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설설비
융설설비
•경전철이 설치되는 지역의 겨울철 강설 및 결빙 시에도 정상적으로 경전철을 운행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경제적인 융설 설비 선정
1. 결빙 방지 방안 선정
방안 | 내용 | 선정여부 |
지역난방등의 스팀을 사용하는 방안 | •배관공사비가 많이 들며, 응축수를 처리하기 위한 대용량의 펌핑시설 필요함 •적용한 곳은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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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화칼슘등의 융설재를 살포하는 방안 | •비용이 저렴하고 별도의 융설설비 및 에너지 비용이 들지 않음 •별도의 유지보수비는 들지 않음 •융설에 다소의 시간이 걸리며 부식등의 문제가 있음 •바퀴에 눈이 압설되거나 눈이 녹았다가 다시 얼 경우 효과가 반감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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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하부에 히팅케이블을 설치하는 방안 | •미국 시카고 오헤어 공항 - 궤도 주행로를 ∩자형 철판으로 설계하고 그 밑에 Heat Tracing Cable설치 - 철판 궤도는 Heat Tracing Cable에 전원을 가하는 즉시 열이 발생하며 열전도율이 높아 빠른 시간내에 융설이 가능함 - 시카고 지역은 많은 눈이 내리고 결빙일수가 연중 123일 정도로 결빙대책 에 최대한의 설계를 반영하였음 | ◎ |
•일본 요꼬하마 Seaside라인, 동경 유리까모메라인 등 - 궤도면이 콘크리트로 되어있고 궤도면 하부에 Heat Tracing Cable을 매설 - 경사가 심한 곳과 굴곡이 심한 곳에 Heat Tracing Cable을 설치, 전 구간에 설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함. - 시공이 비교적 간단하고 공사비 저렴 - 도로, 주차장, 비행장 등에서 널리 사용됨. |
2. 설계조건
1) 융설열량 방정식
•Q = [0.4 × s × (1-T) + 64s] / 0.86a
2) 설계기준
항 목 | 기 준 | 항 목 | 기 준 |
노면온도(T) | +1℃ | 동절기 평균풍속(V) | 2.2m/s |
대기온도(T) | - 11.9℃ | 융설 열 효율(a) | 0.7 |
주위최고온도 | + 40℃ | 계산된 단위면적당 출력(Q) | 347w/㎡ |
동절기 적설량(s) | 3cm/hr | Power Voltage | AC 380V, 3φ, 60Hz |
동절기 월평균강설일수 | 10일/월 | Sensing 방법 | Temp Sensing & Humidity Sensing |
3. 설치방식
1) 노선의 단면
•노면의 재질은 콘크리트이며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