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기기 점검표
전력기기 점검표
[표1] 주요전력기기 내용년수
점검구분 : 보통점검(○) 정밀점검(◎)
주요기기 | 정기점검 주기년수 | 정기점검 | 교체추천시기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특 별 | 보통 | 정밀 |
| |
가스절연개폐기 |
|
|
|
|
| ○ |
|
|
|
| 이상차단 | 6년 |
| 20∼25년 |
고․저압 배전반 | ○ |
| ○ |
| ○ |
| ○ |
| ○ |
| - | 2년 |
| 15∼20년 |
감시반,계전기반 | ○ |
| ○ |
| ○ |
| ○ |
| ○ |
| - | 2년 |
| 15∼20년 |
OCB |
| ○ |
| ○ |
| ◎ |
| ○ |
| ○ | 이상차단 | 2년 |
| 15∼20년 |
TCB | ○ | ○ | ○ | ○ | ◎ | ○ | ○ | ○ | ○ | ◎ | 이상차단 | 1년 |
| 15∼20년 |
VCB |
|
| ○ |
|
| ◎ |
|
| ○ |
| 이상차단 | 3년 |
| 15∼20년 |
GCB |
|
| ○ |
|
| ◎ |
|
| ○ |
| 이상차단 | 3년 |
| 15∼20년 |
ACB |
|
| ◎ |
|
| ◎ |
|
|
|
| 이상차단 | - |
| 15∼20년 |
VCS |
| ○ |
| ◎ |
| ○ |
| ◎ |
| ○ | 잦은개폐 | 2년 |
| 10∼15년 |
누전차단기 | ○ | ○ | ○ | ○ | ○ | ○ | ○ | ○ | ○ | ○ | - | 1년 |
| 10∼15년 |
특고단로기 |
|
| ○ |
|
| ◎ |
|
| ○ |
| - | 3년 |
| 15∼20년 |
기중부하 개폐기 |
|
| ○ |
|
| ◎ |
|
| ○ |
| - | 3년 |
| 10∼15년 |
전자 접촉기 |
|
| ◎ |
|
| ◎ |
|
| ◎ |
| 잦은개폐 | - |
| 10∼15년 |
배선용 차단기 | ○ | ○ | ○ | ○ | ○ | ○ | ○ | ○ | ○ | ○ | - | 1년 |
| 10∼15년 |
피뢰기 | ○ |
| ○ |
| ○ |
| ○ |
| ○ |
| - | 2년 |
| 10∼15년 |
유입형 변성기 | ○ |
| ○ |
| ○ |
| ○ |
| ○ |
| - | 2년 |
| 10∼15년 |
콘덴서PT | ○ |
| ○ |
| ○ |
| ○ |
| ○ |
| - | 2년 |
| 15∼20년 |
몰드형 변성기 | ○ | ○ | ○ | ○ | ○ | ○ | ○ | ○ | ○ | ○ | - | 1년 |
| 15∼20년 |
전력용 Fuse | ○ | ○ | ○ | ○ | ◎ | ○ | ○ | ○ | ○ | ◎ | 차단발생 | 1년 |
| 7∼10년 |
전력용 콘덴서 | ○ |
| ○ |
| ○ |
| ◎ |
| ○ |
| - | 2년 |
| 10∼15년 |
유입 변압기 | ○ | ○ | ○ | ○ | ○ | ◎ | ○ | ○ | ○ | ○ | - | 1년 |
| 15∼20년 |
몰드 변압기 | ○ | ○ | ○ | ○ | ○ | ◎ | ○ | ○ | ○ | ○ | - | 1년 |
| 15∼20년 |
보호 계전기 |
| ○ |
| ○ |
| ◎ |
| ○ |
| ○ | - | 2년 |
| 10∼15년 |
특고압 모선 | ○ |
| ○ |
| ○ |
| ○ |
| ○ |
| - | 2년 |
| 15∼20년 |
[표 2] 몰드 변압기의 점검 항목
점검 개소 | 순시 점검 | 정기 점검 | 점 검 항 목 |
