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물
지지물
(비임의 종별)
① 비임의 종별은 고정식 문형으로 하고 그 구성은 철도시설관리자가 따로 정하는 시설도 및 부품도에 의한다.
② 일반철도 비임의 길이별 호칭은 다음 표와 같이 한다.
호칭 | 길이[m] | 호칭 | 길이[m] |
1선용 2선용 3선용 4선용 5선용 | 6까지 6 초과 10까지 10 초과 14까지 14 초과 18까지 18 초과 22까지 | 6선용 7선용 8선용 9선용 10선용 | 22 초과 26까지 26 초과 30까지 30 초과 34까지 34 초과 38까지 38 초과 42까지 |
③ 고속철도 비임의 길이별 호칭은 다음 표와 같이 한다.
호칭 | 길이(m) | Beam크기 가로×세로[㎜] | 칸수 | 연결수 | 전주 형태 | 비임의 역 휘임 |
A | 10.08이상11.55까지 | 450×425 | 1 | 0 | HE 300B | 3[㎝] |
B | 11.55초과15.30까지 | 550×525 | 2(1) | 1(0) | HE 300B | 3[㎝] |
C | 15.30초과19.80까지 | 550×525 | 2 | 1 | HE 300B | 5[㎝] |
D | 19.80초과22.80까지 | 650×770 | 2 | 1 | 조립철주 | 7[㎝] |
E | 22.80초과30.30까지 | 650×770 | 3 | 2 | 조립철주 | 9[㎝] |
(비임 및 브래키트의 안전율)
① 비임 및 브래키트는 소재 허용응력에 대하여 안전율을 1 이상으로 시설한다.
② 가동브래키트의 애자의 안전율은 최대 만곡하중에 대하여 2.5 이상으로 한다.
(고정비임 및 고정 브래키트)
① 고정비임 및 고정 브래키트는 전주밴드 또는 취부철물에 의하여 전주에 취부하며 서스펜션 롯드 또는 지지재에 의하여 지지한다.
② 스팬선브래키트는 취부철물로 헤드스팬선비임에 취부한다.
(가동브래키트의 취부)
① 가동브래키트는 취부철물로 전주․하수강 등에 취부한다. 다만, 정거장구내 등 사람의 접촉이 우려되는 장소에는 절연 브래키트를 설치한다.
② 가동브래키트의 지지재는 필요에 따라 압축에 견디는 구조로 한다.
③ 일반철도 구간의 가동브래키트 취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평행개소에는 2본의 브래키트를 평행틀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하고, 설치조건상 부득이한 경우 2본의 전주(복주 방식)에 설치한다. 다만, 강체가선방식에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터널 시․종단에 설치하는 브래키트는 터널시․종점으로부터 5[m] 이내의 위치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고속철도 구간의 가동브래키트 취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평행개소에는 가동브래키트를 평행틀에 설치하여야 한다.
2. 구름다리 앞뒤와 터널입구 등과 같이 인위적으로 애자의 파손 위험성이 있는 개소의 가동브래키트의 장간애자는 합성수지제 절연 장간애자를 사용한다.
(스팬선비임)
① 비임의 길이가 40m 이상인 경우 스팬선비임으로 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스팬선은 취부철물로 철주․하수강․벽체 등에 취부한다.
③ 레일면상 높이 8[m] 이상의 스팬선에 사용하는 애자의 위치․연결 개수 등은 될 수 있는 한 보수작업을 경감할 수 있도록 시설한다.
(철주의 휨과 비틀림)
① 철주의 휨은 철주의 전차선 높이에서 50[mm] 이내로 한다
② 철주의 비틀림은 상시하중(풍압에서는 병종풍압하중)에서 회전각이 0.1라디안(5.73도) 이내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