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토공구간 전주기초 검토

양 회장 2017. 7. 26. 13:21


토공구간 전주기초 검토

 

 

토공구간에서 전주 기초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에 앵커볼트를 매입하여 전주와 접속하는 방법과 전주를 직접 기초콘크리트에 직매하는 방법으로 나눠진다. 이들 두 방법을 비교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좌 판 식

직 매 식

비 고

형 상

 

 

 

적용전주

원형전주

원형전주

 

시공방법

전주기초 굴착

거푸집 설치

앵커볼트 조립 및 설치

콘크리트 타설(장비)

콘크리트 양생

거푸집 철거

전주 기초 굴착(장비)

거푸집 설치

콘크리트 타설(장비)

콘크리트 양생

거푸집 철거

 

 

적용구간

기존선 전철화 구간

경부고속철도구간

 

전철주 길이

R.L에서 9m

R.L에서 9m + 전철주 기초 2m

=11m(기초 R23 기준)

 

장 점

전주와 기초 분리시공으로 작업 분업 편리

전철주 일정높이 확보

 

 

전주와 기초 일괄 시공으로 작업능률 향상

예산 절감

볼트 이완에 따른 유지보수 불필요

 

단 점

직매식에 비해 앵커볼트 조 정판 및 앵커볼트 추가 자재 발생

볼트 이완으로 인한 유지보 수 발생

직접 콘크리트 타설에 의한 지지목 설치

정밀 시공에 따른 충분한 시공 기간 필요

 

 

선 정

 

 


검토 결과

전차선로 시공작업 효율 향상을 위하여 인력작업에서 기계화 시공으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기초작업과 전철주 건식 및 조정 등을 일괄시공으로 작업을 단순화하고,전차선로 시공작업차 1편성(모터카+굴착차+건주차+장물차+콘크리트믹서차+모타카)을 기계화 작업에 적합하도록 편성하여 인력작업 시 이동으로 인한 이동거리 단축 및 안전사고 방지 등 작업의 단순화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좌판식으로 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