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시험 및 측정
변압기 시험 및 측정
1. 구조 및 외관검사
제작된 변압기가 승인사양과 계약의 요구에 따라 적합 하게 설계, 제작이 되었는지를 검사하는 것으로 검사방법및 판정기준은 아래와 같다.
가. 외관, 부품, 치수검사 승인된 부품의 사용여부, 취부위치, 누유 및 기타 결함이 있는지 검사하고, 줄자로 치수를 확인한다.
나. 도장검사
(1) 제품표면의 도장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 균열, 벗겨짐, 흘러내린 주름 부위가 있는지 확인한다.
(2) 도막두께는 1[㎤]당 4군데씩 도막두께를 측정하여 그평균치를 취한다.
다. 판정 기준 승인사양과 일치하여야 하며 허용공차는 도면에 명시한 공차를 따른다.
2. 변압비 측정
변압기 각 권선의 권수비가 올바른지를 확인하여 정격 전압 인가시 요구된 출력전압으로 변환되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시험방법과 판정기준은 아래와 같다.
가. 측정방법
(1) 유기기전력을 비교하는 방법 한쪽 권선에 전압을 인가하고 대응하는 상대측 권선의 유기전압을 측정하여 변압비를 확인한다. 탭이 설치된 변압 기에 대해서는 모든 탭에 대해 변압비를 측정하여야 한다.
(2) 비오차시험기를 이용하는 방법 비오차시험기(Ratio Meter)는 Bridge 회로를 이용하여 변압비를 측정하는 시험기기.
일반적으로 비오차시험기를 사용하면 변압비뿐만 아니라 극성, 각변위, 상회전 시험이 동시에 가능하여 대부분의 제작사에서는 비오차시험기를 사용하고 있다.
나. 판정 기준각 탭에서의 정격 변압비 계산치의 ±0.5 % 이내이어야 한다.
3. 극성 및 각변위 시험
변압기의 극성을 확인하고 권선의 내부 결선, 위상각 및상회전 방향이 옳은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우리회 사에서는 감극성을 표준으로 한다. 극성 및 각변위를 시험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권선 방향에 의한 극성 확인
(1) 감극성두 개의 권선이 동일 방향으로 권선 된 경우 감극성이라 한다.
(2) 가극성두 개의 권선이 반대 방향으로 권선 된 경우 가극성이라 한다.
나. 교류전압에 의한 극성 확인 전압측정에 의한 방법은 고압권선측에 전압을 인가하고 전압계로 전압을 측정한다.
이때 전압계의 지시전압이 인가전압보다 높으면 가극성, 낮으면 감극성이다.
다. 각변위 시험
(1) 시험방법 3상 변압기(단상 변압기 3대로 Bank 구성된 변압기 포함) 의 고압 및 저압권선의 한 단자(U와 u)간을 단락한 후 고압 권선측에 전압을 인가하고 고-저압 단자간(V-v, V-u, W-v, W-u)의 전압을 측정하여 벡터도를 작성하고, 측정 전압을 비교하여 극성 및 각변위를 확인한다. 3권선 변압 기인 경우 1-3차간도 동일한 방법으로 시험한다.
(2) 판정기준
(가) YNyn0인 경우 V-w = W-v 〉V-v = W-w
(나) YNd1인 경우 V-w 〉V-v = W-v = W-w
(다) Dyn1인 경우 V-w〉W-v = W-w 〉V-v
4. 권선저항 측정
변압기 권선의 단선유무를 검사하고 변압기의 권선의 동손 및 온도 상승치 계산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가. 시험방법
(1) 시험절차 권선저항 측정방법으로는 브리지법과 전압-전류계법이 있으며, 정밀도 면에서 브리지법이 우수하다.
권선의 정격전류가 1[A] 미만인 경우에는 브리지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으며, 저항값이 1[Ω]이상인 경우 휘스톤 브리지, 1[Ω] 미만인 경우 켈빈브리지를 주로 사용한다.
전압-전류계법은 브리지법에 비해 적용이 편리하다.
권선의 정격전류가 1[A] 이상인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좋고, 권선에 직류를 인가하고 흐르는 전류와 권선 양단의 전압을 측정하여 옴의 법칙에 의해 저항을 계산한다. 이때, 직류전원은 건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측정은 각 상마다 고저압 권선별로 정격 탭 및 탭에서 한다. 권선저항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측정시 권선온 도가 유온과 같다는 것이 보장되어야하며, 다음의 절차로 시험한다.
