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설비
조명 설비
•실내 공간에 빛을 제공함으로서 이용 승객의 활동성 보장
•안락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으로서 정거장 이용시민과 역무원의 안전과 편의 도모
1. 정거장 조명의 필수조건
구 분 | 조 건 | |
통로와
대합실
조 명 | 통 로 | •통로는 역의 중심에 매표창구, 개찰, 집찰구등 주요 시설이 주위에 배열되어 있는 곳으로서 역에 도착한 승객이 다음의 장소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함 •통로의 조명설비는 건축공간에 잘 어울리는 조명기구를 선정하여 열차의 운행방향 등 각종 안내표지판을 쉽게 볼 수 있어야 함 •특히 쾌적한 실내공간 조성을 위하여 밝고 눈부심이 적은 조명기구를 선정 |
외 부 출입구 | •외부 출입구는 실내외에 명암차에 순응할 수 있어야 함 •매표 창구, 자동발매기, 개찰 집찰구 등은 신속 정확한 행동이 가능하도록 고조도가 요구되므로 국부조명을 하는 것이 효과적 •승객자신의 그림자에 의하여 승차권 취급에 불편이 없도록 설계 | |
대합실 | •대합실은 승객의 만남, 휴식, 환송 등 비교적 장시간 승객이 머무는 곳으로 조명 설비는 건축 공간과 조화되고 눈부심을 억제할 수 있는 조명 기구를 선정하고, 밝기의 균일성을 확보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 | |
통로 및 계단의 조 명 | •통로나 계단은 승객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통행할 수 있고 선행지점 안내 표시판을 보행중에 확인할 수 있는 충분한 조도를 확보 •좁은 통로 등은 공간의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벽면조명을 적용 •계단의 천장이 계단 바닥과 같이 경사진 곳은 천장 조명기구가 통행자 시야에 들어와 눈부심이 없도록 설계하고, 천장이 높은 내부계단 등 높은 천장에 조명기구를 설치시 유지보수의 어려움을 고려 | |
승강장의 조 명 | •승강장은 승객이 열차에 타고 내리는 장소로서 긴장되고 위험이 따르는 곳이므로 승객의 안전확보에 우선을 둔 조명설비 요구 •조명설비는 충분한 밝기와 균일성이 요구되므로 승강장의 연단에는 조명기구를 연속 배열하고, 차량운전자에 눈부심을 주지 않도록 조명기구를 선정 | |
역무실/기능실 조 명 | •역무실, 화장실, 신호통신 기계실, 전기실, 환기실 등 기능실 조명은 각기 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도로 선정 •역무실 OA 기기 등에 빛의 반사를 없애고 화장실은 충분한 쾌적성과 밝기 요구 |
2. 조명기구 선정과 배치
1) 취부 높이에 따른 광원 선정
취부높이 | 사 용 광 원 | 비 고 |
5m 이하 | •형광램프 •백 열 등 (효율을 고려하여 전구식 형광등으로 대체) •기 타 | •조명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취부 높이에 따라 구분, 반영 |
5m 초과 | •HID램프 (실내의 경우 연색성을 고려 메탈할라이드 램프 사용) |
2) 조명기구 선정
•대합실, 승강장, 내․외부 계단, 역무실 조명기구의 반사갓은 반사효율이 90% 이상인 고조도 반사갓으로 함
•형광등 안정기는 전자식을 사용하고 조명기구는 유지보수 및 고조도를 얻기 위하여 가급적 개방형으로 함
실 명 | 사 용 조 명 기 구 | 설 치 장 소 | 비 고 | ||
램 프 | 조명 기구 형태 | ||||
대 합 실 | FL 32W | 노출직부 | 천 정 | 직접조명 | |
개찰구, 집찰구 매표기 앞 | FL 32W | 노출직부 | 천 정 | 직접조명 국부조명 | |
외부 출입계단 | MH 175W | 노출직부 | 천 정 | 직접조명 | |
내 부 계 단 | FL 32W | 매입하면 개방 | 천 정 | 직접조명 | |
승강장 | 내 부 | FL 32W | 노출직부 | 천 정 | 직접조명 |
승강대 | FL 32W | 레이스웨이형 | 천 정 | 직접조명 국부조명 | |
일반 기능실 | FL 32W | 매입하면 개방 | 천 정 | 직접조명 | |
역 무 실 | FL 32W | 매입파라보릭 루버 | 천 정 | 직접조명 | |
전기실, 환기실 | FL 32W | 파이프 펜던트 갓형 | 천 정 | 직접조명 | |
물 탱 크 실 | IL 100W | 방습형 | 천 정 | 직접조명 | |
오수 처리실 | FL 32W | 파이프 펜던트 갓형 | 천 정 | 직접조명 | |
비 상 등 | IL 60W | 다운라이트 | 천 정 | 직접조명 | |
터 널 등 | FL 32W | 방습,방진등 | 벽 면 | 국부조명 |
3) 조도 기준 선정
•조도기준은 승객의 이용 및 기능상에 적합한 조도를 유지하면서 KSA 3011과 전철자료를 참고 하여 각 역사와 기능실별 조도 기준을 선정
실 명 | 조 도 기 준 [lx] | 실 명 | 조 도 기 준 [lx] |
대 합 실 | 400 | 전기실/기계실 | 200 |
승 강 장 | 200(탑승 위치 400, 국부조명) | 일반 기능실 | 200 |
집찰구/개찰구 | 400 | 주요 업무실 | 400 |
매 표 기 앞 | 400 | 검 사 고 | 150~300 |
계 단 | 200 | 주 공 장 | 150~300 |
화 장 실 | 150 | 비 상 등 | 3 ~ 5 |
|
| 터 널 | 5~10, 지상출입부 100 |
4) 조명제어
•정거장 및 차량기지의 조명 설비에서 에너지 절약을 하기 위하여 원격제어를 할 수 있는 조명제어장치를 설치
•조명제어장치의 Program에 의한 Time Schedule 제어 및 수동입력 신호에 의한 대합실 및 승강장 조명 제업나의 분기회로에 설치된 계전기를 제어하는 System으로 구성
•차량기지 경․중수선 공장은 작업 구역별로 구분하여 자동제어 회로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