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의 적용
기상의 적용
1. 기온
온도변화가 이도, 장력에 크게변화를 주기 때문에 설계 기온을 계획하는 방법과 온도변화 범위의 적용은 매우 중요하다.
표준온도 및 최고 최저온도
표준온도 | 최고온도 | 최저온도 |
10℃ | 40℃ | -25℃ |
2. 바람
○ 갑종 풍압하중은 태풍, 지구의 표준온도 적용
○ 을종 풍압하중은 비중 0.9의 빙설이 전선류의 주위에 6(mm)의 두께로 부착, 갑종 풍압하중 1/2의 풍압하중을 적용 –5℃
○ 병종 풍압하중은 시가지와 같이 풍속이감속되기 쉬운 지구에 적용하는 것. 겨울철의 계절풍 갑종 풍압하중의 1/2로 최저 온도를 적용
1) 최대풍속 : 구조물의 강도계산
2) 운전가능한 최대풍속 : 순간풍속
3) 설계에 적용하는 풍속
① 일반개소 : 고온계절(4월부터 11월까지)을 적용 최대풍속 40(m/s)로 하여 계산
전차선의 기울기를 계산 할때에는 순간풍속은 30(m/s)
② 특수개소(3cm 이상의 제방, 교량위, 산, 계곡 등 특히 지형적으로 바람의 보이는 지역)에는 최대 풍속을 50(m/s), 순간풍속을 35(m/s) 최대 1.5배 까지 올려서 계산
③ 강가 : 평야의 풍속값에 대하여 약 30(%) 정도의 증가전 값을 사용
지반이 높거나 산을 절취한 개소, 20(%) 이상의 풍속 증대를 고려
④ 터널내 : 전선 직각방향의 풍속은 0(m/s) 선로평행 방향의 풍속은 30(m/s)로 한다.
4) 순간 풍속과 평균풍속
공기의 흐름속도를 풍속이라한다.
① 평균풍속 – 관측 시작전 10분간의 바람의 정도를 시간(600초)으로 나눈값
② 최대풍속 – 평균풍속 중에서 제일 큰 것. 평균 풍속의 1.2~1.5배
5) 지형과 풍속
지형에 따라 바람은 수직과 수평으로 모여서 풍속을 증대시켜 강풍으로 될수 있다.
전차선의 높이 부근에는 평지보다 풍속이 1.2~1.5배에 달하였으며 불어오는 각도는 10~15도 정도, 방품림이 폭30(m)의 경우에 풍속은 60~80(%)로 감소, 폭60(m)의 경우에는 50(%)까지 감소
6) 바람의 흐름
풍속의 변동
순간 풍속 추정값 = 풍속 측정값 × 1.35(m/s) = 25 × 1.35 =34(m/s)
3. 눈
전선 및 지지물에 걸리는 눈의 하중
하중 | 대상물 |
착설에 의한 하중 | 전선류 |
착빙에 의한 하중 | 전선류 |
관설에 의한 하중 | 빔, 브래킷, 완금류 |
적설에 의한 하중 | 철주, 지선 |
사면 적설의 이동에 의한 하중 | 철주, 지선 |
재설차에 의한 눈의 횡압력 | 철주, 지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