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5. 1. 12:29


표지류


. 가선종단표지

1) 전차선 가선종단표지는 반사재를 사용하여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2) 가선 종단표지의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전차선 구분표지

1) 가공 전차선의 전차선 구분표지는 동상 구간의 선로구분으로 그 소재를 승무원에게 경고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전차선 구분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전차선 구분표지는 구분장치의 시단에 설치하고 그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가선절연구간예고표지

1) 전차선 가선절연구간예고표지는 가선절연구간표지의 350400미터 전방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전차선 가선절연구간예고표지는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설치하되 R.L로부터 2.5m에 높이에 설치함을 표준으로 하고 그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가선절연구간표지

1) 전차선 가선절연구간표지는 교류 가압구간의 이상 접속지점 또는 교류구간과 직류구간의 접속지점의 가공전차선로 시단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전차선 가선절연구간표지는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설치하되 R.L로부터 2.5m에 높이에 설치함을 표준으로 하고 그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역행표지

1) 절연구간의 후방에 있어서 전기기관차의 경우는 2030미터의 곳에 또 전동차의 경우는 열차장에 10미터를 더한 곳에 역행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역행표지는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설치하되 R.L로부터 2.5m에 높이에 설치함을 표준으로 하고 그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타행표지

1) 직 절연구간의 150200미터 전방 및 교교 절연구간의 100200미터 전방에는 타행표지를 설치 하여야 한다.

2) 타행표지는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설치하고 R.L로부터 2.5m에 높이에 설치함을 표준으로 하며 그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주의표지

1) 건널목, 구름다리 등 차량이나 사람의 통행이 많은 곳에는 주의표지를 설치하되 다음과 같이 하여야 힌다.

) 차량이 통행하는 건널복에는 지표상 4.5m높이의 스펜선식 및 브래키트식 주의표지를 설치하여야 하며, 전주가 도괴되어도 열차운행에 지장되지 않고 시설물의 피해가 없도록 이격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자동차가 통행하지 않는 건널목은 입찰식 주의표지를 설치하여야 하며, 선로쪽을 향하여 죄측에 설치하여야 한다.

) 건널목의 스팬선식 주의표지, 지지주, 보호망, 보호책에는 통행인이 잘보이는 곳에 주의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 전주번호표

1) 전주의 번호와 년호표는 규격에 따르며, 설치 높이는 레일면이나 승강장면에서 2.5m로 하여야 한다.

2) 번호와 년호표의 중심은 전주 번호 숫자의 중심으로하되, 설치방향은 열차에서 쉬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설치하여야 한다.

) 복선구간의 하선은 기점(서울쪽)으로 상선은 종점(서울과 반대쪽)으로 선로와 직각방향(선로측)에서 30°40°돌린다. 다만, 철주와 H형강주의 경우에는 90°방향으로 한다.

) 단선구간의 홀수 전주번호는 기점(서울쪽)으로 짝수 전주번호는 종점(서울과 반대쪽)으로 선로와 직각방향(선로측)에서 30。~ 45°돌린다.

) 정거장구내는 선로방향(선로측)으로 본다.

) 전주번호표 및 터널브래키트번호표의 형상 및 치수는 표준도에 의한다,

) 다설구간 및 특수장소의 전주번호표 설치 위치는 감독자 또는 감리원과 협의하여 설치할 수 있다.

3) 전주번호는 정거장간과 정거장구내를 별도구좌로, 터널브래키트는 터널별로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전주번호표는 알미늄제 조절밴드를 사용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정거장구내 구분이 없는 간이역, 전동차 전용 등은 역간으로 볼 수 없다.


. 레일면 표시

1) 전철주의 레일면 높이는 선로쪽의 전주 정면에 흑색 페인트를 사용하여 폭20길이 50로 표시하고 표시된 죄측상부에는 제3호 자체(38×55)로서 R.L을 표기하여야


교량구간 진동대책

교량구간은 열차 운행시 진동이 그대로 지지물에 전달되므로 지지물 등에 대해 그 진동대책을 검토한다.

교량구조는 트러스교와 라멘교로 이루어지며, 트러스구간은 교량의 철재교각에 가동브래키트를 설치하여, 라멘교는 교각 상판에 철주기초용 앵커를 매입하여 철주를 설치하도록 한다.

트라스교의 가동브래키트 취부용 볼트 2중 너트를 사용하며, 스프링 와셔와 로크와샤를 사용하여 이완을 최소화 한다. 현재 철도청에서 사용하는 가동브래키트의 체결 보울트는 탈락 방지용 스프리트 핀을 채용한다.

철주 조립시 보울트에 스프링 와샤와 평와샤를 사용하여 너트를 체결하여 진동에 의한 이완을 최소화 하였다. 라멘교는 구조를 살펴보면 교각 상부에 강관보를 설치한 후 그 위에 콘크리트 상판을 설치한다. 레일포설 방법은 콘크리트 상판에 자갈을 포설하고 그 위에 레일을 설치하는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교량들의 구조는 현재 전철구간에 많이 시설되어 있다.

교량구간에서는 레일의 중량화와 장대화, 이중방진체결장치 및 방진체결구 사용으로 진동방지 효과를 증대한다.


구 분

단중 너트

이중 너트

로크와셔

스프링와셔

분할핀

(스프리트핀)

비고

철 주

 

 

 

 

완철, 평행틀

 

 

가동브래키트

 

 

브래키트

지지금구

 

 

 

애 자

 

 

 

애자연결금구

 

 

 

기초용 보울트

 

 

 

 


  

기타사항

. 역구내의 화물선둥에 시설한 전주, 지선등이 자동차, 운송기계등에 의하여 시설물이 파괴될 우려가 있는 곳에는 전주방호설비를 하여야 한다.

. 구름다리, 과선교, 선상역사 등에서 전차선로의 가압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는 보호망을 시설하되 제3종 접지공사를 하여야 한다.

, 전차선로 시공이 완료되면 별첨 양식에 의한 보고서를 준공과 동시에 준공도면(부속도면,원도 또는 원도복사도 포함)을 감독자 또는 감리원 (건설본부에서 시행한 공사는 시설물 관리청에 인계시)에게 3부씩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