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안전교육

대상별 교육내용과 방법

양 회장 2017. 5. 4. 19:58


 대상별 교육내용과 방법

신규채용자 교육

신규채용자 교육대상자는 학교교육 수료 후 취업하는 사람에 한정된 것이 아니고 타 기업에서 입사하는 신입자도 있으며 일용공 또는 계절별로 취업하는 사람, 파트타임에 이르기까지 모두 말한다.

목적은 기업의 경영기본방침에 따른 안전보건 활동의 본연의 자세를 이해시켜, 이중에서 신입자로서의 기초적인 안전에 대한 지식의 부여와 기능, 태도의 교육이다.

신규 채용자 교육의 계획 수립시 기본적 조건 전체의 교육, 훈련계획 중에서 위치부여가 명확하게 되어 있을 것(그 후의 교육에 결부되게) 관계법규에 따라서 사업장의 작업사항을 핵심으로 하고 여기에다 사업장의 안전의 필요성을 추가할 것 교육내용이 현실성 있게 자세하게 선정되어 있을 것 지식의 단순한 전달이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서 배우는 방법, 대상물을 보는 태도, 행위의 방법, 느낌의 방법 등 새로운 습관 형성에 주력한다. 직장의 규칙, 안전규율(Rule)의 준수를 체득시킬 수 있게 할 것

 

작업내용 변경자 교육

작업내용 변경자에 대한 교육, 훈련은 기본적으로 신규 채용자와 차이가 없다. 그러나 같은 기업내라고 하지만 작업내용 변경으로 인한 새로운 작업적응은 신규채용자의 내용과는 다른 의미에서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항이 있다.

작업내용을 변경하는 자를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젊은 층에서 작업내용이 변경되어 직장변경이나 새로운 작업을 숙달시킨다고 하는 기업의 명확한 목적이 있다. 즉 교육적 배려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중고령 층에서 기업내의 생산방법 변경 등에 의해 종래의 생산방법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능의 활용이 불가능하여 직장이 변경되는 경우 예외적으로는 구조조정이나 인사 관리상의 재배치도 있다.

젊은 층의 경우는 젊은 사람이면 직장변경의 목적이 명확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저항은 비교적 적고, 새로운 직장에서 업무에 관련한 안전지식, 기능의 습득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번의 경우에는 직급별 신중한 교육이 요구된다.

한편 중고령자의 경우 안전문제 이전에 적용하는 면에서 여러 가지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중고령자 작업변경에 대한 배려의 요점

1. 새로운 작업에 관한 지식, 기능을 위한 사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한다.

(형식적인 교육으로 끝내지 말 것)

2. 작업내용 변경 후에도 계획적, 지속적인 교육지도를 실시한다.

3. 안전대책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이경험이 충분히 활용되도록 안전작업 기준서의 작업을 첨가시킨다.

4. 개인 직장변경인 경우는 중고령자라 하여도 감독자에 의한 개인지도를 필요한 기간 동안 실시한다.


(3) 특별안전보건교육

교육시간 : 특별안전보건교육은 16시간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건설업에 종사시키는 근로자에 대하여는 2시간 이상을 실시한다.

취업제한 : 특별교육을 받지 않은 자를 당해 작업에 종사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교육내용: 특별안전교육은 전문분야에 해당하므로 기업마다 특색이 있고 취급하는 기계기구나 설비, 도구, 재료 등이 전부 다르므로 매우 어려운 교육이 아닐 수 없다.

 

3. 안전보건교육의 방법

. 학습절차

학습절차는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의 흐름

도입단계 : 수업목표를 제시, 학습동기를 유발

전개단계 : 학습내용을 제시설명, 학습과제에 따라 실험, 실습실시

정착단계 : 학습을 다지고 강화, 학습내용을 총정리

형성평가단계 : 학습지도의 성과를 점검하는 형성, 평가를 실시

보충단계 : 재학습 기회를 부여, 학습을 보충심화

학습은 일련의 학습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

 

. 학습활동의 유형

수업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면서 강사와 수강자간의 계획된 상호작용

동기유발 :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습동기를 부여 기대되는 학습에

대한 인지 : 학습내용이 어떤 것이며, 이것을 학습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선수 학습 능력의 상기자극 : 현재 학습할 내용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써, 이미 습득하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을 상기하도록 한다.

 

강의 문답(Lecture and Catechism)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술에 의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의 강의법이며, 강사와 수강자 사이의 질의 응답식 교수법이 문답법이다.

일반적인 강의법만으로는 강사의 수업에 대한 수강자들의 반응을 알 수 없으므로, 실제 수업에는 강의법과 문답법을 융합시킨 강의문답법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기술의 원리법칙 등 일반적인 지식적 정보가 있는 학습단원을 가르칠 때에는 흔히 사용되며, 아울러 할당된 시간에 비해 가르쳐야 할 학생이 많은 경우에도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강의문답법은 수강자 수가 많으며 수강자들의 학습진전 상황이나 성취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수강자들의 학습진전 상황이나 성취정도를 알 수 없으므로 수강자들의 주의나 관심을 끌기 힘들다는 약점이 있어 다음의 것들에 유의하여야 한다. 강의 전에 강의내용의 개요나 질문을 준비한다. 수강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강의내용이나 보조자료를 몇 개의 주제로 재조직한다. 추상적인 개념이나 복잡한 관계를 설명할 때에는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다. 수강자가 수동적인 입장에 서게 되므로, 질의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토의발표(Discussion and Announcement)

토의발표법은 주어진 문제나 주제를 강사 및 수강자간에 또는 수강자간에 서로의 경험, 의견, 지식 등을 교환하는 지도 형태를 말한다.

토의와 형태 원탁식 토의 : 분단별로 동그렇게 둘러앉아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이다. 배심 토의 : 몇 명의 수강자 대표를 선정하여 주어진 주제를 토론하게 하고, 그 밖의 사람은 청중으로 참가하게 한다. 공개토론 : 12명의 수강자 대표가 주어진 시간내에 공개 발표를 하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발표자와 청중사이가 질의응답으로 토론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견학(Field Trip)

인근의 산업체와 공사현장의 안전보건 시설 또는 교재 내용과 관련된 산업분야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실습(Practice)

안전보건교육은 실제에 관한 이해(지식학습) 중심의 교육이기 때문에 약간의 실험실습(기능학습)을 첨부하면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으나 실습시 안전 및 유의 사항 등을 수강자에게 강조하여야 하며, 비상시 또는 시설관리 대책에 대한 강사의 특별한 주의와 노력이 요구된다.

강사는 시범에 따른 필요한 비품을 준비하고, 간단한 평가를 실시하여 수강자들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

강사의 지도와 동시에 수강자가 생활에 필요한 가치 있는 문제를 선정하여, 그것을 해결해 가는 것을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기능지도를 위하여 널리 활용하는 방법이다. 수강자 스스로 무엇인가 마음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로젝트법의 특징은 수강자의 흥미에서 출발하는 것이므로 학습에 확실한 동기가 이루어진다.

자신이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므로 학습을 통해 자주성과 책임감을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생활에 있어서 실제적인 문제 해결의 기회를 주므로, 회사 생활과 실제 생활을 결합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