변압기 본체 | ○ | 1회/년 | 온도, 이상음, 진동, 이상한 냄새, 절연의 균열, 방전 흔적, 변색, 부품 등의 파손․결락 유무, 진애 부착, 녹 발생, 변색 |
| 진애 제거, 절연저항 측정, 도장 보수, 온도계 접점확인 | ||
냉각 장치 | ○ | 1회/년 | 송풍기 이상음․진동, 에어필터의 막힘, 흡․배기구의 풍량 |
| 진애 제거, 도장 보수, 에어필터 청소 또는 교환 | ||
단 자 | ○ | 1회/년 | 과열, 변색 |
| 단자조임, 시온테이프 교환, 필요시 연마, 재도금 | ||
큐비클 | ○ | 1회/년 | 외관(진애, 녹 발생, 부식 등) |
기 타 |
| 방전 흔적, 권선, 절연물 균열 등의 보수는 제조자와 협의하여 처리한다. |
[표 3] 유입변압기의 점검 항목
점검항목 | 점 검 요 령 | 확인 및 조치결과 |
운전시 점검항목 | ㅇ 전압, 전류, 전력, 역률, 주파수, 변압기 내, 외부 온도 이상 여부 확인 - 과부하 운전여부 확인, 부하상태 측정기록 유지 |
|
외관점검 | ㅇ 발청, 부식유무 |
|
ㅇ 부품 등의 파손, 탈락유무 |
| |
ㅇ 변압기 표면 또는 주위 이물질의 유무 또는 작은 동물의 침입흔적 등 |
| |
ㅇ 변압기 위에 이물질이나 물방울이 떨어지는지 여부와 그 가능성 확인 (몰드 변압기) |
| |
ㅇ 도전부의 과열에 의한 변색 |
| |
ㅇ 외함각부의 국부과열에 의한 도장의 변색 |
| |
이음, 이취 | ㅇ 이상소음이나 이상진동 및 냄새 여부확인 - 평소에 정상적인 소음과 비교하여 이상소음을 들었을 때 즉시 정상적인 소음과 비교하여 판단 - 간헐적인 다른 음이 나거나, 튀는 소리가 나는가? [추정원인] - 국부 절연파괴에 의한 코로나발생(이음) 및 그로 인한 오 존냄새(이취) |
|
흡 습 호흡기 | ㅇ 흡습제의 변색상태, 호흡상태에 이상 유무확인 -흡습제로는 실리카겔이나 염화칼슘을 사용, 건조상태에서 는 청색, 흡습상태에서는 분홍색. 변색된 것은 다시 건조 시켜 사용 가능 |
|
ㅇ 하부 OIL CUP의 유면을 확인 |
| |
유(油) 및 가스의 누설 | ㅇ 밸브,계기,용접부 또는 패킹,가스켓 연결부위 등에 가스 나 누유흔적이 있는지 점검 [추정원인] - 각 패킹의 노화, 조임부의 이완, 용접부분 불량 - 도전부의 국부과열 |
|
붓 싱 | ㅇ 1차, 2차 선로가 붓싱단자와 견고하게 조립됬는가 |
|
ㅇ 붓싱이 청결하게 닦여 있으며 파손부위가 없는가 |
| |
ㅇ 염분, 먼지등에 의한 애자의 오손 및 파손, 아크의 흔적 은 없는가 |
| |
ㅇ 붓싱의 절연캡 설치시 이상유무 확인 |
| |
탱 크,방열관 | ㅇ 페인트가 벗겨짐 , 녹이 슬지 않았나 여부 확인 |
|
단자의 과 열 | ㅇ 단자부의 과열여부, 페인트 변색여부 확인 [추정원인] - 조임부분의 나사이완, 접촉면의 부식, 과전류 |
|
점검항목 | 점 검 요 령 | 확인 및 조치결과 |
냉각장치 | ㅇ 송유펌프, 송풍기 등의 동작은 정상인가 |
|
ㅇ 송풍기의 이상소음 및 이상진동을 점검 |
| |
ㅇ 라디에이타의 표면손상, 오염 등을 점검 [추정원인] - 베어링 불량, 이물질 혼입으로 전동기 과부하 |
| |
경보장치 | ㅇ 온도상승, 유면저하, 가스압력저하, 충격압력계전기 등은 정상인가 |
|
방압장치 | ㅇ 장치의 동작 정상여부, 방압판의 손상여부 파악 [추정원인] - 내부사고 발생, 충격에 의한 파손 |
|
탭절환기 | ㅇ 운전중 이상소음 발생 점검 |
|