1) 변압기를 유입상태에서, 권선의 크기에 따라, 측정 전 3~8시간동안 여자하거나 전류를 흘리지 않은 상태로 방치한다.
2) 권선저항을 측정하고, 동시에 유온을 측정하여 이를 권선온도로 한다.
3) 이때 상부 유온과 하부 유온의 차이가 5[℃]를 넘지 않아야 한다.
4) 송유식인 경우에는 송유펌프를 운전하여 절연유 전체가 거의 같은 온도가 되도록 한 후 측정한다.
5. 부하손과 임피던스전압 측정
부하손 및 임피던스전압이 규정된 사양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하며, 측정된 값은 효율과 전압변동률을 계산하고, 단락강도 시험이 있는 경우 단락전류 계산에 활용한다.
가. 시험방법
(1) 시험조건 단락시험을 위한 조건으로는 유온이 안정된 상태에서, 상․하부 유온의 차가 5[℃]를 넘지 않아야 하고, 시험 전 후 권선 온도를 측정하여 그 차이가 5[℃]를 넘지 않아야 한다. 또한, 3권선 변압기의 경우에는 시험하지 않는 권선은 단락한다.
(2) 시험절차
1) 변압기의 탱크를 접지하고, B.C.T는 반드시 단락한다.
2) 변압기의 한쪽권선을 단락하고(일반적으로 저압권선을 단락시킴) 단락하지 않은 권선에 정격주파수의 전압을 인가하여, 권선에 정격전류가 흐를 때의 전압과 손실(전력)
을 측정한다.
3) 측정은 최대탭, 정격탭 및 최소탭에서 실시한다.
6. 무부하손과 여자전류 측정
무부하손 및 여자전류가 사양치에 적합한 지를 확인하고 변압기의 효율을 산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가. 시험방법
(1) 변압기의 탱크를 접지한다.
(2) 변압기의 한쪽 권선을 개방하고 다른 쪽 권선(일반적으로 2차측)에 정격주파수의 정격전압을 인가하여 이때 발생하는 손실과 여자전류를 측정한다.
(3) 시험설비 사정으로 정확한 정격전압을 인가하지 못하는 경우 정격전압보다 낮은 전압과 정격전압보다 높은 전압(정격전압의 약 90%와 110%사이)을 2회 이상 인가하여 측정된 자료로 커브를 그려서 100% 전압에서의 손실과 여자전류를 구한다.
(4) 온도보정 무부하손은 철심의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기준온도 (20[℃])로 환산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무부하손을 변화 시키는 원인이 설계에 따라 또는 동일한 설계에서도 변압 기에 따라 다르므로, 변압기의 운전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온도범위에 맞는 정확한 계산식의 표현은 실용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만족되면 보정을 하지않아도 된다.
① 상부 유온이 기준온도의 ±10[℃] 이내
② 상하부 유온의 차가 5[℃] 이내 만일 어떠한 이유로 시험이 규정된 온도범위 밖에서 이루 어질 경우 다음과 같은 경험식으로 기준온도로 환산할 수 있다.
P r (T r ) = P c ( T m ) { 1 + ( T m - T r )K T }……(2) P r ( T r ):기준온도 T r 로 보정한 무부하손
변압기 시험전압 만일, K T 의 실제값을 알 수 없는 경우 0.00065 p.u의 값을 적용한다.
7. 유도내전압 시험
변압기의 각 턴간 및 섹션간의 절연강도 검증이 시험의 주목적이며, 부분방전 측정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변압기 시험전압
공칭 전압 | BIL (kV, 파고치) | 유도내전압 (상-대지간) (kV, 실효치) | 상용주파 내 전 압 (kV, 실효치) | ||
1 hour leve | 시험 전압 | 선로측 | 중성 | ||
154 | 650 | 145 | 170 | 275 | 140 |
345 | 1050 | 315 | 360 | 460 | 50 |
판정 기준
(1) 시험 중 관측에 의한 판정 시험 중 인가전압의 붕괴 없이 절연이 견디어야 하며 다음을 확인한다.
