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구간 전주기초 검토
토공구간 전주기초 검토
토공구간에서 전주 기초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에 앵커볼트를 매입하여 전주와 접속하는 방법과 전주를 직접 기초콘크리트에 직매하는 방법으로 나눠진다. 이들 두 방법을 비교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 좌 판 식 | 직 매 식 | 비 고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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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전주 | 원형전주 | 원형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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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방법 | ㆍ전주기초 굴착 ㆍ거푸집 설치 ㆍ앵커볼트 조립 및 설치 ㆍ콘크리트 타설(장비) ㆍ콘크리트 양생 ㆍ거푸집 철거 | ㆍ전주 기초 굴착(장비) ㆍ거푸집 설치 ㆍ콘크리트 타설(장비) ㆍ콘크리트 양생 ㆍ거푸집 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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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구간 | 기존선 전철화 구간 | 경부고속철도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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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주 길이 | R.L에서 9m | R.L에서 9m + 전철주 기초 2m =11m(기초 R23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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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ㆍ전주와 기초 분리시공으로 작업 분업 편리 ㆍ전철주 일정높이 확보
| ㆍ전주와 기초 일괄 시공으로 작업능률 향상 ㆍ예산 절감 ㆍ볼트 이완에 따른 유지보수 불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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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ㆍ직매식에 비해 앵커볼트 조 정판 및 앵커볼트 추가 자재 발생 ㆍ볼트 이완으로 인한 유지보 수 발생 | ㆍ직접 콘크리트 타설에 의한 지지목 설치 ㆍ정밀 시공에 따른 충분한 시공 기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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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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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결과
전차선로 시공작업 효율 향상을 위하여 인력작업에서 기계화 시공으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기초작업과 전철주 건식 및 조정 등을 일괄시공으로 작업을 단순화하고,전차선로 시공작업차 1편성(모터카+굴착차+건주차+장물차+콘크리트믹서차+모타카)을 기계화 작업에 적합하도록 편성하여 인력작업 시 이동으로 인한 이동거리 단축 및 안전사고 방지 등 작업의 단순화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좌판식으로 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