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7. 7. 19. 11:03


3궤조 구성

 

1. 일반사항

직류 750V 고무바퀴 차량시스템인 본 경량전철은 Power Rail을 통하여 차량에 정극 전류가 유입 되고 부극 전류 역시 Power Rail을 통하여 변전소로 귀환된다.

Power Rail의 도체는 I 형태의 도전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형강이 많이 사용되며, 이 도체는 궤도면에 설치된 절연 지지대에 고정

Power Rail은 가공선 방식과 달리 차량의 집전자 접촉방식에 상면, 측면, 하면 접촉방식이 있으며 궤도상에 낮게 설치되므로 안전보호 장치 시설 필요

 

2. 3궤조 접촉방식 비교검토


구 분

하 면 접 촉 식

측 면 접 촉 식

상 면 접 촉 식

개 요

 

 

 

방 식

차량의 집전자가 도체의 상부면을 습동

차량의 집전자가 도체의 측면을 습동

차량의 집전자가 도체의 하부면을 습동

통전용량

안 정 성

설치/유지보수

적용차량

철제차륜에 유리

고무차륜에 유리

철제차륜에 유리

적용사례

경량전철에 많음

경량전철에 많음

중전철인 지하철에 많음

선 정

 

 

선정사유

고무차륜에 적합하고 안전성이 양호한 측면 접촉식 선정


3. 안전대책

Power Rail은 궤도상에 낮게 설치되므로 승객근무자의 접촉우려가 있으므로 안전대책이 필요

도체가 오염되거나 빙설로 인하여 접촉면의 집전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함

 

 


전동차가 사고 또는 고장으로 인하여 역사가 아닌 궤도상에서 정차할 경우, 승객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사령실 운전원이 견인동력을 차단하고 정비요원을 현장에 파견.

정비요원은 현장에서 BLS(Blue Light Station) 을 작동시키고 Power Rail의 비가압상태를 확인한 후 전동차에 접근

정비요원의 안내에 따라 승객대피

승객의 안전한 대피가 끝난 후 시스템 복구






4. 도 체

1) 도체의 요건

전기 도전성이 우수 가볍고 기계적인 강도가 높음

제작 및 설치 용이 열신축, 변형이 적음

습동면은 마모가 적고 집전효율이 우수

 

2) 도체 재질 및 형상

구 분

내 용

재 질

도 체 : 알루미늄(Al, A6063S)-도체의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고 여러 나라에서 하면, 측면접촉방식의 경전철에 사용하고 있는 도전성이 우수한 재질

습동면 : 스텐레스스틸(SUS 304)-집전효율이 좋고 마모에 강함, Al 도체 몸체에 부착

형 상

I: 습동면 확보와 고강도 구조로 적합


3) 도체의 단면적

구 분

내 용

개 요

도체의 단면적이 클수록 전기저항이 낮아 전차선의 전압강하가 작게되므로 변전소 설치 간격을 크게 할 수 있고, 공급전류 용량도 증대되지만 설치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되어 토목구조물 크기에 영향을 미치게 됨

변전소 설치간격과 토목 구조물(궤도)의 크기 등을 종합 검토하여 적절한 규모 선정

단 면 적

선 정

설치상 무리가 없고 적정한 변전소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도체를 선정

이를 기준으로 변전소 간격은 정상급전시 약 45km

선정사양

Al/SUS 복합강체


5. 급전 FEEDER 구성

구 분

내 용

설치요건

급전 FEEDER는 열차 궤도 옆에 평행하게 설치

전압강하와 전력손실이 없이 열차운행에 지장 없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함

구성장치

Al/SUS 강체 전차선(Power Rails)   전차선 접속장치(Rail Joints)

열신축 접속장치(Expansion Joints) 전차선절연접속장치(InsulatedRailJoints)

절연 지지대(Insulated Support Assemblies)

전차선 교정장치(Mid-Point Anchor) 습동 완화장치(Ramps)

접지단자(Ground Terminal)



6. 급전 FEEDER 설계시공기준






1) 저 항

구 분

내 용

비 고

전기저항

모든 부속품과 장치를 설치 완료한 후 전기저항은 0.024[Ω/km] 이하이어야 함

 