ㅇ 절환 개폐실의 유면은 정상인가, 기름이 새지 않는 가 |
| |
ㅇ 절환부분의 이완상태 조사 |
| |
ㅇ 탭 위치가 정확한지 점검 |
| |
ㅇ 탭 변환회수 기록 |
| |
ㅇ 탭 변환기 유면계의 유면을 점검 |
| |
ㅇ 탭 변환기의 접속동판 및 단자조임 이완 여부 - 주의 : 변압기 여자한 상태에서 탭절환을 금지 |
| |
유면계 | ㅇ 유면계상의 유면을 점검, 기록. |
|
ㅇ 유면계 표면유리가 오염되어 유면확인이 어려운지 확인 |
| |
브흐홀쯔 계전기 | ㅇ 계전기 투시창을 통해 가스발생 여부를 점검 - 만약 가스가 차있는 경우, 가스를 배기하고, 변압기 운전상태를 주의하여 관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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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부분의 나사풀림 | ㅇ 붓싱, 터미널, 접지, 보조회로 및 기초고정 볼트 등 의 연결부분 나사가 풀려있는가 |
|
ㅇ 변압기 접지단자에 접지선이 견고하게 물려있는가 확인 |
| |
가스누출 | ㅇ 밸브류는 봉입형 변압기인 경우 질소가스 압력을 측 정하고 가스누출 여부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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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류 | ㅇ 지시계 및 계전기 이상여부 확인 |
|
기타사항 | ㅇ 운전환경의 확인 - 주위온도확인(40℃넘지 않도록 충분한 환기) - 공기닥트 가동상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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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변압기에 사람의 접근을 방지하기위한 보호망 또는 보호책(시건장치 설치 등) |
| |
ㅇ 위험표시 라벨 부착 여부 |
| |
ㅇ 큐비클 내 장식을 포함한 각종 시정장치 확인 |
| |
ㅇ 정기적인 청소(진공청소기 등) |
| |
ㅇ 울타리 높이와 울타리로부터 충전부분까지의 거리확 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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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개폐기․차단기의 보수기준
점검 항목 | 점 검 내 용 ( 방 법 ) | 순시 점검 | 보통 점검 | 정밀 점검 |
외 부 일 반 | ․ 개폐표시기, 개폐표시등의 표시 ․ 이상한 소리와 냄새 발생 유무 ․ 단자부의 과열 변색 유무 ․ 부싱, 애관의 균열, 파손 유무 및 오손상태 ․ 설치 케이스, 가대 등의 도장상태, 녹 발생 손상 유무 ․ 온도 이상 유무(온도계) ․ 부싱단자의 조임상태(기계적 체크) ․ 고정밸브상태 | ○ ○ ○ ○ ○ ○ ○ ○ | ○ ○ ○ ○ ○ ○ ○ ○ |
|
