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변전소
양 회장
2017. 7. 6. 13:59
변전소
1. 철도 변전소의 위치 선정 및 변전소의 간격
1) 변전소 간격은 전차선 전압의 최저 한도를 유지 할 수 있고 급전계통에서 발생하는 사고전류를 확실하게 검출 할 수 있는 간격
2) 열차 운전계획, 선구의 중요도 및 장래 수용 수요를 고려
2. 변전소 등의 위치
1) 전원에 가까운 곳(변전소에만 해당)
2) 기기와 시설 자재의 운반이 편리한 곳
3) 공해, 염해 등 가종 재해의 영향이 최소화 되는 곳
4) 보호지구(개발제한 지구, 문화재 보호지구, 군사시설 보호지구 등) 또는 보호시설물에 가급적 지장을 주지 않는 곳
5) 변전소나 구분소 앞 절연구간에서 열차의 타행 운전이 가능한 곳
6) 민원발생 가능성이 적은 곳
3. 전압 불평형 발생원인
1) 전기사업자의 불균형 공급 전압
2) 변압기 탭 치의 상이함
3) 대형 단상변압기 공급
4) 선로 임피던스 불평형
5) 전등 부하 같은 단상 부하의 불평형 공급 등 피해기기는 삼상 전동기이며 피해 부분은 전동기 온도상승/토크/전부하 속도/전부하 전류
4. 방지대책
전압불평형율은 1% 이하가 바람직 하고 3~5% 이하.
모터의 수명 단축이 예상되고 5% 이상은 불가한다. 한국 전용전기 불평형율은 3%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