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일반철도와 비교하여 전기철도의 장 단점

양 회장 2017. 6. 28. 15:26


일반철도와 비교하여 전기철도의 장 단점

 

1. 분류

1) 동력원에 따른 기관차 분류

증기기관차

전기기관차

디젤기관차

2) 동력원에 따른 여객차 분류

전동차

디젤동차

터빈동차

3) 동력분산여부에 따른 분류

동력집중방식

동력분산방식

 

2. 동력방식의 비교

구분

 

전기운전

디젤운전

증기운전

기업의 경영성

설치비

전기 시설비가 매우 비싸다.

급유설비만 필요하여 저렴함

석탄 및 급수 설비만 필요하며 싸다.

차량비

차량비 수명은 길지만 비싸다.

구조가 복잡하고 비쌈

차량 tnaudd이 길고 구조가 간단하며 저렴

열효율

매우 높다

높다

낮다

사용선구

대전력 고밀도 수송

중량 또는 소량 저밀도

고밀도 선로에 부적당

운전성능

출력

매우크다

크다

차량중량에 비해 적다

가속력

좋다

보통

나쁘다

운전성

용이하다

용이

숙련성이 필요

승차감

퀘적성

양호

디젤 매연이 있다

매연, 진동이 크다

에너지

동력공급

연속적으로 공급 가능

급유가 필요하다

석탄, 급수 필요

에너지원

전기

경유 또는 중유

석탄, 중유

 

3. 동력 분산 여부에 따른 분류

1) 개요

열차의 편성은 견인력을 내는 동축을 어떻게 설치 하느냐에 ᄄᆞ라 열차의 편성 및 성능을 좌우함.

동력집중열차 기관차로 견인하는 객차

동력분산식은 편성 중복수의 차량에 동력을 분산 배치 할 수 있는 열차를 말함.


2) 동력분산식 열차의 장점

구동축이 많으므로 견인력을 크게 할 수 있고 높은 가속력을 얻을 수 있음.

차량을 편성하거나 분활하는 것이 용이하고 운용성과 속도향상이 용이

대도시 통근과 같은 승객의 대량 수송에 절대적으로 유리함.

견인하는 기관차가 필요없어 열차 길이가 짧다.

편성열차 1량당 동력을 크게 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선로 구배가 많은 구간에 유리

열차의 전, 후 끝단에서 운전이 가능하므로 기관차를 바꾸어 방향전환을 할 필요가 없음

동력분산식은 동축에 중량을 집중하지 않고 분산하므로 축중이 가벼워져 궤도의 건설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

차량 고장의 경우 고장차량만 분리하므로 열차를 도중에서 정지 할 필요가 없음

전기차의 경우 제동을 전기제동과 마찰제동으로 상용 할 수 있다.

 

3) 동력분산식 열차의 단점

, 하의 동력기기에 의한 소음, 진동 때문에 승차감 저하

동력장치의 수가 많으므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

전기차의 경우 팬터그래프 수가 많으므로 가선의 마모를 증대시키고 집전소음이 증가

화물열차는 동력분산식 여객열차의 보급에 있어서 운용효율이 저하됨

객차, 화차의 경우 구조가 복잡하여 차량 제작비가 많이 듬

 

4) 동력분산식 열차와 동력집중식 열차의 주요 항목비교

동력집중식의 장점

- 열차의 환경 조건

- 승차감

- 승객, 화물에 대한 서비스

- 유지보수 비용절감

동력분산식의 장점

- 열차편성의 유연성

- 단거리 운행 및 운행빈도

- 점착성 및 열차무게의 균등분배

- 제동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