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 시스템
1. 전차선로 시스템 일반
전차선로 방식은 선로 상에 일정한 높이로 전차선(trolley wire)을 가선하고 전기차 또는 전기기관차의 운행 중에 집전 장치인 팬터그래프(pantagraph)가 항상 이전에 기계적으로 접촉 집전하여 전기차의 전동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 일반적이다. 가공 전차선로의 기본 구성 개념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가공 전차선로의 구성
전기 운전에 필요한 전력은 전기 철도 변전소에서 전기 운전에 적합한 전력으로 변환하고 전차선을 통하여 전기차에 공급된다.
전기차 운전을 위하여 궤도와 병행하여 시설되는 설비에는 전기차의 집전장치와 직접 접촉하는 트롤리선, 트롤리선을 궤도면 상의 일정한 높이에 수평으로 조가하는 조가선, 변전소로부터 전력을 공급하는 급전선 및 급전선을 지지하는 빔(beam), 전주 등이 있다.
2. 전차선로 시스템 구성
구 분 | 지상구간 | 지하구간 | 비고 |
급전방식 | AC 25kV, AT | AC 25kV. 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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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선방식 | 본선: Heavy Simple Catenary | 강체 R-B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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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약어 설명
1) 가고
지점에서 전차선과 조가선간의 수직 높이차
2) 가동브래키트
전철주에 취부되어 전차선 및 조가선을 지지하기 위한 설비
3) 곡선당김금구
전차선 지지 및 편위를 주는데 사용되는 금구
4) 단로기
부하전류를 개폐시키지 않고 기기 점검 등을 위하여 회로의 격리 또는 접속변경을 위한 개폐기
5) 드로퍼
Bz 12㎟ 또는 Bz 10㎟ 나전선으로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에 설치되는 전선
6) 자동장력조정장치
온도변화에 따라 전차선과 조가선의 신축량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전차선및 조가선의 장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
7) 전차선
전기차량의 집전장치에 습동, 접촉하여이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공전선
8) 합성전차선
조가선(강체포함), 전차선 및 드롭퍼 등으로 구성한 가공전선
9) 가공전차선
합성전차선과 이에 부속된 곡선당김장치, 건널선 장치, 자동장력조정장치, 구분장치, 급전분기장
치, 균압장치 및 흐름방지장치 등을 총괄한 것
10) 가공전차선로
가공전차선 및 이를 지지하는 설비(전철주, 비임, 하수강, 애자 및 브래키트 등)를 총괄한 것
11) 급전선
합성전차선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AT 급전방식 변전소 등의 인출 전차선 급전선(TF), 주변압기
와 단권변압기간을 연결하는 단권변압기 급전선(AF)을 포함한다]
12) 단권변압기
교류전차선로에서 전압강하 및 유도장해 등을 경감시킬 목적으로 전차선로에 설치하는 변압기
13) 급전선로
급전선 및 이를 지지하는 설비(전철주, 완철, 전주대용물, 애자 및 관로 등)를 총괄한 것
14) 귀선
운전용 전기를 통하는 귀선레일, 보조귀선, 중성선, 보호선용접속선, 비절연보호선 및 변전소 인입
귀선을 총괄한 것
15) 귀선로
귀선 및 이를 지지하는 설비를총괄한 것
16) 전차선로
가공전차선로, 급전선로, 귀선로 및 이에 부속하는 설비를 총괄한 것을 말하며, 지하구간의 강체전차
선로(R-BAR)를 포함한다.
17) 급전회로
전기철도에 있어서 급전선, 합성전차선, 레일(FPW)등으로 구성되는 전기회로
18) 급전구간
차단장치에 의하여 구분할 수 있는 급전회로의 구간
19) 급전점
변전소의 전력을 급전회로에 공급하는 점
20) 병렬급전
1급전 구간에 2이상의 급전점을 가진 급전방식
21) 연장급전
2이상의 급전점에서 급전할 수 있는 급전구간을 1급전점에서 급전하는 방식
22) 중성선
단권변압기의 중성점과 귀선레일을 접속하는 전선
23) 비절연보호선(FPW)
단권변압기 방식의 지하전철구간 및 공용접지방식에서 섬락보호를 위하여 철재 및 지지물을 연접
하여 귀선레일에 접속하는 가공전선으로서 대지에대하여 절연하지 아니하는 전선
24) 인류구간
가공전차선의 한 인류지점에서 맞은편 인류지점까지의 구간(흐름방지장치 제외)
25) 장력구간
가공전차선의 한 인류지점에서 자동장력조정장치의 힘이 미치는 구간
26) 강체전차선(R-bar)
전차선을 조가하는 조가선이 없는 대신에 강체에 전차선을 끼워 가선하는 것
27. 신축장치(Expansion joint)
강체전차선이 온도 변화로부터 생기게 되는 전차선의 신축을 상쇄시켜주는 장치
28) 이행구간(Transition section)
가공 전차선 구간과 지하 강체전차선 구간의 접속구간
29) 고정점(Anti-creeping device)
가공 전차선의 흐름방지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며, 두개의 신축장치사이의 중앙에서
R-Bar의 흐름을 저지하는 장치
30) 보호선용 접속선
단권변압기 방식에서 비절연보호선과 귀선레일을 접속하는 전선
31) 영구신장조성(Press stretch)
합성전차선을 정상적으로 인류하기 전에 합성전차선에 영구신장이 생기도록 미리 과장력을 가하여
주는 것
32. 건식게이지(Gauge)
전철주 중심과 궤도 중심과의 최소이격거리
33) 공용접지방식
레일과 병행하여 지중에 매설접지선을 포설하여 변전소로 돌아오는 전류의 귀환을 용이하게 하는
방식으로 모든 전기설비를 등전위 접지망으로 구성하여 레일 및 귀선을 연결시키는 접지방식
34) 횡단접속선
상하선 각 궤도에 대한 귀선전류 평형단락 또는 지락사고 발생시 대지전위의 감소를 목적으로 설치
하는 전선
35) 매설접지선
공용접지방식에서 레일과 병행하여 양쪽 또는 한쪽에 매설하는 접지용 전선
36) 절연전선
절연물로 피복한 전선
37) 지지물
전철주(조립철주, 강관주, H형강주), 전주대용물, 조명타워용 철탑 및 이의 부속장치
38) 편위(Stagger)
판타그래프 습동판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차선이 궤도중심에서 좌,우로 치우친 정도
39) 피뢰기(Lighting Arrester)
이상 충격파가 기기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와 대지간에 접속하는 장치
40) 흐름방지장치(Anchoring)
인류구간 중간에 설치되어 전차선로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41) 하수강(Drop Tube)
터널 및 건넘선 개소등에서 전차선 및 조가선을 지지하기위해 취부되는 설비
출처- 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