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열차방호장치(신호용어)

양 회장 2017. 4. 27. 10:28


 “보상콘덴서

궤도회로 주파수 레벨이 감쇄되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레일 사이에 설치하는 콘덴서를 말한다.


 “전기적 절연개소

전기적인 소자를 이용하여 궤도회로의 경계를 전기적으로 구분하는 개소를 말한다.


 “연속정보

정보의 전송에 있어서 일정 주기마다 연속적으로 전송되는 정보를 말한다.


 “불연속정보

어느 특정한 지점에서 차상으로 전송되는 정보를 말한다.


 “역 정보처리장치"

CTC와 역 조작판(LCP : Local Control Panel)의 제어명령을 연동장치와 ATC 등에 전송하고 현장 설비의 표시 정보를 CTCLCP로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선로변 기능 모듈(TFM : Trackside Function Module)”

선로전환기, 진입허용표시등, 쇄정 해제 스위치(LCS) 등 현장 설비를 직접 제어하는 모듈을 말한다.


 “유지보수 컴퓨터 시스템(CAMS : Computer Aided Maintenance System)”

유지보수 컴퓨터 보조시스템(CAMZ : Computer Aided Maintenance Sub-System)과 보수자 단말기(TT : Technician's Terminal)로 구성되어 연동장치의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ATC 유지보수 컴퓨터(LME : Local Maintenance Equipment)”

ATC의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데이터 링크 모듈(DLM : Data Link Module)”

연동장치의 제어명령을 현장설비로 전송하고 현장 설비의 표시 정보를 연동장치로 전송하는 모듈을 말한다.


 “차축온도검지장치(HBD : Hot Box Detector)”

운행하는 열차의 차축의 온도를 검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터널경보장치(TACB : Tunnel Alam Control Box)”

터널 내의 보수자를 보호하기 위해 열차가 일정구역에 진입시 경보를 하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보수자 선로횡단장치(PSC : Pedestrian Staff Crossing)”

특정 지점을 보수자의 선로횡단 가능개소로 지정하여 선로 횡단시 열차의 접근 유무를 확인하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분기기히팅장치

동절기에 적설이나 결빙으로 인한 선로전환기의 전환불능을 방지하기 위하여 분기부를 예열하는 장치를 말한다.


 “레일온도검지장치(RTCP : Rail Temperature Control Panel)”

혹서기에 레일의 장출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목적으로 설치하여 레일의 온도를 검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지장물검지장치(ID : Intrusion Detector)”

철도를 횡단하는 고가차도나 낙석 또는 토사붕괴가 우려되는 개소에 자동차나 낙석 등이 선로에 유입됨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열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 검지 장치를 말한다


 “기상검지장치(MD : Meteorological Detector)”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하여 풍향 및 풍속, 강우량, 적설량을 검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끌림검지장치(DD : Dragging equipment Detector)”

고속선의 선로상 설비를 보호하기 위해 기지나 기존선에서 진입하는 열차 또는 차량 하부의 끌림물체를 검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무인 기계실 원격감시장치(CCTV : Closed Circuit Television)”

무인 기계실의 출입문에 설치하여 출입자를 감시하고 허가된 자만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역 조작판 장치(LCP : Local Control Panel)”

관할 구역내의 현장 설비를 제어하고 상태를 확인하며 열차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역에 설치된 장치를 말한다.


 “쇄정 해제 스위치(LCS : Locking Cancellation Switch)”

취급하고자 하는 진로 내의 구분진로가 단락 등의 사유로 쇄정되어 있을 때 현장에서 레일의 이상 없음을 확인한 후 진로설정 가능 정보를 연동장치로 전송할 수 있는 스위치를 말한다.


 “방호 스위치

보수자가 선로변 순회, 보수 및 응급상황 발생시 해당구간을 진입하는 열차를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제한시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신호 계전기실 및 역구내와 역간에 설치한다.


 “속도제한판넬(SLP : Speed Limit Panel)”

신호계전기실에 설치되어 일정 구역을 90km/h, 170Km/h 230km/h의 속도로 제한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승강장 비상정지버튼

역의 승강장에 설치하여 역 구내 선로에 비상상황 발생시 진입열차를 정거장 밖에 긴급 정차하도록 하는 취급버튼을 말한다.


 “안전스위치

터널 안에서 화재 등 비상사태가 발생한 경우 스위치를 전환하면 정지신호를 전송하여 열차를 정지 시킬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양방향운전설비

복선운전구간에서 하나의 선로를 상하선 구분 없이 양방향 신호설비를 갖추고 열차제어설비에 의하여 열차를 구간운전 시격에 지장이 없도록 운전할 수 있는 설비를 말한다.


 “역방향운전설비

하선이 구분된 복선운전 구간에서 반대방향 운전이 가능하도록 출발, 장내 신호기 또는 이에 준하는 설비를 갖추고 신호현시에 의하여 운전할 수 있는 설비를 말한다.


 “열차방호장치(ATP)"

열차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정보전송장치를 통해 차상으로 전송하면 차상의 컴퓨터가 열차의 속도를 감시하여 일정속도 이상 초과하여 운행 시 자동으로 감속, 제어하는 장치를 말한다.


 "정보전송장치(Balise)"

신호현시와 같은 가변정보 또는 선로속도나 구배 등 고정정보를 차상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선로변제어유니트(LEU)"

신호설비의 상태를 검지하여 조건에 맞는 텔레그램을 정보전송장치(Balise)에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텔레그램

지상의 각종 정보를 차상에 전달하는 수단으로 하나의 헤더와 다수의 패킷 및 오류검지코드로 구성된 파일을 말한다.


 “링킹(Linking)"

정보전송장치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말한다.


가변정보전송장치(CBC)"

외부 요인에 의해 제어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전송장치를 말한다.


 “고정정보전송장치(CBF)"

외부 요인과 관계없이 고정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전송장치를 말한다.

 

(장치의 안전측 동작 원칙)

장치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설비하며, 고장 발생시는 어떠한 경우라도 안전 측으로 동작하도록 한다.

1. 궤도회로는 폐전로식

2. 계전기 회로는 무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

3. 전원과 계전기의 위치를 양단으로 하는 방식

4. 양선으로 계전기를 제어하는 방식

5. 계전기의 무여자시는 전원을 차단하는 방식

6. 기타 특수 주파수 등을 사용할 경우 역류, 미세전류, 혼선에 의한 계전기의 오동작이 방지되는 방식

 

(보호설비)

낙뢰 및 전차선 지락에 의한 이상전압 발생시 신호기기 소손 및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설비를 하여야 한다.

설비에는 필요한 경우 인명 보호 및 기기 소손 방지를 위하여 접지설비를 하여야 한다.

 

(사용규격)

설비에 사용되는 자재는 한국산업규격(KS), 정부규격, 한국철도표준규격(KRS), 한국철도시설공단규격, 한국철도공사규격(KRCS),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또는 이와 동등 이상으로 한다. 다만, 외국에서 도입되는 자재는 별도로 정한다.


(건축한계)

신호설비는 건축한계에 저촉되지 않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건축한계는 철도건설규칙에 의한다.

 

(잠금장치)

신호계전기실, 전기선로전환기(차상전환장치 포함), 신호기, 입환신호기(표지포함), 보호스위치, 안전설비 제어함, 신호용 기구함 및 접속함에는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설치전 준비)

장치의 설치 전에는 사전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안전사고나 장치의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설비의 설치)

설비는 견고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전자보드, 콘넥터, 단자류 등이 완전하게 접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