․절연유 내에 연기나 기포 발생 여부 ․탁 때리는 듯한 소리 ․시험 중 전류의 급격한 증가 등
(2) 부분방전 측정에 의한 판정 부분방전 측정 결과가 아래와 같으면 양호한 것으로 판정한다.
․부분방전 측정치가 100[㎶] 이내 ․1 시간 동안 부분방전의 증가가 30[㎶]를 넘지 않을것 ․시험중 부분방전의 꾸준한 증가 또는 최종 20분간 갑작스러운 증가가 없을 것
8. 부분방전 시험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RIV(Radio Interference Voltage)를 측정하여 변압기 내부의 이상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가. 시험방법
(1) 시험조건
(가) 측정주파수 1[MHz]를 표준으로 하며, 현지 여건에 따라 0.85~ 1.15[MHz]범위에서 선택 가능
(나) 측정위치 붓싱 탭에서 측정하며, 붓싱 탭과 대지간의 정전용량에 의한 분압효과를 보상하기 위한 적절한 장치 및 외부영향을 최소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2) 교정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아래의 절차에 따라 교정한다.
․시험하고자 하는 단자에 약 100[㎶]의 신호를 인가한다.
․시험단자에 직접 연결된 RIV meter로 시험단자의 전압을 측정한다.
․부분방전 시험회로를 구성하고 동일한 측정기로 전압을 측정하여 그 결과로부터 교정계수를 구한다.
(3) 시험절차 유도내전압시험의 1 hour level 전압에서 실시한다.
나. 판정기준 유도내전압시험의 판정기준에 따른다.
9. 상용주파내전압 시험
변압기의 권선과 권선간 및 권선과 대지간의 절연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가. 시험방법
(1) 시험조건
․시험주파수:60[Hz] ․시험시간: 1분
(2) 시험회로 구성
․고, 저압 권선별로 3상 일괄하여 선로측 단자와 함께 단락한다.
․시험하고자 하는 권선의 선로측 단자에 리드를 연결 하고 시험하지 않는 권선은 모두 접지한다.
․시험 중 규정된 전압보다 10%이상 인가되는 경우 방전될 수 있도록 relief gap을 설치한다.
(3) 시험절차 ․변압기의 탱크 및 시험하지 않는 권선을 접지한다 ․B.C.T는 필히 단락 시킨다.
․시험하고자 하는 권선에 규정된 전압을 인가하고 1분간 유지한다.
․전압의 인가는 처음에 규정전압의 1/4 이하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고(약 15초 이내) 시험 후 약 5초 이내에 1/4이하 전압까지 감소시킨다.
나. 판정 기준 시험중 인가전압의 붕괴 및 탱크내의 이상음이 없어야 하며 유도내전압 시험의 관측에 의한 판정방법과 동일하다.
10. 절연역률측정 시험
변압기 절연물의 열화 정도 및 열화 추이 분석을 위한 초기 데이터 제공을 위해 측정하며 이를 통해 절연물의 건조, 오손, 열화상태를 확인한다.
가. 시험방법
(1) 시험조건
․모든 절연물은 절연유 중에 함침 되어야한다.
․고, 저압측 권선별로 단락한다.(상분리형 단상변압기는 각 상별로 측정한다.) ․권선온도 및 유온은 기준온도인 20[℃] 근처인 것이 좋다.
(2) 시험절차 절연역률 측정은 우리회사의 절연열화 측정 기준과 ANSI /IEEE의 방법이 약간의 상이점이 있으므로, 우리회사의 절연열화 측정기준서의 절차에 따라 측정한다.
나. 판정 기준
시험 결과가 합․부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잠정적으로 %PF 0.5를 기준치로 관리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기준서를 참고한다.
11. 온도상승 시험
변압기의 정격 운전조건에서 권선 및 절연물의 온도상승이 규정된 한도 내에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다.
가. 시험방법
(1) 주위온도 측정 (가) 풍냉식 변압기 ․시험시 주위온도는 10[℃]∼40[℃]의 범위 내 이어야
한다.
․시험 중 변압기 주변 세 곳에서 변압기 높이의 1/2, 거리는 변압기로 부터 1~2[m]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측정하여야 한다.
(나) 수냉식 변압기 ․냉각수 공급량[ℓ/분], 냉각수 인입구 및 출구의 온도를 측정한다.
