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유형별 안전 체크포인트(Check-point)
재해 유형별 안전 체크포인트(Check-point)
재해유형 | 콘크리트타설 작업 중 거푸집 동바리 붕괴 | ||
재해사례 | - 삽교터널 개착BOX 슬래브 콘크리트타설 작업 중 거푸집 동바리 붕괴 - 소록도 연도교 상부 슬래브 콘크리트타설 작업 중 거푸집 동바리 붕괴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설계 및 구조 안전성 검토가 잘못되면 붕괴의 위험이 있다. 2. 사용자재가 불량하면 붕괴의 위험이 있다. 3. 동바리 설치가 불량하면 붕괴의 위험이 있다. 4. 지반 다짐 및 활동방지를 위한 조치가 미흡하면 붕괴의 위험이 있다. 5. 무리한 콘크리트타설 작업은 붕괴의 위험이 있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거푸집 동바리 조립상세도는 작성되어 있는가? | - 조립상세도 | ||
2. 거푸집 동바리의 안전율은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 구조 안전성 검토서 | ||
3. 거푸집 동바리는 설계도면대로 조립되었는가? | - 조립상세도 | ||
4. 사용자재는 KS규격에 적합한가? | - 자재공급원승인대장 | ||
5. 동바리 연결부는 전용철물을 사용하였는가? | - 전용 볼트 및 클램프 설치여부 | ||
6. 동바리 설치높이에 따라 수평보강을 하였는가? | - 수평연결재 적정 설치여부 | ||
7. 지반 다짐은 견고히 하고, 활동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였는가? | - 공종별 안전점검표 | ||
8. 콘크리트타설 작업 전, 후 안전점검을 시행하였는가? | - 공종별 안전점검표, 계측기록부 | ||
9. 콘크리트타설 작업은 일일작업 허용량 이내로 시행하였는가? | - 일일 공사작업일지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공종별 안전계획서, 교육일지 등 |
재해유형 | 고소 작업자에서의 추락재해 | ||
재해사례 | - 동두천 중앙역사 지붕마감재 설치작업 후 내려오던 중 작업자가 승강장 바닥으로 추락 - 조종천1교 기초터파기 가설방음벽 해체 작업 중 부주의로 작업자가 바닥으로 추락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고소작업(H=2.0m)시 안전걸이대를 미착용하면 추락재해의 위험이 있다. 2. 고소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추락재해의 위험이 있다. 3. 악천후(강풍, 비, 눈)시 무리한 작업은 추락재해의 위험이 있다. 4. 가설 작업통로 설치상태가 불량하면 고소작업자의 추락재해 위험이 있다. 5. 추락 위험개소의 안전망 설치가 불량하면 추락 재해시 위험성이 크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고소작업자에 대한 안전보호 장비를 지급하였는가? | - 안전보호구 지급대장 | ||
2. 고소작업자는 전원 안전걸이대를 착용하였는가? | - 일일 안전점검표 | ||
3. 악천후(강풍, 눈, 비)시 작업을 중단하였는가? | - 기후표, 일일 공사작업일지 | ||
4. 가설통로 조립상세도는 작성하고, 설계도면대로 설치되었는가? | - 조립상세도 | ||
5. 가설통로의 자재 및 구조는 좋은가? | - 자재공급원승인대장 | ||
6. 가설통로의 설치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였는가? | - 공종별(일일) 안전점표 | ||
7. 가설통로 해체작업 계획은 수립되었는가? | - 공종별 안전계획서 | ||
8. 추락위험개소에 안전망이 적정 설치되었는가? | - 추락위험개소 안전망 설치여부 | ||
9. 안전망은 적정 강도를 유지하고, 평평하게 설치되었는가? | - 자재공급원승인대장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교육일지, 음주기록부 등 |
재해유형 | 열차운행선 지장(인접)작업 시 근로자와 열차의 충돌 | ||
재해사례 | - 열차감시원이 열차운행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선로를 무단횡단하다 열차와 충돌 - 열차운행선 작업위치로 근로자가 이동 중 전방주시를 소홀하여 전방의 진행열차 와 충돌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철도운영기관(철도공사)과 운전(차단)협의가 소홀하면 열차와 충돌위험이 있다. 2. 열차운행선 지장(인접)작업 시 열차감시를 소홀히하면 열차와 충돌위험이 있다. 3. 열차운행선 공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면 열차와 충돌위험이 있다. 4. 공사현장 안전시설이 불량하면 열차와 충돌위험이 있다. 5. 작업자의 부주의한 행동(선로 내 무단횡단)은 열차와 충돌위험이 있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철도운영기관(철도공사)과 사전 작업협의를 하였는가? | - 운전협의 공문 | ||
2. 작업협의(차단) 시간은 충분히 확보되었는가? | - 운전협의 공문 | ||
3. 작업협의(차단) 시간은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운전협의 공문 | ||
4. 열차운행선 인접(지장)작업 시 열차감시원을 배치하였는가? | - 열차감시원운영대장 | ||
5. 공사현장에 안전담당자를 배치하고, 관리감독을 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6. 운행선 지장(인접)작업에 대한 안전교육을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교육일지 | ||
7. 근로자는 안전조끼 등 안전보호장비를 착용하였는가? | - 안전보호구 지급대장 | ||
8. 공사현장 조명설비 확보상태는 적정한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9. 열차운행선 방호 안전울타리를 설치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운행선 안전관리계획, 음주일지 등 |
재해유형 | 근로자 협착 | ||
