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5. 18. 16:12


전차선



1. 전차선의 기능

전차선은 궤조면상에 일정한 높이로 시설되어 전기차의 판타그래프와 습동하여 전동차에 필요한 부하전류를 공급해 주는 전선을 말한다.

 

. 전차선 구비조건

(1) 전기저항이 적을것

(2) 기계적강도가 클것

(3) 경도가 높고 굴곡에 강할것

(4) 내마모성이 좋을것

(5) 내열성이 클것

(6) 가격이 저렴할것

 

2. 전차선의 종류

. 원형

. 홈붙이 원형

. 홈붙이 사다리꼴

. 홈붙이 제형

등이 있으며 현재 지하철에서는 홈붙이 원형 및 제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홈붙이 원형 및 제형 전차선은 단면적의 크기에 따라 110mm2, 170mm22종을 사용한다.

 

3. 전차선 접속방법

전차선의 마모되는 정도가 운전조건에 따라 다르나 전차선을 오래 사용 하면 점차로 마모되어 절단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전차선 상호간의 이음매등 전차선 접속개소가 생기게 된다.

 

. 연결 클램프 접속

전차선 상호간의 접속개소는 도전성이 좋고 기계적으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질 뿐아니라 판타그래프가 습동 할 경우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된다. 이 목적을 위해 전차선의 연결클램프를 사용하고 있다.

이 클램프를 사용시 전차선 상호간 접속부분을 깨끗이하여 불순물이 없도록 하고 전차선 접속부의 양끝을 클램프에 끼워 양단면이 밀착 되도록 한다음 클램프의 보울트를 장력에 견딜수 있도록 완전 체결한다. 이때 클램프는 경사되지 않도록 설치한다.

. 더블이어 접속

전차선 단선시 더블이어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방법은 더블이어 3개를 300mm 간격으로 설치하며 이를 설치할 경우에는 전차선의 끝을 약간 둥글게 구부려 완전하게 접속하여 판타그래프의 습동에 지장이 없도록 시설하며 접속부의 저항 측정도 한다.

 

. 대용 전차선의 접속

전차선의 무효 부분에는 그 길이가 30cm 이상으로서 각 접속점이 판타그래프 습동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아연도 강연선을 사용 할 수 있는데 이를 대용 전차선 이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