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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견인력의 종류와 유효 작용 견인력

양 회장 2017. 7. 6. 17:50


열차 견인력의 종류와 유효 작용 견인력

 

1. 동력차의 견인력은 차량의 내부(전동기)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이 차륜에 전달되어 차륜텁면에 일치한 힘을 발한다.

 

2. 견인력의 분류

1) 작용하는 장소에 따른 분류

지시견인력(Ti)

동력차의 구조와 특성에 의한 손실을 고려하지 않고 기계효율을 100%로 보았을 때 견인력, 가장 큰값

동륜주 견인력(Td)

실제로 동륜과 레일간에 발휘되는 견인력

동력차 종별 지시견인력에 의한 내부 손실을 제한 견인력, 동륜주 견인력은 지시견인력 보다 항상작다. 동륜주 견인력은 속도에 반비례 한다.

인장용 견인력(Te)

동력차가 직화차를 견인하고 주행하는 경우 동력차 후부연결기에 나타냐는 유효 견인력.

가장 작은 견인력

2) 크기를 제한하는 요소에 따른 분류

기동 견인력

기동(발전) 시 견인 전동기에 과대한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제한하는 견인력. 기동 시 견인 전동기의 온도 상승이 허용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견인력

특성 견인력

동력차의 특성곡선에서 산출하여 운전 계획에 적용하는 견인력으로 견인 전동기의 운전 특성에 의하여 제한되는 견인력으로 최종 노치에 있어서의 견인력이다.

점착 견인력(Ta)

동력차의 동륜주와 레일면간의 마찰력을 점착력이라한다.

점착력은 최대 점착력을 말하며 접착력에 제한을 받는 견인력을 점착 견인력이라 한다.

, 공전하지 않기 위해서는 점착 견인력이 동륜주 견입보다 커야 한다.

 

3. 동력차 견인력의 상정

1) 디젤기관 출력

기어비가 출수측 견인력이 크고 저속 운전에 유리하며 기어비가 작을수록 속도는 빠르고, 견인력이 적어진다.

2) 주발전기 성능

동륜상 하중은 정상적인 상태에서 공진 방지를 위해서는 견인력이 약 4배에 해당하는 동륜상 하중이 필요

3) 견인 전동기 성능, 레일면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