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7. 11. 09:34


기상의 적용

 

1. 기온

온도변화가 이도, 장력에 크게변화를 주기 때문에 설계 기온을 계획하는 방법과 온도변화 범위의 적용은 매우 중요하다.

표준온도 및 최고 최저온도

표준온도

최고온도

최저온도

10

40

-25

 

2. 바람

갑종 풍압하중은 태풍, 지구의 표준온도 적용

을종 풍압하중은 비중 0.9의 빙설이 전선류의 주위에 6(mm)의 두께로 부착, 갑종 풍압하중 1/2의 풍압하중을 적용 5

병종 풍압하중은 시가지와 같이 풍속이감속되기 쉬운 지구에 적용하는 것. 겨울철의 계절풍 갑종 풍압하중의 1/2로 최저 온도를 적용

1) 최대풍속 : 구조물의 강도계산

2) 운전가능한 최대풍속 : 순간풍속

3) 설계에 적용하는 풍속

일반개소 : 고온계절(4월부터 11월까지)을 적용 최대풍속 40(m/s)로 하여 계산

전차선의 기울기를 계산 할때에는 순간풍속은 30(m/s)

특수개소(3cm 이상의 제방, 교량위, , 계곡 등 특히 지형적으로 바람의 보이는 지역)에는 최대 풍속을 50(m/s), 순간풍속을 35(m/s) 최대 1.5배 까지 올려서 계산

강가 : 평야의 풍속값에 대하여 약 30(%) 정도의 증가전 값을 사용

지반이 높거나 산을 절취한 개소, 20(%) 이상의 풍속 증대를 고려

터널내 : 전선 직각방향의 풍속은 0(m/s) 선로평행 방향의 풍속은 30(m/s)로 한다.

4) 순간 풍속과 평균풍속

공기의 흐름속도를 풍속이라한다.

평균풍속 관측 시작전 10분간의 바람의 정도를 시간(600)으로 나눈값

최대풍속 평균풍속 중에서 제일 큰 것. 평균 풍속의 1.2~1.5

5) 지형과 풍속

지형에 따라 바람은 수직과 수평으로 모여서 풍속을 증대시켜 강풍으로 될수 있다.

전차선의 높이 부근에는 평지보다 풍속이 1.2~1.5배에 달하였으며 불어오는 각도는 10~15도 정도, 방품림이 폭30(m)의 경우에 풍속은 60~80(%)로 감소, 60(m)의 경우에는 50(%)까지 감소

6) 바람의 흐름

풍속의 변동

순간 풍속 추정값 = 풍속 측정값 × 1.35(m/s) = 25 × 1.35 =34(m/s)

 

3.

전선 및 지지물에 걸리는 눈의 하중

하중

대상물

착설에 의한 하중

전선류

착빙에 의한 하중

전선류

관설에 의한 하중

, 브래킷, 완금류

적설에 의한 하중

철주, 지선

사면 적설의 이동에 의한 하중

철주, 지선

재설차에 의한 눈의 횡압력

철주, 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