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7. 19. 10:01


동력설비

 

1. 전동기설비

1) 설비개요

에너지 절약 및 유지관리의 편리성을 고려

부하용도별로 저압배전반 구성(조명동력, 신호통신, 환기, 냉방)

추후 증설 및 부하변동에 대비한 MCC Unit Space 확보

고효율 전동기(에너지 절감 10% 이상 효과) 및 적정한 기동 장치 사용


 

2) 전동기설비의 설계특징

구 분

내 용

전원 품질 향상에

적합한 배전계통 구성

기동시 전압강하가 크거나 기동충격이 큰 전동기에는 소프트 스타터 기동방식 채택,

전동기 기동에 의한 전압변동 최소화

고기능고신뢰성

보호계전방식

전동기 부하용 분기회로에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EOCR) 설치, 효과적인 전동기 보호

단락 차단전류 가조정형 MCCB 채택, 정확한 보호협조를 통해서 사고 여파 확산 방지

전동기 기동

시뮬레이션

설계 효과

과도한 전압강하 예방

원활한 전동기 기동

완벽한 전동기 보호

손실저감 설계에 의한 에너지 절감

 

 

 

 

2. 전동기 기동방식

구 분

직 입 기 동

Y-기동

소프트 스타터 기동

인버터 기동

기 동

회 로

 

 

 

 

특 징

전전압 기동방식

기동토크가 크고 기동 시간이 단축됨

기동 보호계전기 필요

 

Y결선으로 감압기동 정상운전시 결선

가장 손쉬운 감압 기동방식

Y-절체시 충격

무부하 손실 감소

기동시 과도한 전압강하 방지, 유연기동

기동충격 완화 및 전동기 수명연장

전압 및 주파수 제어

정밀한 속도제어

저부하시 손실 경감

에너지 절약

설치비용이 고가

적 용

대 상

소용량 전동기 및 상시운전 전동기

 

 

무부하 또는 경부하 로 기동되는 전동

 

 

기동시 전압강하가 크거나 기동충격이 큰 전동기 및 경부하 운전이 잦은 전동기

속도제어가 필요한 전동기

에너지 손실이 큰 전동기

적용기준

22kW 이하

22kW 이상

22kW 이상

비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