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기 교환작업(인력)
분기기 교환작업(인력)
(적용범위)
선로를 차단하고 인력작업으로 보통분기기를 전교환(全更換)하는 작업의 경우에는 이 표준에 따른다. 특수 분기기의 경우에는 이 표준을 준용한다.
(분기기 교환 작업방법)
분기기 전체를 갱환하는 방법으로서는 ①밀어넣기 방법 ②들어놓기 방법 ③원위치 조립부설 방법 등이 있다.
1) 밀어넣기 방법 : 교환할 분기기의 직근 위치에 분기기를 조립할 수 있는 부지를 조성하고 헌침목으로 받침대를 만들고 그 위치에서 조립한 분기기를 태워 거기에 분기기를 임시로 받치는 헌레일 등을 이용한 미끄럼대에 의하여 구분기기를 철거한 자리에 밀어넣기로 이동시키는 방법이다.
2) 들어놓기 방법 : 모든 작업과정은 위 1항 밀어 넣기와 같으나 다만 밀어넣는 대신 적당한 크레인 등으로 들어 올려서 교환할 위치에 앉히는 방법이다.
3) 원 위치 조립부설 방법 : 구 분기기를 해체 철거한 자리의 현 위치에서 신 분기기를 포인트, 주레일, 크로싱, 리드레일, 가드레일 등의 부재를 조립하면서 부설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하급선구나 또는 부득이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원칙적으로 위의 밀어넣기 또는 들어놓기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이항에서는 표준적 작업방법인 밀어넣기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밀어넣기 방법)
1) 준비작업
① 신․구분기기의 길이의 측정 : 신․구분기기의 길이 및 전후 이음매의 직각틀림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유간정리 등의 사전 조치를 한다.
② 레일 마모량의 측정
③ 각종 볼트류 및 레일 체결장치 해체 준비
④ 레일 밀림방지 장치의 철거
⑤ 도상자갈 긁어내기 : 침목사이의 자갈을 긁어낸다.
⑥ 신분기기 밀어 넣기의 준비 : 신분기기를 미끄럼 레일과 로라를 삽입할 수 있는 정도를 들어올리고 가받침대로 가받침 한다. 미끄럼 레일은 다음개소수로 설치하고 그 구배는 1/20 내지 1/30정도의 하구배(분기기가 놓일 자리 방향으로)로 한다.
8#분기기 : 3개소 12#분기기 : 4개소
10#분기기 : 3개소 15#분기기 : 5개소
⑦ 기구 및 재료의 준비 : 작업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의 수량과 기능을 확인한다.
⑧ 부속품의 해체 철거 : 전철봉, 지지봉, 포인트리버, 게이지타이롯드 등은 해체 철거한다.
⑨ 레일류, 크로싱의 철거 : 순서에 맞게 해체 철거하여 소정위치로 운반한다.
⑩ 침목의 철거
⑪ 도상자갈 고르기 : 신 분기기를 놓았을 때 분기기의 레일면이 전후의 레일면보다 약간 낮은 상태가 되도록 도상자갈 면을 고른다.
2) 신분기기의 삽입
① 미끄럼대 레일 및 로라의 삽입 : 미끄럼 레일 받침대를 놓은 다음 미끄럼대 레일과 로라를 삽입한다.
② 임시 받침틀의 해체 철거 : 분기기를 약간 들고 임시 받침대를 철거한 후 다시 내려놓는다. 이때 분기기가 전동(轉動)하지 않도록 후방에서 로프로 지지하는 것이 좋다.
③ 양단 침목의 배치 : 분기부 양단의 이음매부 침목을 소정의 위치에 배치한다.
④ 분기기의 밀어넣기 : 분기기의 양단(兩端)이 어긋지지 않도록 하면서 소정의 위치(분기기 자리)까지 서서히 밀어 넣는다.
⑤ 밀어넣기 장치철거 : 분기기를 약간 들고 팩킹으로 받친 다음 로라. 미끄럼대레일 및 받침대를 철거한 후 분기기를 다시 내린다.
⑥ 분기기의 셋팅 (자리 맞춤)
⑦ 침목의 체결 : 분기기 양단의 침목을 체결한다.
⑧ 도상자갈 쳐넣기 : 긁어냈던 도상자갈을 다지기에 적당한 만큼 다시 쳐넣는다.
⑨ 레일면의 정정 및 도상다지기 : 분기기 전후의 레일면의 면맞춤 및 수평맞춤을 정정하고 필요에 따라 삽채우기를 한 후 분기부 총다지기를 한다.
⑩ 줄맞춤 정정
⑪ 부속품 붙이기 : 교환을 위하여 일시 해체 철거해 놓았던 분기기의 부속(포인트리버 등)을 다시 붙인다.
⑫ 보안장치의 다시 붙이기 및 상태확인
⑬ 점검 : 교환한 분기기 전반에 걸쳐 점검 확인한다.
(뒷작업)
1) 도상자갈의 정리 : 도상자갈을 다시 메우고 고른 다음 도상면 달고다짐을 한다.
2) 레일밀림방지 장치 등 다시 붙이기
3) 궤도 틀림의 검측 : 필요한 보수를 한 다음 궤도검측을 한다.
(작업상의 주의)
1) 열차서행 속도는 열차서행에 관한 관계규정에 따르되 현장상태에 따라 운전 관계처와 충분히 협의한다.
2) 기온 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구 분기기의 철거로 인하여 레일에 신축이 발생하는 수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3) 분기기 교환에 따라 보안장치 붙이기 또는 교환이 필요하게 되므로 사전에 전기 관계처와 충분히 협의하여 대비한다.
4) 레일 크로싱의 철거는 되도록 레일 운반기나 또는 로라를 사용토록 한다.
5) 신분기기를 밀어넣기 할 때 크로싱부가 뒷처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크로싱부에는 인원을 증배한다
6) 도상 다지기는 포인트부 및 크로싱부 모두 구조상 작업불충분이 되기 쉬우므로 이점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