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귀선용 레일 전위

양 회장 2017. 6. 29. 10:57


귀선용 레일 전위

 

1. 직류방식에서는 전식의 원인이 되고 교류급전 방식의 경우 통신선 등에 전자유도 장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레일은 부하점에서(+) 전위가 되고 교류의 경우 흡상점에서 직류의 경우 변전소 부근에서 (-) 전위가 된다.

 

2, 레일전위의 특징

1) 부하전류가 큰만큼 높게 된다.

2) 레일의 고유저항이 큰만큼 높게 된다.

3) 레일의 대지절연저항이 큰만큼 높게 된다.

4) 부하점과 변전소 또는 흡상선과의 거리가 큰만큼 높게된다.

5) 교류구간에서 급전전압이 직류의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귀선 전류가 거의 1/10 이지만 레일의 임피던스가 직류저항의 약 10배로 되어 직류구간과 거의 같은 정도의 레일 전위가 발생된다.

6) 교류 구간에서 귀선전류의 1/2 이 되고 직류구간에서 귀선전류의 전부가 레일전위 발생의 요소가 된다.

 

3. 귀선용 레일의 접속

1) 레일본드를 취부 접속한다.

2) 레일본드는 연동연선을 사용하고 귀선전류의 크기에 따라 단면적을 선정한다.

3) 취부 방법에는 용접형과 타입형이 있고 용접기술이 확실하면 용접형의 방법이 전기적, 기계적으로 완전한 접속을 하게 된다.

 

4. 귀선용 레일전위에 대한 방호

1) 레일의 대지전위는 직 교류 모두 30[V]의 전후의 값으로 조건에 따라 50[V], 100[V] 이상의 전위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50[V]이하로 낮추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2) 접지사고가 발생하면 레일전위의 상승으로 크게된다.

3) 레일전위가 약50[V] 이상 상승하면 인체에 위험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레일과 홀과의 사이의 전위차를 억제하고 인체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레일전위 억제 장치로서 역구내에서의 레일전위의 경감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