조 작 장 치 및 제어반 | ․ 압력계의 지시(공기․기름․가스압력계) ․ 동작횟수계의 지시(조작장치,오일 펌프, 가스 컴프레서) ․ 조작함 및 반내의 습윤, 물 고임, 녹 발생 유무 및 오손상태 ․ 급유, 청소 ․ 저압회로배선의 조임상태 ․ 개폐표시의 상태 확인 ․ 조작전후의 압력계 지시(공기 ․ 오일 ․ 가스압계) ․ 공기 누설, 오일 누설 유무 ․ 동작계의 동작 확인 ․ 스프링의 녹 발생, 변형, 손상 유무(보수) ․ 스트로크 연결부의 점검 (조정 : LBS는 가급적 조정하지 않는다) ․ 각 부착핀 류의 이상 유무 ․ 보조개폐기 점검(손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측정 ․ 시험 | ․ 절연저항 측정 ․ 접촉저항 측정 ․ 히터단선 유무 ․ 계전기 작동시험 ․ 개폐특성 시험 (투입 ․ 개극시간, 3상 불일치 측정 및 시험) ․ 최저 동작압력, 전압 측정 ․ 트립자유 시험 ․ 압력개폐기 시험(공기, 기름, 가스) ․ 압력계 체크(설정, 오차 시험) ․ 공기, 기름, 가스의 소비측정 ․ 공기 누설시험 |
| ○
○ ○ ○
○ ○ ○ ○ ○
| ○ ○ ○ ○ ○
○ ○ ○ ○ ○ ○ |
표 5] 진공차단기의 유지보수 점검주기
구 분 | 유지보수 점검주기(참고사항임) | |
일반 사용환경 | 열악한 환경 (먼지, 습기가 많은 곳) | |
일상점검 | 6개월 | 1 개월 |
정기점검 | 설치 후 1∼2년 그 후로부터 3년 | 정기점검 |
특별점검 | 필요시 마다 | 필요시 마다 |
[표 6] 진공차단기의 일상점검 항목
점검항목 | 점 검 | 점검방법 | 조 치 |
개폐표시기 | 정상작동 확인 | 육 안 | 원인조사 수리 |
제어 회로 | 컨넥터 접속상태 확인 | 육 안 | 원인조사 수리 |
개폐도수계 | 동작횟수 확인 | 육 안 | 동작횟수 10,000회 이상 교체 |
기 타 | 비정상적 소음,냄새 확인 | 육 안 | 주전원을 차단하고 원인조사, 수리 |
[표 7] 진공차단기의 정기점검 항목
점검항목 | 점 검 | 점 검 방 법 | 조 치 | 점 검 주 기 | |||||||
기 구 부 | 오손, 먼지 기타 이물 부착 | 육안 및 수동동작으로 부드럽게 동작하는지 확인 | 이물질을 깨끗이 닦고 그리이스 도포
필요하면 부품교체 | 정기점검시, 매 5,000회 동작마다 | |||||||
윤활되는 부분 | |||||||||||
Oil Dashpot누유 | |||||||||||
C-Ring, 스프링핀과 분할핀이 찌그러짐과 빠짐 | |||||||||||
비정상적인 부품의 조립부품 | |||||||||||
제 어 회 로 | 결 선 | 단선된 것, 헐거운것 | 육 안 | 느슨한 부위는단단히 죈다
필요하면 부품교체 | 정기점검시 | ||||||
투입,트립 장 치 | 가동부 부품 확인, 코일변색 확인 | ||||||||||
보 조 스위치 | 링크와 접점 상태를 확인 | ||||||||||
주회로 단자 | 주회로 단자 체결상태 확인 | 육안 | 체결 토크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부품 교체 | 정기점검시, 매 5,000회 동작마다 | |||||||
진 공 밸 브 | 진 공 도 | 진공도가 정상인가 확인 | 내전압시험 체크 | 문제발생시 진공밸브교체 | 정기점검시, 매 5,000회 동작마다 | ||||||
보 조 장 치 | 개 폐 표시기 | 정상작동 여부 확인 | 육 안 | 고정볼트확인 필요하면부품교체 | 정기점검시 | ||||||
절연저항 | 주회로 | Megger | 원인을 찾아 세정 필요하면부품 교체 | 정기점검시 | |||||||
제어회로 | Megger | ||||||||||
내전압 시험 |
