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전차선의 전기적, 기계적 마모원인과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양 회장
2017. 7. 7. 11:26
전차선의 전기적, 기계적 마모원인과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1. 전차선의 마모
1) 전차선 마모의 일반적 경향
① 팬터그래프의 압상력
② 집진전류
③ 운전속도
④ 접촉력의 변동, 이설
⑤ 팬터그래프의 구조와 개수
⑥ 집전판의 특징
⑦ 전차선의 온도
⑧ 궤도 조건, 차량동요
2) 전기적 마모
① 전차선 경점개소(가선금구 설치개소 등)
② 전차선의 구배 변환점
③ 장력 불균형 개소(전차선 및 조가선)
④ 전차선에 굴곡이 있는 개소
3) 기계적 마모
① 팬터그래프 접촉압력에 비례
② 열차속도에 반비례
③ 마찰계수에 비래
④ 팬터그래프 습판의 재질강도가 크면 마모가 증가
⑤ 전차선의 경도가 클수록 마모량이 적다.
2. 전차선의 마모 방지대책
1) 국부적 마모의 방지
팬터그래프의 도약현상, 전차선 가설상태 및 궤도 시설 상태의 장비 개선 및 팬터그래프의 선형 개량 등에 의한 도약 방지.
① 전차선의 구배완화를 도모
② 전차선 부속금구의 개선
③ 전차선의 경점 제거를 위하여 행거나 드로퍼, 곡선당김금구, 진동방지금구, 더블이어, 연결금구, 균압선 접속금구 등의 설치 수량의 저감과 경량화를 도모한다.
④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설치 – 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
⑤ 전차선 압상량의 균일화
2) 전반적인 마모방지
① 팬터그래프 습동판의 개량 – 동계소결합금
② 전차선으로 강도가 높은 재질을 사용 - G합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