․인입 냉각수의 온도는 35[℃] 이하여야 한다.
(단 ANSI/IEEE의 기준은 20[℃]∼30[℃]로 규정됨)
(2) 절연유의 온도상승 측정 (가) 측정조건 ․절연유의 온도포화는 연속적인 3시간 동안 각각의 온도변화가 1[℃]이내인 경우 만족된 것으로 한다.
․온도포화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초기에 과부하 조건으로 온도를 빨리 상승시키는 것이 허용된다.
(나)유온 측정 및 평균온도 계산 ․상부 유온의 측정은 절연유 최상부로부터 약 50[㎜] 정도 아래의 절연유 온도를 thermocouple 등을 이용 하여 측정한다.
․평균 온도상승의 계산을 위해서는 하부 유온을 측정하여 상하부 유온의 차를 구하여야한다.
․하부 유온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곤란한 경우 냉각 기의 절연유 인입구 및 출구의 표면온도를 측정 온도 차를 구한다.
(3) 평균 권선온도상승 측정
(가) 측정조건 ․권선의 온도측정은 저항법에 의한다.
․온도상승 계산을 위한 열저항 측정은 변압기의 전원을 차단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적어도 4분 이내에, 시작하여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4회 이상 측정한다(측 정결과로 시간-저항 곡선을 작성하여 변압기 전원차단 순간의 저항치를 추정하므로 가능한 한 빨리 측정을 시작하여 여러 번 측정하여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저항을 측정하는 동안은 냉각설비 및 유순환 펌프를 차단하여야 한다..
시험의 정확성면에서는 실부하법이나 반환부하법이 효과적이나 대용량 변압기를 시험하는 방법으로는 적당치
않아 온도상승 시험은 주로 단락법을 사용한다.
단락법은 변압기에 정격전압을 인가하지 못하므로 철손을 공급하는데 제약이 있어 철손에 해당하는 손실을 모의 하기 위해 권선을 단락하고 변압기의 전손실에 해당하는 전류를 흘려 유온도 상승을 시험하고, 연이어서 정격전류를 흘려 권선 온도상승을 시험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나) 시험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한다.
․변압기의 2차권선을 단락하고 1차측에 전원을 인가한다.
․변압기의 탭은 최대손실을 발생하는 탭(일반적으로 최소탭)에 둔다.
․유온 상승을 위하여 전손실(철손 + 동손분)에 해당하는 전류를 변압기가 포화될 때까지 연속적으로 공급 한다.
․변압기의 상부온도-주위온도가 3시간동안 연속하여매 시간당 1℃ 이내로 변화할 때 포화된 것으로 간주
한다.
․포화상태에서 유온을 측정하여 유온상승치를 계산한다.
․변압기의 유온측정이 완료되면 즉시 시험전류를 정격전류치(동손분)로 낮추어 1시간동안 공급한다. 시험설비의 제약 등으로 정격전류를 공급하기 어려운 경우 정격과 다른 전류를 인가할 수 있지만 정격전류의 85% 이상이어야 한다.
․정격전류 공급 후 1시간이 흐르면 전류를 차단하고 신속히 권선의 단락결선을 제거하고 15초 또는 30초 간격으로 권선 저항을 측정한다.
․측정값을 LOG-LINEAR GRAPH 용지에 그려 부하 차단시의 권선저항을 산출한다.
12. 뇌충격내전압 시험
변압기가 운전중 뇌로 인한 이상전압에 견딜 수 있도록 규정된 절연계급에 맞게 설계․제작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다.
가. 시험방법
(1) 시험 파형 교정
․뇌충격내전압은 1.2×50[㎲]의 뇌충격전압을 표준파형 으로 한다.
․표준파형에 대한 허용공차는 파두장 ±30%, 파미장 ±20%를 원칙으로 하고, 변압기의 형태나 시험설비상 제약시 약간의 예외가 있다.
․중성점에 대한 충격시험시 파두장은 10[㎲]까지 허용 된다.
․파두장의 측정은 전압인가 파형 파고치의 30%지점과 90%지점 사이의 시간을 1.67배 한 값으로 한다.
․파미장의 측정은 파형이 시작되는 원점과 인가 파형 후단부에서 파고치의 50%지점까지의 시간으로 한다.
․인가 파형의 극성은 부극성(negative polarity)으로 한다.
