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이론

비접지 전로의 지락보호에 사용하는 선택지락 방향계전기의 동작원리

양 회장 2017. 7. 6. 09:30


비접지 전로의 지락보호에 사용하는 선택지락 방향계전기의 동작원리

 

1. 비접지계의 지락원리

비접지계에서의 지락전류는 선로 충전 전류뿐이므로 아주 적어서 지락보호는 과전류계전기(OCGR)로는 할수 없으며, 영상변류기와 조합한 고감도의 방향계전기인 선택지락계전기(SGR)을 적용한다.

 

2. 계통구성 및 원리

1) 지락과전압계전 방식

지락사고시에 발생하는 영상전압은 GPT로 검출하여 지락과전압에 전기를 연동하는 방식.

1차 배전선인 경우나 한시계전기와 조합한 후 후비보호로 적용 할수 있다.

2) 방향지락계전 방식

1선지락시에 발생하는 계전기(DGR)가 채용된.

ZCT2차전류로 동작하는 전력형계전기 사고회선의 선택성을 가지고 있다.

방향지락계전기는 매우 고감도 이므로 기계적 쇼크 등으로 계전기의 접점이 폐로하는 일이 있으므로 차단기의 Trip 회로에는 방향지락계전기의 접점과 직렬로 영상전압에서 동작하는 지락과전압계전기(OVG)의 접점을 넣어서 오차단을 방지

한시계전기의 시한은 2~3초 정도로 한다.

고장검출 감도는 3.3KV 계통에서는 2,000~4,000(Ω), 6.6KV 계통에서는 4,000~6,000(Ω) 정도의 지락전류를 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