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주장비
승주장비
1. 사다리
전차선팀이 사용하는 사다리는 다음과 같다.
1) 2 단 사다리
전차선팀은 도달 높이에 따라 여러 종류의 2 단 사다리를 사용한다.
흔히 사용되는 사다리 길이는 다음과 같다.
- 4.00m 사다리
- 5.00m 사다리
- 6.00m 사다리
- 7.00m 사다리
2 단 사다리들의 특성은 다음 표와 같다.
길이 (m) | 사각형 살의 최소 크기 | 장구간의 최소 외측 너비 (m) | 펼친 길이 (m) | 중량 | |
긴 부분 | 짧은 부분 | ||||
4.00 | 35 x 75 | 35 x 70 | 0.42 | 7 | 26kg |
5.00 | 35 x 90 | 35 x 85 | 0.47 | 9 | 40kg |
6.00 | 35 x 100 | 35 x 95 | 0.47 | 11 | 50kg |
7.00 | 35 x 110 | 35 x 105 | 0.47 | 13 | 60kg |
2 단 사다리의 최대 하중은 120kg 이다.
2) 3 단 사다리
전차선팀이 사용하는 3 단 사다리는 3 개의 6.00m 사다리로 구성된다. 이사다리의 특징은 아래 표와 같다.
1 단 길이 (m) | 사각측면의 최소 크기 | 사다리의 최소 외측 너비 (m) | 펼친 길이 (m) | 중량 | ||
긴 부분 (mm) | 중간 부분(mm) | 짧은 부분(mm) | ||||
6.00 | 35 x 110 | 35 x 110 | 35 x 110 | 0.52 | 15.75 | 85kg |
3 단 사다리의 부하 하중은 120kg 이다.
3) 작업 전 사다리 점검
전차선 책임자는 새 사다리나 보수된 사다리를 받으면 점검을 한다. 이때 특히 슬라이딩 취부 부품과 정지 기계장치 및 도르래 bellcrank 의 작동을 점검한다.
4) 사다리 유지보수
사다리 유지보수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전차선 책임자는 6 개월 마다 다음 사항을 점검한다.
① 목재 부분의 상태
- 사다리 측면 및 계단에 목재 건조로 인하여 위험수치 보다 큰 균열이 있어서는 안된다.
② 조립 부분의 상태
- 조립 측면대와 계단 사이에 움직임이 있어서는 안된다.
③ 고정 금구류 및 기계장치의 상태
- 금구류는 부식이 있어서는 안되며 취부가 안전해야한다.
제동장치는 과도한 움직임 없이 자유롭게 작동해야 한다.
도르래 및 줄은 완벽한 상태로 유지 되어야 한다.
결함이 있는 경우, 사다리를 회수하고 교체한다.
금속부품 사용하여 수리를 해서는 안된다.
강철테나 금속선이 있는 사다리측면은 니스칠이 엄격히 금지된다.
계단의 높이가 20cm 를 넘지않을 경우 사다리 발판의 니스칠은 허용된다.
5) 사다리 폐기
전차선 책임자만이 사다리를 폐기할 수 있다.
2. 레일 트롤리 사다리
레일 트롤리 사다리는 신속한 수행을 요하는 단기간 작업에 사용한다.
이 공구는 신속히 설치 및 제거가 가능하고 궤도상에서 운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차선팀에서 사용하는 레일 트롤리 사다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 기초가 넓은 2 단 레일 트롤리 사다리
- 3 단 레일 트롤리 사다리
- 경 레일 트롤리 사다리
- 플랫홈이 있는 레일 트롤리 사다리
작업 수행, 유지보수, 사용, 궤도 설치 전에 사다리와 마찬가지 점검을 한다.
3. 전주 승주용 신발
승주용 신발은 모든 전주 작업에 대하여 사다리를 대체하는 공구로 H 빔 전주를 오르는데 사용된다. 전주의 앞 또는 옆에서 올라갈 수 있다.
전주 앞 승주용 신발 | 전주 옆 승주용 신발 |
1) 승주용 신발 이용시 작업자 주의사항
① 오르기 전
- 신발 끈의 상태 점검
- 빔과 신발 사이의 간격 조정
- 필요한 경우, 발판의 길이 조정
② 오르는 동안
- 하나의 전주 날개에 의존해서 올라야 한다.
- 전주의 같은 날개 위치에서 머문다.
승주용 신발에 등록번호가 찍혀있다. 사용 전, 사용자는 매번 점검해야 한다.
전차선 책임자는 6 개월마다 점검하고 점검시 발견된 모든 사항은 검사대장에 기록한다.
4. 급전선 작업용 발판
급전선 작업용 발판은 급전선을 지지하는 브래킷 접근을 위하여 사용된다.
급전선 작업용 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