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기철도

인류장치(引類裝置)

양 회장 2017. 10. 16. 09:07


인류장치(引類裝置)

 

인류장치란 조가선, 전차선, 급전선, 부급전선 등의 단말을 인류시키는 장치로서 장력을 조정하는 장치이다.

일반적인 경우는 전주에 인류 시키지만 터널, 교량개소 등에서 전주에 인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콘크리트 옹벽 및 기타 구조물에 인류 시키기도 한다.

인류장치의 종류는 고정식, 수동장력조정식(Wire Turnbuckle) 및 자동장력조정식(Tension Balancer)이 있고 이것들을 총칭하여 인류장치라고 부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수동식 장력조정장치 및 자동식 장력조정장치를 장력조정장치라고 하며 조가선과 전차선을 각각 단독으로 인류하는 단독인류방식과 조가선과 전차선을 일괄하여 인류하는 일괄인류방식이 있다.

 


1. 인류장치의 구성

 

전차선의 인류장치는 전선의 온도변화에 수반되는 신축을 조정하는 장력조정장치(자동식 또는 수동식) 또는 연결봉(고정식)외에 대지로부터 절연하기 위한 인류용 애자 전주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인류장치의 시설방법

 

인류장치의 시설에 있어 거리에 대한 제한과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시설한다.

      

1) 인류구간의 길이는 1,600m 이하로 한다 

인류구간의 길이에 대하여는 장력조정장치의 조정거리가 최대 800[m]이기 때문에 양쪽에서 조정하는 것을 고려하여 2배의 1,600[m] 를 최대로 하고 있다.

또한, 거리의 산정은 인류전주 상호간으로 하여 전차선의 무효부분(판타그래프가 습동하지 않는 부분)을 포함한 길이로 하고 있다.

 

2) 인류장치는 전주에 견고하게 시설한다 

주위의 조건 등에 의하여 부득이한 경우는 콘크리트벽 등에 인류 할 수 있다.

전차선의 인류경로는 가능한 직선으로 하고 지지물에 과대한 횡장력이 가해지지 않고 지선의 잡아주는 방향을 선정하여 콘크리트주 또는 철주 등의 전주에 인류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벽, 터널 및 교량 등에서 전주를 건식(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경우에는 적당한 금구를 사용하여 인류하게 된다.

이와 같이 콘크리트벽 등의 구조물에 인류할 때에는 구조물의 강도 검토는 당연한 것으로 구조물 관리자의 허가를 얻는 것은 물론 필요에 따라 보호망 등의 전기적인 보안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3) 인류전용 전주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음.      

인류전용 전주는 구내의 측선이나 차량기지의 유치선 등에서 가선이 종단되는 경우 등의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하고 있다.

 

4) 보전상의 주의

 

. 볼트류는 모두 너트록크를 한다.

. 인류봉, 애자 등의 접속점에서는 기계적 진동을 받게 되므로 특히 콧타볼트에 꽂혀있는 스프릿핀의 방향 등을 점검한다.

. 접지에 대해 충분한 절연내력을 갖는 것과 동시에 다른 인류선의 활선부 또는 접지부의 위치와의 균형도 고려해야 한다.

. 전차선, 조가선, 급전선 등의 장력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진 것으로 한다.

. 금구류(밴드, 연결봉, 인류금구, 바란사 등)에 관해서는 노후상태를 선별, 열화상태를 판정하여 불량한 것은 대체하도록 한다.

 


3. 온도변화와 장력

 

전선류는 온도변화에 의하여 신축한다. 이 때문에 외기 온도가 상승하면 전차선이 늘어나 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전차선의 처짐 현상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개소에 판타그래프가 진입하게 되면 가선진동이 증대하여 이선과 아크가 발생하고 전차선이나 판타그래프 습판의 마모를 촉진하여 전차선의 단선사고를 유발하는 결과가 된다.

, 외기 온도가 낮아질 때에는 장력이 증대하여 전차선이 들어올려지기 때문에 집전상 요구되는 등고성을 해치게 되고 판타그래프의 도약이 심하게 되어 운전에 지장을 주게 된다.

자동식의 경우 장력이 일정하다고 생각되지만 전차선의 억제저항을 고려하여 고정빔구간(전차선만 자동조정)에 대하여서는 15[%], 가동브라켓구간(전차선, 조가선모두 자동조정)에 있어서는 5[%] 를 할증한 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