․재단파(Chopped Wave)란 운전 중 변압기에 뇌격 전압 내습시 붓싱 등 에서 방전이 일어나는 경우를 모의하는 것으로 적당한 방전 Gap을 두어 파두부분에서 외부방전이 일어나는 경우 변압기에 이상이 없는 지를 시험한다.
(2) 시험절차 ․시험하지 않는 권선은 접지한다.
․기준파형을 얻기 위하여 규정된 시험전압의 50%~ 75% 사이의 충격전압을 인가하며 이를 반파라 한다.
․충격전압 인가는 다음의 순서로 한다.
권 선 : 반파 1회→재단파 2회→전파 1회 중성점 : 반파 1회→전파 2회 나. 판정 기준 ․반파와 전파 시험 파형의 전압 및 전류파형이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2개의 재단파 파형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반파 파형과 전파 파형, 2개의 재단파 파형이 각각 서로 설명할 수 없는 차이가 있을 경우나, 시험시 변압기 내부에서 이상음이 발생할 경우 불합격으로 한다.
13. 개폐충격내전압 시험
변압기 운전 중 선로 개폐에 의한 발생하는 이상전압에 대해 규정된 절연 계급에 맞도록 설계․제작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다.
가. 시험방법
(1) 시험 파형 교정 ․개폐충격전압 표준 파형은 파고치에 도달하는 시간 100[㎲] 이상 파고치의 90%이상을 유지하는 시간 200[㎲]이상 파미에서 첫 번째 영점을 지나가는 시간 1000[㎲]이상의 파형을 사용한다.
․파두장의 측정은 전압인가 파형 파고치의 30%지점과 90%지점 사이의 시간을 1.67배 한 값으로 한다.
․인가 파형의 극성은 부극성(negative polarity)으로 한 다.
(2) 시험절차 ․시험하지 않는 권선은 접지한다.
․기준파형을 얻기 위하여 규정된 시험전압의 50%~ 75%사이의 반파를 인가한다.
․충격전압 순서는 다음과 같다.
반파 1회 → 전파 2회 나. 판정 기준 ․전압파형에 있어서 갑작스런 붕괴가 없으면 시험에 성공한 것이다.
․두 개의 전파 파형이 다를 수 있으나 이는 철심의 포화에 의한 것이다.
변압기의 외부회로 단락으로 인한 고장전류가 규정된 크기와 시간동안 흘러도 열적, 기계적 손상 없이 견딜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변압기의 분류
군 | 단상(kVA) | 3상(kVA) |
1 | 5~500 | 15~500 |
2 | 501~1,667 | 501~5,000 |
3 | 1,668~10,000 | 5,001~30,000 |
4 | 10,000 초과 | 30,000 초과 |
․안정권선을 갖는 변압기는 1, 2차 권선에 최대전류가 흐르는 조건과 3차 권선에 최대전류가 흐르는 조건이 다르므로 1-2차간 단락시험 후 1-3차간 시험을 실시 한다.
단락강도 시험 구성
탭위치 | 시험전류 | 시험시간 | 비 고 |
최대탭 | 비대칭 | 0.25초 | |
대 칭 | 0.25초 | ||
정격탭 | 대 칭 | 0.25초 | |
대 칭 | 0.5초 | 장시간 대칭 전류 시험 | |
최소탭 | 비대칭 | 0.25초 | |
대 칭 | 0.25초 |
나. 시험절차
(1) 전류파형의 조정 및 단자전압 제한
․비대칭 단락전류는 투입 위상을 조정하며, 이러한 예비조정은 소요전압의 50% 이하에서 시행한다.
․규정된 대칭분 단락전류의 95% 이상을 얻을 수 있는 전압으로 시행된 시험은 유효한 것으로 한다.
․시험전반을 통하여 변압기 전원전압은 요구되는 대칭 단락전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단자전압의 95%~ 105% 범위를 유지해야 한다.
(2) 전류측정 ․시험전류의 크기는 변압기 전원이 접속된 단자에서 측정하며, 제 2Cycle 중간의 파고대 파고 포락선의 1/2로 규정한다.
․전원측에 접속된 권선이 Y결선인 경우 각 상 권선의 제1파 비대칭 파고치는 오실로그램에서 직접 측정한다.