| 내전압 시험기로 측정, 체크 | 이물질을 깨끗이 닦고,필요하면 부품 교체 | 정기점검시, 매 5,000회 동작마다 | |||||||
동작 특성시험 | 투입-차단 동시험 트립프리 시험 최소동작전압 확인 | 수동동작시험 후 전기적 동작시험 실시 | 문제점 발견시점검, 수리 필요하면 부품교체 | 정기점검시, 매6년 마다 | |||||||
차단기 공용 부 품 | 절연 프레임 절연 튜브 열수축 튜브 | 물방울 습기, 얼룩, 변색과 손상 등 체크 | 육안 |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는다 |
[표 8] 진공차단기의 특별점검 항목
NO | 점 검 항 목 | 점 검 방 법 |
1 | 차단기가 여러번 단락전류를 차단시 | 진공밸브 접점소모상태 확인 |
2 | 동작 중 이상징후가 발견시 | 결손부분 점검 |
[표 9] 한류퓨즈붙이 고압기중부하개폐기(LBS + PF)
외관점검항목 | 점 검 사 항 |
절연물 (수지부) | ① 표면의 먼지, 물방울, 기타 이물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가 ② 균열, 파손 등과 같은 이상은 없는가 |
한 류 퓨 즈 | ① 애관 표면에 먼지, 물방울 기타 이물 부착은 없는가 ② 애관에 균열, 파손 등과 같은 이상은 없는가 ③ 명판 등에 과열로 인한 변색은 없는가 ④ 용단 표시의 상태는 좋은가 ⑤ 예비품은 확보 되었는가 |
소 호 실 | 변형, 변색은 없는가 |
기 구 부 | ① 녹 등과 같은 이상은 없는가 ② 투입 래치가 벗겨져 있지 않은가 |
조 작 제 어 부 | ① 조작,제어회로 단자접속부의 느슨해짐 변색의 유무 ② 개폐동작 기구상태의 점검 ③ 동작상태 점검확인 |
기 타 | 평상시와 상이한 이상음은 없는가 |
[표 10] 진상용 콘덴서의 일상점검 요령 및 판단기준
점검 항목 | 점검 방법 | 점 검 요 령 | 점검 주기 | 판 단 기 준 |
기름 누설 | 육안 검사 | ①본체에 기름으로 더러워진 곳은 없는가 ②기기 하부에 기름으로 더러워진 곳은 없는가 | 1회/주 | 기름이 부착한 부분을 한번 닦아내고 그 후도 기름으로 더럽혀지는 경우 |
이상음 ․ 소음 | 청각 검사 | ①통상 운전중에 충격음 등의 이상음은 없는가 ②평상시에 비해 갑자기 크게 느끼는 일은 없는가 |
| |
주위 온도 | 온도계 | 주위온도가 비정상으로 높지 않은가 | 주위온도가 40℃ 이상이 되는 경우 | |
전류계의 지시 | 전류계 | ①전류계의 지시가 과대해지지 않는가 ②삼상이 평형되어 있는가 ③지시에 이상한 변동은 없는가 | ①전류계 지시가 정격치의 120%를 초과하는 경우(통상 정격의 110% 정도 흐른다) ②각 상간의 불평형이 삼상 평균치에 대해서 20% 이상이 되는 경우 | |
전압계의 지시 | 전압계 | 특히 경부하시에 있어서 모선전압이 과대해지지 않은가
| 모선전압이 정격전압의 109% 이상이 되는 경우(직렬리액터 L=6%인 경우, L=13% 인 경우는 115% 이상이 되는 경우) | |
보호 장치의 동작 | 육안 검사외 |
|
|
표 11] 진상용 콘덴서의 정기점검 요령 및 판단기준
점검 항목 | 점검 방법 | 점 검 요 령 | 점검 주기 | 판 단 기 준 |
