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 검토

양 회장 2017. 7. 27. 10:19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 검토

 

 

1) 급전선 및 비 절연보호선의 선종 비교

급전선 및 보호선은 가공선식으로 설치하며 전차선로 지지물에 가급적 동일 급전 계통측에 병가하여 시설한다.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에 사용될 경동연선과 강심알루미늄연선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강심알루미늄 연선(ACSR)

경동연선(Cu)

95

240

330

75

150

200

연속허용전류(A)

290

666

715

347

547

660

경 제 성

66%

100%

사용실적

호남선, 동대구~물금, 대전~ 대구 도심통과구간, 경부고속 철도, 충북선, 서울~고양기지

수도권 전철, 수원~대전, 옥천

~동대구, 물금~부산

 

장 점

중량이 가벼움.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임.

인장하중이 큼.

도전율이 큼.

염해 및 공해에 강함.

 

단 점

도전율이 적음.

염해 및 공해에 약함.

 

중량이 무거움.

가격이 고가로 비경제적임.

인장하중이 적음.

선 정

 

급전선 150

비절연보호선 75

 

2) 검토결과

경동연선은 강심알루미늄연선에 비하여 중량이 무겁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으나 전차선로와 이종 금속 접속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 할 수 있으며 허용전류를 증대시킬 수 있고 대기오염 상태에서 표면에 탄소동이 발생하여 보호피막 역할을 하는 특수성이 있으므로 부식방지의 큰 장점을 감안하여 급전선 및 비절연보호선은 경동연선을 적용한다.



터널내 급전선 현수애자 지지방식 검토

 

1. 터널내 가공 금전선을 지지하는 현수애자와 합성전차선간의 절연 이격거리 및 급전선 지지방식을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자기제현수애자

(250×4EA)지지

고분자현수애자

(T-S×2EA)지지

터널단면

 

 

터널높이()

R.L기준 7,420

R.L 기준 7,420

절연이격거리()

부족

여유

선정

 


2. 검토결과

최저 터널 높이는 R.L 기준 7,420[]으로 현수애자와 합성 전차선간의 절연이격거리를 검토한 결과 일반개소에서는 자기제 현수애자와 고분자현수애자는 문제가 없었으나 에어조인트 개소에서는 자기제현수애자(250×4EA)경우 절연 이격거리가 부족하므로 고분자 현수애자[T-S×2EA)로 선정하였으나 이단적재열차(DST) 운행방침에 따라 기 시공된 터널내에 설치가능한 급전케이블로 변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