․삼각(△)인 경우는 직접 측정할 수 없으므로 다음 방법으로 측정한다.
- 단락측 권선이 Y 결선인 경우는 파고치를 오실로그 램에서 측정하고 권수비에 따라 전원측 권선전류로
환산한다.
- 모든권선이 삼각결선인 경우 적절한 변류비를 가진 변류기를 접속하여 그 변류기를 통해 얻어진 오실로
그램으로 측정한다.
- 적당한 변류기 삽입이 곤란한 경우 대칭전류 파고치 만을 측정하고 투입시간은 최대 비대칭전류가 발생하
도록 조정한다.
다. 시험결과 판정
(1) 육안점검 철심 및 권선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기계적 변형이 없어야 한다.
(2) 시험파형 분석 시험 중 단자전압이나 단락전류의 파형에 급격한 변화가 없어야 한다.
(3) 내전압 시험 단락시험 후 유도, 상용주파, 충격내전압시험을 실시하여 이상이 없어야 한다. 단, 시험전압은 규정치의 75%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임피던스 변화 허용치 단락시험 후 임피던스 변화는 2% 이내이어야 한다.
(5) 저압 충격시험(LVI ; Low Voltage Impulse) 단락시험 전후 저압 충격시험 파형이 변화가 없어야 한다.
(6) 여자전류 시험전과 비교하여 변화치가 5% 이내이어야 한다.
14. 소음레벨 측정
변압기를 무부하 여자상태에서 철심 및 냉각설비 운전시 발생하는 소음이 규정치에 만족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한다.
가. 소음레벨 기준 등가 2권선 용량별로 ES 147의 [표 21]을 기준으로 한다.
나. 측정절차 ․가압 전 주변의 암소음을 측정한다.
․변압기의 높이가 2.45[m] 이상일 경우는 변압기 높이의 1/3 및 2/3의 위치에서, 2.45[m] 미만일 경우에는
1/2의 높이에서 측정한다.
․주 배유벨브를 기준점으로 하여 0.9[m] 간격으로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측정한다.
․기준면으로 부터의 수평거리는 30[cm]로 하며 냉각기의 선풍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부분은 1.85[m] 되는 거리에서 측정한다.
․암소음 보정 측정된 합성소음과 암소음의 차가 7[dB] 이상이어야 하며 [표 21]에 의해 측정치를 보정한다.
암소음 보정표
합성소음과 암소음의 차 | 7 | 8 | 9 | 10 | 10 |
보정치(dB) | -1.0 | -0.8 | -0.6 | -0.4 | -0.0 |
다. 판정기준 보정한 합성소음이 기준치 이내여야 한다.
15. 절연저항 측정
변압기의 권선간, 권선과 철심 및 대지간의 절연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시험이다.
가. 측정 방법 ․변압기의 본체를 접지한다.
․변압기의 각 권선은 서로 단락한다.
․절연저항은 권선간, 권선과 대지사이에 1000[V] 메거
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 단위로 측정한다.
나. 판정 기준
절연저항은 변압기 내부의 습기 또는 불순물의 함유량에 따라 결정되며 판정기준이 없으므로 절연상태 확인을 위한 참고시험이다.
16. 절연유 시험
절연유시험은 절연유 자체의 특성이 소정의 기준에 적합한 지를 확인하는 특성시험과 변압기 시험 전․후의 가스발생 변화를 통한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가. 시험방법
(1) 특성시험 ES 246 및 KSC 2301에 의거 비중, 반응, 담점, 유동점, 체적저항률, 유전정접, 수분, 내압, 인화점, 동점도, 증발량, 전산가, 부식성황, 산화안정도 등을 시험한다.
(2) 가스 분석시험 IEC 599에 의거 절연유를 시험 전․후 채취하여 유중가 스를 분석한다.
나. 판정기준 성적서를 검토하여 관련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17. 원격배전반 시험, 조작 및 제어회로 절연강도시험
변압기 보호반 및 변압기에 부착되는 조작/제어반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가. 구조 및 외관검사 배전반의 구조 및 치수가 사양서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나. 시퀀스 및 동작시험 배전반에 취부된 각종계기의 정확한 동작 및 결선을 확인한다.
다. 절연저항측정 조작회로와 대지간의 절연을 절연저항계로 측정하여 10[㏁]이상이어야 한다.