단자부 이완 | 더조임 | ①단자부의 과열은 없는가 ②변색되어 있는 곳은 없는가 ③단자부분에서 기름 누설은 없는가 | 1회/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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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부 과열 | 육안 검사 | ①변색되어 있지 않은가 ②애자 상부로 부터의 누설은 없는가 | ① 90도가 한도 ② 다른 곳과 비교하여 단자부의 색이 다른 경우 | |
기름 누설 | 육안 검사 | ① 애자 부분 ② 용접 개소 ③유량조정장치 커버 밖으로의 번짐 | 기름이 부착된 부분을 한번 닦아냈는데, 그 후에도 기름으로 더러워지는 경우 | |
애자손상 | 육안 검사 | ①애자의 파손은 없는가 ②애자부분에 기름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가 |
| |
용기등의 녹발생 | 육안 검사 | ① 단자부에 녹이 생긴 곳은 없는가 ② 용접개소에 녹이 생긴 곳은 없는가 |
| |
이상한 냄새 | 후각 검사 |
|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 | |
기기온도 | 온도계 | 시온라벨을 사용하면 편리 |
| |
보호장치 동작 | 육안 검사 | ① 단자대의 녹발생
② 리드선의 체부 상태
| ① 직렬리액터의 온도가 85℃를 초과하는 경우 ② 과거의 데이터에 비해 급변한 경우 | |
절연 저항측정 | 절 연 저항계 | ①주회로와 외함 또는 대지간 ②애자를 청소한 후에 실시한다. | ①100㏁ 이하의 경우 ②과거의 데이터에 비해 급변한 경우 |
[표 12] 피뢰기의 일반사항
항 목 | 해 설 |
피뢰기의 구비조건 | ▶ 충격방전 개시전압이 낮을 것 ▶ 제한전압이 낮을 것 ▶ 뇌전류 방전능력이 클 것 ▶ 속류차단을 확실하게 할 수 있을 것 ▶ 반복동작이 가능할 것 ▶ 구조가 견고하고 특성이 변화하지 않을 것 |
피뢰기의 사고원인 | ▶ 피뢰기의 방전내량 이상의 뢰전류가 흐르는 경우 ▶ 피뢰기 내부의 갭 및 특성요소의 열화 ▶ 밀봉구조로 열화로 인한 흡습 - 기밀구조를 하기 위하여 패킹으로 사용한 천연고무의 열화 - 운반 또는 설치시의 충격이나 진동에 의하여 피뢰기 애관에 균열이 발생하는 경우 - 금속부분의 부식, 금속과 애관과의 접촉이 헐거워진 경우 ▶ 피뢰기 애관이 오손되는 경우 - 애관이 염해 등으로 인하여 섬락 - 오손에 의하여 피뢰기 내부의 특성이 변화하는 경우 |
고장에 대한 처리 | 피뢰기는 직렬갭과 특성요소 전체를 절연성이 양호한 가스를 봉입시켜 밀봉 시킨 것이 대부분이므로 만일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현장에서 간단히 수리할 수가 없다. 따라서 피뢰기가 다음과 같은 경우 일단 불량품으로 간주하여 제조회사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좋다. ▶ 절연저항치가 소정의 기준치 이하가 되는 경우 ▶ 상용주파 방전개시전압이 소정의 값 이하인 것 (시험기관 의뢰) ▶ 충격방전 개시전압이 소정의 값보다 높을 것( 시험기관 의뢰) ▶ 애관이 균열 파손된 것 ▶ 밀봉 금속뚜껑이 부풀어 있거나 파손된 것 |
[표 13] 발전기의 일상점검
구 분 | 점 검 항 목 |
