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전선로 공사방식
지중전선로 공사방식
1. 종류 및 적용 기준
가. 직매식
전력케이블을 직접 지중에 매설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케이블보호재로서 트러프(trough)를 사용하여 케이블을 보호하며, 모래를 충진한 뒤 뚜껑을 덮고 되메우기 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케이블 교체 시에 도로굴착이 수반되어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가. 케이블 회선수가 2 회선 이하
나. 장래 회선증설이 예상되지 않는 경우
다. 추후 굴착이 용이한 경우
라. 기타 여건상 부득이한 경우
<그림 > 직매식 단면도
나. 관 로 식
합성수지관, 강관, 흄관 등 관재(pipes)를 사용하여 관로를 구성한 후 케이블을 부설(敷設)하는 방식으로써, 일정 거리의 관로 양끝에는 맨홀을 설치하여 케이블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유지보수의 편이성으로 현재는 주로 이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1) 케이블 회선수가 3회선 이상 9회선 미만
(2) 장래 회선증설이 예상되는 경우
(3) 도로예정지역으로 도로포장계획이 있는 경우
(4) 직매식이 불리한 경우
<그림 > 관로식 단면도
다. 전 력 구 식
터널(tunnel)과 같은 상부가 막힌 형태의 지하구조물로써 내부 벽 측에 케이블을 부설하고 유지 보수작업을 위한 작업원의 통행이 가능한 크기로 건설비가 많이 소요되고 케이블 화재 시에 큰 피해가 예상되는 방식으로 보통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용한다.
(1) 케이블회선 수 9회선 이상
(2) 도로양측에 관로의 분할시공(8공 이하)이 불가능할 경우
(3) 발․변전소의 케이블 다회선 인출개소
(4) 직매식, 관로식이 곤란한 경우
<그림 > 전력구 단면도
2. 공사방식별 장단점 비교
구 분 | 장 점 | 단 점 |
직매식 | * 공사비 저렴 * 굴곡개소 포설용이 * 열 발산 양호 * 공사기간 짧음 | * 외상사고 발생우려 * 보수, 점검 불편 * 증설, 철거 곤란 |
관로식 | * 증설, 철거용이 * 보수, 점검용이 * 외상사고 가능성 비교적 적음. | * 공사비 증가 * 회선수 많을수록 송전용량 감소 * 굴곡개소 시공곤란 * 열팽창에 의한 케이블 흡수력 저조 |
암거식 | * 다회선 포설 유리 * 보수, 점검 편리 * 증설,철거 편리 * 열발산 우수 * 외상사고 발생우려 없음 | * 공사비 고가 * 공사기간 장기 * 케이블화재 파급대책 필요 |
3. 가공 전선로와의 비교
구 분 | 가 공 선 로 | 지 중 선 로 |
계통구성 | * 수지상 방식 * TIE-LINE(OPEN LOOP) 방식 * 방사상과 TIE-LINE 혼합방식 | * 예비선 절체방식 * LOOP, OPEN LOOP방식 * STOP-NETWORK방식 * 예비선 절체와 OPEN LOOP 혼합방식 |
공급 능력 | * 동일 ROUTE에 4회선 이상 공급 곤란하므로 전력 공급능력 한계 | * 동일 ROUTE에 다회선 처리가능 하므로 도심과밀 지역의 전력공급에 적합 |
공급신뢰도 | * 이물접촉이나 기상조건에 의한 정전빈도가 높은 편임 | * 외부 기상여건 등의 영향 이 비교적 적어 유리함 |
건설비 | * 경제적 전력공급 설비 | * 가공선에 비해 대단히고가 |
건설기간 | * 단기간 | * 장기간 |
고장복구 | * 고장점 발견과 복구용이 | * 고장점 발견이 곤란하고 복구에 장시간 소요 |
유지보수 | * 설비의 노출, 복잡성으로 유지보수업무 많은 편임 | * 설비의 단순고도화로 비교 적 적음 |
신규대응력 | * 신규수용에 신속대처 가능 | * 신규수용 대응에 탄력성 결여 |
유도장해 | * 비차폐선 유도장해 발생 | *케이블 구조상 유도장해 경감 |
설비보안성 | * 설비보안유지 곤란 | * 설비보안유지 용이 |
안전도 | * 타 시설물과 적정 절연 이격거리 유지 필요 | * 절연이격거리 적어 안전 공간 확보 |
설비이미지 | * 전통적인 전력설비 * 설비의 감전 위험성 | * 전력설비의 선진화 * 설비안전성 이미지 제고 |
환경미화 | * 도심지등 주변 환경 저해 요인이 됨 | * 쾌적한 도심과 주변 환경 조성 가능 |
기타 특수성 |
| * 같은 굵기도체 경우 가공선로 비해 송전용량 감소 * 지상기기 설치 공간 확보요구 * 타 굴착공사로 인한 외상사고 발생우려 * 부실시공 잠재요소 내재 (시공과정 현장감독철저요망) * 공사시 굴착, 교통 등 대관승인 으로 적기 시공 곤란 * 선로매설위치 현장 확인 곤란 * 주로 야간공사 시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