재해사례 | - 터널 상부작업 시행 시 고소작업대차 운전조작 미숙으로 탑승부와 원 굴착면 사이에 근로자 협착 (‘06.04.28, 경부고속철도 노반신설) - 암석 소할 작업지시 중 후진 중이던 장비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장비에 협착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고소작업 장소에 대한 교육(지형 등)이 소홀하면 협착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다. 2. 안전작업 방법(기계성능 및 조작설명)을 준수하지 않으면 협착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다. 3. 장비작업 시 신호수를 배치하지 않으면 협착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다. 4. 장비작업 반경 내 무리한 이동은 협착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다. 5. 안전한 작업 공간(작업자 통행로)이 확보되지 않으면 협착사고의 위험이 있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작업계획서에는 현장(지형 등) 여건이 반영되었는가? | - 작업계획서 | ||
2. 고소작업대 조작방법에 대해 교육은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교육일지 | ||
3. 고소작업대 작동 및 안전장치는 사전 점검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4. 고소작업자에 대한 안전보호 장비를 지급하였는가? | - 안전보호구 지급대장 | ||
5. 공사현장 안전시설(조명 등) 설치상태는 적정한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6. 장비작업 시 신호수는 배치하였는가? | - 신호수배치운영일지 | ||
7. 장비작업 반경 내 접촉방지망(울타리)을 설치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8. 작업자 통행로는 확보되어 있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9. 장비운전원 안전교육은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교육일지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공종별 안전계획서, 음주일지 등 |
재해유형 | 부주의한 작업시행으로 인한 전도 | ||
재해사례 | - 건물 1층 보 내부 형틀해체 작업 시 부주의로 인한 강관 서포트가 근로자에 전도 - PC빔 제작장에서 스틸폼 해체작업 중 고정된 스틸폼을 무리하게 해체하다 스틸폼이 전도되면서 상부근로자가 바닥으로 추락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기본과 원칙을 지키지 아니한 작업시행은 시설물 전도의 위험이 있다. 2. 표준작업 절차를 무시하고, 타성에 젖은 작업시행은 시설물 전도의 위험이 있다. 3. 작업계획서의 안전 시공(해체)순서가 불량하면 시설물 전도의 위험이 있다. 4. 적절한 인원배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작업은 시설물 전도의 위험이 있다. 5. 시설물의 전도방지 조치가 미흡하면 시설물 전도의 위험이 있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시설물 시공(해체)작업 계획서는 작성되었는가? | - 작업계획서 | ||
2. 작업계획서의 안전 시공(해체)순서는 적정한가? | - 작업계획서 | ||
3. 작업 전 근로자에게 안전교육을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교육일지 | ||
4. 작업인원 배치는 적정하며, 충분한 작업협의를 하였는가? | - 작업계획서 | ||
5. 근로자에게 안전보호구는 지급되었는가? | - 안전보호구 지급대장 | ||
6. 시설물의 전도방지 조치상태는 양호한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7. 이상 발견 시 즉시 안전을 확보한 후 작업을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8. 지휘자(공사담당자)에 통제 하에 작업을 시행하였는가? | - 작업계획서 | ||
9. 시설물 시공(해체)작업 계획에 의해 작업이 시행되고 있는가? | - 작업계획서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공종별 안전계획서, 음주일지 등 |
재해유형 | 전차선로(고압선)에 장비운전원 감전 | ||
재해사례 | - 모타카 장비점검 중 운전원이 상부에서 전차선로(고압선)에 감전 및 추락
| ||
재 해 상 황 도 | |||
|
| ||
위 험 포인트 | 1. 철도운영기관(철도공사)과 운전(차단)협의가 소홀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다. 2. 전차선로(고압선)가 급전 된 상태에서 상부작업을 시행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다. 3. 위험장소에 대한 안전조치(상부 출입문 쇄정)가 소홀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다. 4. 고압 전차선로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다. 5. 전차선로(고압선)에 대한 장비운전원 안전교육을 소홀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다. | ||
안 전 CHECK 포인트 | 항 목 | 점 검 기 준 | |
1. 철도운영기관(철도공사)과 사전 작업협의를 하였는가? | - 운전협의 | ||
2. 작업협의(차단) 시간은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운전협의 | ||
3. 위험장소(상부작업대 승강문)는 쇄정 조치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4. 위험장소에 안전표지(감전위험)를 설치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5. 운행선 지장(인접)작업에 대한 안전교육을 시행하였는가? | - 일일안전교육일지 | ||
6. 장비운전원 승무원 적합검사는 시행하였는가? | - 검사일지, 음주일지 등 | ||
7. 장비운전원은 자격(면허)관리를 하고 있는가? | - 장비운전원관리대장 | ||
8. 공사현장 안전시설(조명 등) 설치상태는 적정한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9. 공사현장에 안전담당자를 배치하고, 관리감독을 하였는가? | - 일일안전점검일지 | ||
10. 기타 공사현장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였는가? | - 운행선 안전관리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