동 체 | ▶ 출력단자 고정 및 오염상태를 점검한다. 발전기 내부가 오염되었을 경우 압축공기와 부드러운 솔을 사용해서 청소해야 한다. 통상 사용공기압은 2.5-3.0 [㎏/㎠]가 적합하다. 기름에 오염되었을 경우에는 트리클로로에치놀 또는 전기 기기용 용제를 사용하여 압축공기를 불어낸다. 용제를 사용할시 어떤 용제이든 절연물질을 녹이는 성질의 용제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중성세제와 같이 휘발성이 적은 용제를 사용해서도 안 된다. ▶ 동체와 프레임의 지지상태 점검 ▶ 원동기와 동체 샤프트, 커플링 체결상태 점검 |
발전기 운전반 | ▶ 운전반 내부 오염상태 점검 ▶ 단자대 배선 이완 상태를 점검하고 재조임 해줄 것 ▶ 자동전압조정기와 정류스턱 회로 소자 점검 ▶ 각종 계기류 동작상태 점검 |
보호 회로 | ▶ 보호회로 시퀸스 동작상태 점검 및 각종계전기, 스위치류 동작상태점검 ▶ 경보램프, 경보벨, 엔진 정지용 솔레노이드 동작상태 점검 |
[표 13] 발전기의 정기점검
구 분 | 점 검 항 목 |
동 체 | ▶ 매 100시간 사용시 마다 에어갭(공극) 측정 발전기 사고의 대부분이 회전체와 정지체가 접촉됨으로써 발생한다. 대부분의 발전기는 원동기 반대쪽 베어링 브래킷 부위에 에어캡 측정을 위한 구멍이 있다. 이 구멍을 통하여 로터와 스테이터와의 간격을 원주 방향에서 측정하고 측정치의 평균값을 구하면 된다. 이때 최소치와 최대치가 평균치 ±10% 이내에 있어야 한다. ▶ 100시간 사용 또는 월1회 절연저항 측정 로터와 스테이트의 절연 물질은 열, 습기, 진동, 기계적 손상등 여러 요인에 의하여 파괴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절연저항을 측정해야 한다. 절연저항 측정은 운전 직후 온도가 상승되어 있는 상태에서 측정하여, 실리콘정류기, TR 등 반도체를 사용하고 있는 부분은 이상전압이 걸리지 않도록 회로를 분리 또는 접지시킨 후 측정해야 된다. ▶ 매 600시간 사용 또는 년1회 동체 샤프트 베어링에 그리이스를 주유할 것. |
[표 14] 발전기 고장원인과 대책
고장 내용 | 고 장 원 인 | 대 책 |
전압 난조 | 엔진의 회전속도 불균일 | 분사펌프 조정 |
90R 접촉불량 | 교 환 | |
정류장치의 결선 접촉불량 | 수 정 | |
부하시의 전압 상승이 심할때 | 주발전기의 계자권선 접지 | 전문업체 의뢰 |
발전기 내부의 정류기 소손 | 전문업체 의뢰 | |
리액터와 변류기의 극성이 바뀜(복권식) | 수 정 | |
A.V.R기판내의 90R 조정불량 | 수 정 | |
부하측의 역률이 발전기 역률보다 높음 | 부하측 역률보상용 콘덴서 제거 |
[표 15] 엔진의 고장 및 대책
고장 내용 | 고 장 원 인 | 대 책 |
전압의 확립 불능 | 초기 여자회로의 단선, 접촉불량 | 수정 및 교환 |
정류장치 내에 소손 | 교 환 | |
회로내의 조정불량 | 수 정 | |
회로내의 저속도 보호회로 소손 | 교 환 | |
회로내의 펄스발생 회로 소손 | 교 환 | |
회로내의 전원회로 단선 및 소손 | 수정 및 교환 | |
회로내의 조정불량 및 소손 | 수정 및 교환 | |
90 단선 및 접촉불량 | 수정 및 교환 | |
동체내부의 이상 | 전문공장 의뢰 | |
초기여자 스위치를 눌러주지 않았을 때 | 초기여자스위치눌름 | |
전압상 절환스위치 접촉불량 | 교 환 | |
전압계 불량 | 교 환 | |
계기용 퓨즈 단선 | 교 환 | |
속도 감지기 작동불량(자동) | 교 환 | |
잔류전압이 낮다.(복권식) | 초기여자를 한다. | |
리액터의 단선 및 접촉불량 | 수정 및 교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