라. 내전압시험 절연저항 측정 후 조작회로와 대지간에 A.C 2000 [V]를 1분간 인가하여 절연파괴 없이 견뎌야 한다.
18. BCT 시험
변압기에 내장되는 BCT의 특성을 알기 위한 시험이다.
가. 구조 및 외관검사 ․변류기를 변압기본체에 조립하기 전, 외관상태 및 치수를 확인한다.
․도면에 따라 치수, 부품의 부착위치, 도장 상태, 누유 등을 육안이나 줄자로 검사한다.
․계기용일 경우에는 공인기관 성적서 검토로 시험을 대신한다.
나. 극성시험
․스위치를 닫는 순간 검류계의 지침이 움직이는 방향을 확인한다.
․위의 결선에서 검류계의 지침이 +방향으로 움직이면 감극성이다.
․판정기준 : 감극성이 표준임
다. 변류기 측정 ․변압기 2차측을 단락하고 1차측의 각상에 220/380[V]를 인가한다.
․변압기를 통해 흐르는 전류(즉 BCT 1차전류)와 변류기 2차측 각 단자의 전류를 측정하여 단자별 변류비
를 확인한다.
라. 권선저항 측정 변류기의 1차를 개방하고 2차측에서 가장 높은 탭에서 더블브리지로 측정한다.
마. 여자전류특성시험 변류기의 여자특성을 알기 위한 시험으로 절차는 아래와 같다.
․변류기 1차측을 개방하고 최고 탭에서 2차측 단자에 0[V] 부터 단자전압에 해당하는 전압까지 10 단계로 인가하여 각 단계의 전압마다 여자전류를 구한다.
․측정한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를 곡선으로 나타내어 여자특성을 구한다.
변류기 여자특성 곡선이 각 변류비별 Typical curve의 상부에 위치하여야 한다.(정확히 knee point 하부측은 Typical 곡선 위쪽 25% 이내, 상부곡선은 Typical 곡선 아래쪽 5%이상에 있어야 함)
바. 유도내전압시험 동일권선내의 층간의 절연내력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변류기 2차 단자에 정격부담에 해당하는 단자전압의 2배의 전압을 인가한다.
․시험시간
120 × 정격주파수/시험주파수 [초] ․판정기준:시험 중 절연파괴 없이 견디어야 한다.
사. 2차 권선 상용주파내전압 시험 ․2차 단자를 일괄 결선하여 2[kV] 60[Hz]를 1분 동안 인가한다 ․판정기준:시험 중 절연파괴 없이 견디어야 한다.
19. OLTC 시험
변압기에 설치되어 있는 OLTC의 이상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이다.
가. 구조 및 외관검사 ․육안으로 표면 상태, 흠, 녹, 갈라짐 및 사용상 결함이 없으며, Type이 승인사양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나. 기계적 동작시험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OLTC를 동작상태를 시험한다.
․변압기를 가압하지 않고, 구동장치 정격 조작전압으로 8 CYCLE ․변압기를 가압하지 않고, 구동장치 정격 조작전압의 85%전압으로 1CYCLE ․변압기를 무부하 가압하고, 구동장치 정격 조작전압 으로 1 CYCLE ․정격전류에서 1 CYCLE ․판정기준: 시험 중 이상 없이 동작하여야 한다.
다. OLTC 시퀀스시험 ․기계적 동작시험 중 OLTC 전환개폐기의 동작상태를 오실로스코프 등으로 기록한다.
․판정기준: Type test시 동작 시퀀스와 비교하여 차이가 없어야 한다.
라. 내압력 및 진공시험 ․OLTC에 제작자가 제시한 압력(MR OLTC의 경우 0.6[㎏/㎤])을 가하고 24시간 경과 후 압력을 확인한다.
마. 보조회로 절연시험 ․OLTC 제어회로를 일괄하여 대지간에 A.C 2000[V]를 1분간 인가한다.
20. 전동기(FAN, OLTC용) 시험
변압기 보조설비(냉각설비 Fan, OLTC 구동용 전동기)의 작동 상태와 동력손실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가. 시험방법
변압기를 전부하 상태로 운전하기 위한 모든 냉각설비및 히터를 작동시킨 후 그 손실 값을 측정한다.
나. 판정 기준
측정된 손실이 제작사 제시치 이내인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