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전압강하의 경감대책

양 회장 2017. 6. 22. 09:57


전압강하 영향

 

(1) 전기차 속도특성 감소

전기차의 전동기 특성은 같은 견인력에 대하여 속도는 전압에 거의 비례하여 저하되므로 전차선 전압이 내려가면 같은 표정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역행시간이 길어지거나 혹은 규정의 운행시간이 유지될 수 없게 된다.

 

(2) 전기차 보기 기능 상실

주간제어기나 주회로의 개폐기 등을 조작하기 위하여 보기로 사용하는 전동기의 특성은 전차선 전압이 어느 정도 떨어져도 출력 측의 제어전원전압은 그다지 떨어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 제어전원은 어느 한도를 넘어가면 급격히 출력이 떨어져서 운전불능으로 된다.

 

 

전압강하의 경감대책

교류방식의 선로임피선스는 저항분에 비해서 리액턴스분이 크기 때문에 도체의 단면적을 증가시켜 저항분을 감소 시켜도 선로임피던스의 경감효과가 작다.

 

(1) 직렬콘덴서를 사용하여 리액턴스분을 보상하는 방법

직렬콘덴서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전차선로 전 구간의 전압을 상승시켜 경부하 시에 과전압이 되는 경우가 있고 공진현상을 일으키는 등의 단점이 있다.

 

(2) 단권변압기의 승압효과를 이용하는 방법

 

(3) 자동전압 보상장치를 사용하여 부하전류의 변화에 대응하여 전압을 조정하는 방법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SVC)는 부하상태를 감지하여 필요한 만큼의 무효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저전압 상태에서만 동작하여 효과적인 전압보상을 기할 수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 장치는 전차선 전압을 검출하여 일정 전압 이하로 내려가면 필요에 따라 한 개 또는 두 개의 뱅크를 선택하고 사이리스터 스위치에 신호를 보내어 콘덴서를 투입하게 된다.

 

(4) 전기차의 역률을 개선하는 방법

 

(5) 변전소에서 병렬콘덴서를 부하와 병렬로 접속하고 무효전력을 공급하여 부하의 역률을 개선하는 방법

 

(6) 동기조상기를 설치하는 방법

 

(7) 동축케이블을 급전선으로 사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