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설비
동력설비
1. 전동기설비
1) 설비개요
•에너지 절약 및 유지관리의 편리성을 고려
•부하용도별로 저압배전반 구성(조명․동력, 신호․통신, 환기, 냉방)
•추후 증설 및 부하변동에 대비한 MCC Unit Space 확보
•고효율 전동기(에너지 절감 10% 이상 효과) 및 적정한 기동 장치 사용
2) 전동기설비의 설계특징
구 분 | 내 용 | ||
전원 품질 향상에 적합한 배전계통 구성 | •기동시 전압강하가 크거나 기동충격이 큰 전동기에는 소프트 스타터 기동방식 채택, 전동기 기동에 의한 전압변동 최소화 | ||
고기능․고신뢰성 보호계전방식 | •전동기 부하용 분기회로에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EOCR) 설치, 효과적인 전동기 보호 •단락 차단전류 가조정형 MCCB 채택, 정확한 보호협조를 통해서 사고 여파 확산 방지 | ||
전동기 기동 시뮬레이션 설계 효과 | •과도한 전압강하 예방 •원활한 전동기 기동 •완벽한 전동기 보호 •손실저감 설계에 의한 에너지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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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동기 기동방식
구 분 | 직 입 기 동 | Y-△ 기동 | 소프트 스타터 기동 | 인버터 기동 |
기 동 회 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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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징 | •전전압 기동방식 •기동토크가 크고 기동 시간이 단축됨 •기동 보호계전기 필요
| •Y결선으로 감압기동 정상운전시 △결선 •가장 손쉬운 감압 기동방식 •Y-△ 절체시 충격 | •무부하 손실 감소 •기동시 과도한 전압강하 방지, 유연기동 •기동충격 완화 및 전동기 수명연장 | •전압 및 주파수 제어 •정밀한 속도제어 •저부하시 손실 경감 •에너지 절약 •설치비용이 고가 |
적 용 대 상 | •소용량 전동기 및 상시운전 전동기
| •무부하 또는 경부하 로 기동되는 전동
| •기동시 전압강하가 크거나 기동충격이 큰 전동기 및 경부하 운전이 잦은 전동기 | •속도제어가 필요한 전동기 •에너지 손실이 큰 전동기 |
적용기준 | •22kW 이하 | •22kW 이상 | •22kW 이상 | •비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