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철도와 비교하여 전기철도의 장 단점
일반철도와 비교하여 전기철도의 장 단점
1. 분류
1) 동력원에 따른 기관차 분류
① 증기기관차
② 전기기관차
③ 디젤기관차
2) 동력원에 따른 여객차 분류
① 전동차
② 디젤동차
③ 터빈동차
3) 동력분산여부에 따른 분류
① 동력집중방식
② 동력분산방식
2. 동력방식의 비교
구분 |
| 전기운전 | 디젤운전 | 증기운전 |
기업의 경영성 | 설치비 | 전기 시설비가 매우 비싸다. | 급유설비만 필요하여 저렴함 | 석탄 및 급수 설비만 필요하며 싸다. |
차량비 | 차량비 수명은 길지만 비싸다. | 구조가 복잡하고 비쌈 | 차량 tnaudd이 길고 구조가 간단하며 저렴 | |
열효율 | 매우 높다 | 높다 | 낮다 | |
사용선구 | 대전력 고밀도 수송 | 중량 또는 소량 저밀도 | 고밀도 선로에 부적당 | |
운전성능 | 출력 | 매우크다 | 크다 | 차량중량에 비해 적다 |
가속력 | 좋다 | 보통 | 나쁘다 | |
운전성 | 용이하다 | 용이 | 숙련성이 필요 | |
승차감 | 퀘적성 | 양호 | 디젤 매연이 있다 | 매연, 진동이 크다 |
에너지 | 동력공급 | 연속적으로 공급 가능 | 급유가 필요하다 | 석탄, 급수 필요 |
에너지원 | 전기 | 경유 또는 중유 | 석탄, 중유 |
3. 동력 분산 여부에 따른 분류
1) 개요
○ 열차의 편성은 견인력을 내는 동축을 어떻게 설치 하느냐에 ᄄᆞ라 열차의 편성 및 성능을 좌우함.
○ 동력집중열차 – 기관차로 견인하는 객차
○ 동력분산식은 편성 중복수의 차량에 동력을 분산 배치 할 수 있는 열차를 말함.
2) 동력분산식 열차의 장점
① 구동축이 많으므로 견인력을 크게 할 수 있고 높은 가속력을 얻을 수 있음.
② 차량을 편성하거나 분활하는 것이 용이하고 운용성과 속도향상이 용이
③ 대도시 통근과 같은 승객의 대량 수송에 절대적으로 유리함.
④ 견인하는 기관차가 필요없어 열차 길이가 짧다.
⑤ 편성열차 1량당 동력을 크게 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선로 구배가 많은 구간에 유리
⑥ 열차의 전, 후 끝단에서 운전이 가능하므로 기관차를 바꾸어 방향전환을 할 필요가 없음
⑦ 동력분산식은 동축에 중량을 집중하지 않고 분산하므로 축중이 가벼워져 궤도의 건설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
⑧ 차량 고장의 경우 고장차량만 분리하므로 열차를 도중에서 정지 할 필요가 없음
⑨ 전기차의 경우 제동을 전기제동과 마찰제동으로 상용 할 수 있다.
3) 동력분산식 열차의 단점
① 상, 하의 동력기기에 의한 소음, 진동 때문에 승차감 저하
② 동력장치의 수가 많으므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
③ 전기차의 경우 팬터그래프 수가 많으므로 가선의 마모를 증대시키고 집전소음이 증가
④ 화물열차는 동력분산식 여객열차의 보급에 있어서 운용효율이 저하됨
⑤ 객차, 화차의 경우 구조가 복잡하여 차량 제작비가 많이 듬
4) 동력분산식 열차와 동력집중식 열차의 주요 항목비교
① 동력집중식의 장점
- 열차의 환경 조건
- 승차감
- 승객, 화물에 대한 서비스
- 유지보수 비용절감
② 동력분산식의 장점
- 열차편성의 유연성
- 단거리 운행 및 운행빈도
- 점착성 및 열차무게의 균등분배
- 제동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