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 검토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 검토
1) 급전선 및 비 절연보호선의 선종 비교
급전선 및 보호선은 가공선식으로 설치하며 전차선로 지지물에 가급적 동일 급전 계통측에 병가하여 시설한다.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에 사용될 경동연선과 강심알루미늄연선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 강심알루미늄 연선(ACSR) | 경동연선(Cu) | ||||
95㎟ | 240㎟ | 330㎟ | 75㎟ | 150㎟ | 200㎟ | |
연속허용전류(A) | 290 | 666 | 715 | 347 | 547 | 660 |
경 제 성 | 66% | 100% | ||||
사용실적 | ㆍ호남선, 동대구~물금, 대전~ 대구 도심통과구간, 경부고속 철도, 충북선, 서울~고양기지 | ㆍ수도권 전철, 수원~대전, 옥천 ~동대구, 물금~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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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ㆍ중량이 가벼움. ㆍ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임. ㆍ인장하중이 큼. | ㆍ도전율이 큼. ㆍ염해 및 공해에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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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ㆍ도전율이 적음. ㆍ염해 및 공해에 약함.
| ㆍ중량이 무거움. ㆍ가격이 고가로 비경제적임. ㆍ인장하중이 적음. | ||||
선 정 |
| ㆍ급전선 150㎟ ㆍ비절연보호선 75㎟ |
2) 검토결과
경동연선은 강심알루미늄연선에 비하여 중량이 무겁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으나 전차선로와 이종 금속 접속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 할 수 있으며 허용전류를 증대시킬 수 있고 대기오염 상태에서 표면에 탄소동이 발생하여 보호피막 역할을 하는 특수성이 있으므로 부식방지의 큰 장점을 감안하여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은 경동연선을 적용한다.
터널내 급전선 현수애자 지지방식 검토
1. 터널내 가공 금전선을 지지하는 현수애자와 합성전차선간의 절연 이격거리 및 급전선 지지방식을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 자기제현수애자 (∅250×4EA)지지 | 고분자현수애자 (T-S제×2EA)지지 |
터널단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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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높이(㎜) | R.L기준 7,420 | R.L 기준 7,420 |
절연이격거리(㎜) | 부족 | 여유 |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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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토결과
최저 터널 높이는 R.L 기준 7,420[㎜]으로 현수애자와 합성 전차선간의 절연이격거리를 검토한 결과 일반개소에서는 자기제 현수애자와 고분자현수애자는 문제가 없었으나 에어조인트 개소에서는 자기제현수애자(∅250×4EA)경우 절연 이격거리가 부족하므로 고분자 현수애자[T-S제×2EA)로 선정하였으나 이단적재열차(DST) 운행방침에 따라 기 시공된 터널내에 설치가능한 급전케이블로 변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