정리


(작업상의 주의사항)

1) 협의된 선로일시사용중지 또는 열차서행에 따른 적정한 작업량을 계획한다.

2) 혹서기에는 특히 레일유간, 궤광들기, 도상자갈 어깨부 파해치기 등으로 레일장출을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장비(침목교환기)의 이동에 대하여는 전호방식을 미리 정하고 이를 작업원 전원에게 주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