절연저항

DC 1,000V에서 연속 DC 3,000V에서 1초간 견딜 수 있도록 함

2) 단락강도

50kA의 전류가 흐를 때 1초간 변형없이 견디어야 함

 

3) 수 명

평상적인 운전조건에서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어야 함

 

4) Power Rail 사양

구 분

내 용

비 고

온도

40(주위온도) / 80(허용온도)

 

1본 길이

15m

 

단 면 적

25mm × 75mm

 

전기저항

Max 0.024 [Ω/km] , 20기준

 

허용전류

1,375A, 40기준 / 50 kA Min ( 3 sec )

 

온도팽창율

50mm ± 20

 


5) Joints

구 분

내 용

비 고

Rail Joints

Power Rail1본의 길이에 따라서 15m마다 이루어짐

Fist PlateHuck Bolt에 의하거나 불활성가스 아크용접으로하고 집전자 습동이 원활하여야 하며 전기저항 증대가 없어야 함

 

Expansion Joints

Power Rail이 온도에 따라 길이 방향으로 신축하는데, 이 신축량을 처리하기 위한 신축이음장치

105m마다(15m×7) 설치하는 것이 원칙

 


6) Mid-Point Anchor

구 분

내 용

개 요

Power Rail이 온도에 따라 신축작용을 하므로 절연 지지대에 확실하게 고정될 수 없으며 미끄러짐이 있는데, 신축작용에 의한 정상적인 이동은 허용되나 다른 외적인 용인으로 좌, 우로 이동되는 것은 허용될 수 없음

Mid-Point AnchorPower Rail의 비정상적인 좌, 우 이동을 막는 장치

위 치

Power RailExpansion Joint간의 중앙지점

강 도

설치지점의 좌, 우로부터 받는 하중의 편차에 충분한 강도


7) Insulated Support Assemblies

구 분

내 용

개 요

절연지지대는 전기절연과 정적, 동적 하중과 진동에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함

절연체재질 : Porcelan

하 중

수평수직 2000N

Withstand Voltage

Injection : 15 kV/1min , Lightning Impulse : 50 kV

직선부

, 하행 궤도의 중앙부

곡선부

곡선궤도의 외측

정거장

스크린 도어로 설치로 승각장에 가까운 곳

간 격

직선부 2m, 곡선부 2m 이하


8) Ramps(End Approach)

구 분

내 용

개 요

Ramp는 승강장이나 분기기 개소 등에서 설치 위치가 좌, 우로 변하는 등의 경우 Conductor Rail이 끊기게 되는데 이 지점에서 차량의 집전자가 원활하게 Conductor Rail에서 벗어나거나 타고 들어갈 수 있게 Conductor Rail끝을 위로 들어올려 경사지게 처리

높 이

Ramp 끝단의 높이는 원 위치에서 80mm 올라가게 되며 Structure Gauge를 벗어나게 할 수 없음

경 사 도

정거장, 분기기 개소 등 저속구간에서는 1:30, 본선 고속구간에서는 1:50을 초과하지 말아야 함

접 속

Ramp 지점에서 양쪽의 Conductor Rail은 전기적으로 접속되어져야 함으로 Cable로 접속(Continuity Cabling)하여야 하며, 이 때 전기저항의 증대를 최소화하여야 함



7. 급전계통

1) 급 전 선

변전소로부터 Power Rail까지 전력공급선을 급전선이라 하고 전기공급방식이 직류 750V이므로 정급전선과 부급전선으로 구성

 

급 전 선

연 결 구 간

급전선의 종류

정 급 전 선

변전소-Positive Power Rail

6.6kV CV 1/C 400mm × 4 × 4

부 급 전 선

변전소-Negative Power Rail

6.6kV CV 1/C 400mm × 4 × 4


2) 급전선의 허용전류 기준

급전선 Cable

허 용 전 류

설 치 조 건

6.6kV CV 1/C

400mm2

750A

케이블 트레이 내

6.6kV CV 1/C

400mm2

700A

케이블 트레이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