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6. 22. 09:45


급전방식 비교

교류전철화 구간에서 운용중인 급전방식인 상 하선 분리방식과 상 하선 Tie연결방식 그리고 고속철도에서 운용중인 상 하선 연결방식인 병렬급전방식 병렬급전소(Parallel Post)의 급전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상 하선 분리방식(SSP급전)

상선과 하선을 전기적으로 분리하여 급전하고 비상시에 구분소(SP)에서 상선과 하선을 Tie로 연결한다.

(특징)

선로 임피던스가 크다

전압강하가 크다.(PP기준 최소95%, Tie기준 최소 94.9%)

(상선과 하선에 각각 동일한 부하가 있을 경우 모든 급전방식이 동일)

상대적으로 고조파 공진차수가 높고 확대율이 크다

회생전력 이용률이 낮다.

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 대수가 많다.(4)

급전구분소(SP)GIS 설비가 적다(GIS 4-Bay)

SSP 개소에 상 하선 Tie 차단설비가 필요 없다.

계통보호에 용이(고장위치 파악 용이)

역간이 짧고 저속운행구간에 적합하다.

(장애 및 일부구간 정전작업시 정전구간 및 열차운행지장 최소화)

 

2. 상 하선 Tie연결방식(Tie급전)

급전시스템 구성은 SSP 급전방식과 동일하나, 급전구분소(SP)에서 상선과 하선을 상시 Tie 로 연결하여 운용한다.

(특징)

선로 임피던스가 작다.(SSP기준 80%[선로 중간], 50%[선로 말단])

전압강하가 작다.(PP기준 최소 98.995%)

상대적으로 고조파 공진주파수가 낮고 확대율이 작다

회생전력 이용율이 비교적 높다.

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 대수가 많다.(4)

급전구분소(SP)GIS 설비가 적다(GIS 4-Bay)

SSP 개소에 상 하선 Tie 차단설비가 필요 없다.

계통보호에 용이(고장위치 파악이 용이)

역간이 짧고 저속운행구간에 적합하다.

(장애 및 일부구간 정전작업시 정전구간 및 열차운행지장 최소화)

 

3. 상 하선 연결방식(PP급전)

상선과 하선을 각 SSP 개소 및 SP 개소에서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선로장애 발생시 상 하선을 구분하여 건전선로만 운용한다.

(특징)

선로 임피던스가 가장 작다.(SSP기준 65%[선로중간], 50%[선로 말단])

전압강하가 작다.( VSSPVTieVPP )

상대적으로 고조파 공진주파수가 낮고 확대율이 작다

회생전력 이용율이 높다.

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 대수를 줄일 수 있다.(2)

급전구분소(SP)GIS설비가 많다.(GIS 5-Bay)

PP에 상 하선 Tie 차단설비가 필요하다.

역간이 길고 고속운행구간에 적합하다.

(장애 및 정전 작업시 변전소 급전구간 모두 정전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