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전차선의 전기적, 기계적 마모원인과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양 회장 2017. 7. 7. 11:26


전차선의 전기적, 기계적 마모원인과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1. 전차선의 마모

1) 전차선 마모의 일반적 경향

팬터그래프의 압상력

집진전류

운전속도

접촉력의 변동, 이설

팬터그래프의 구조와 개수

집전판의 특징

전차선의 온도

궤도 조건, 차량동요

2) 전기적 마모

전차선 경점개소(가선금구 설치개소 등)

전차선의 구배 변환점

장력 불균형 개소(전차선 및 조가선)

전차선에 굴곡이 있는 개소

3) 기계적 마모

팬터그래프 접촉압력에 비례

열차속도에 반비례

마찰계수에 비래

팬터그래프 습판의 재질강도가 크면 마모가 증가

전차선의 경도가 클수록 마모량이 적다.

 

2.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1) 국부적 마모의 방지

팬터그래프의 도약현상, 전차선 가설상태 및 궤도 시설 상태의 장비 개선 및 팬터그래프의 선형 개량 등에 의한 도약 방지.

전차선의 구배완화를 도모

전차선 부속금구의 개선

전차선의 경점 제거를 위하여 행거나 드로퍼, 곡선당김금구, 진동방지금구, 더블이어, 연결금구, 균압선 접속금구 등의 설치 수량의 저감과 경량화를 도모한다.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설치 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

전차선 압상량의 균일화

2) 전반적인 마모방지

팬터그래프 습동판의 개량 동계소결합금

전차선으로 강도가 높은 재질을 사용 - G합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