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회장 2018. 12. 10. 11:44


브래킷



1. 브래킷 표준도

일반 브래킷



2. 일반 브래킷 점검요소

전차선의 높이와 편위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진동방지 파이프의 위치

단일 브래킷 금구류의 수직배치

브래킷 위치(회전)

 

1) 전차선 높이와 편위 점검

전차선 높이와 편위는 일반적으로 정기점검 수행시 함께 수행된다.

- 이 측정은 곡선당김장치와 직각을 이루는 지점에서 측정된다.

- 전차선 높이값의 표준은 5200[]이고 편위값은 200[]이다.

- 궤도높이의 변화(캔트와 궤도높이 조절)에 따라 전차선의 높이와 편위는 이론값이나 표준

값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 전차선 높이

측정장치를 사용하여 전차선의 실제 높이를 측정한다.



H=

IV

AV

NI

TV

NI

AV

IV

5,500이상

5,500

5,400

5,200

5,300

5,000

4,850

4,850이하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차

높이를 측정하는 작업수행 중 두 개의 연속되는 전주에서 높이의 차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전방과 후방의 전차선의 실제 높이값을 측정한다.

- 측정된 두 높이값의 차이를 계산한다. 두 높이값의 차이를 d라 하면,


d = h1-h2



두 개의 연속전주의 높이 차(본선)


d=

전주경간

IV

AV

NI

TV

NI

AV

IV

50m

+100이상

+100

+50

0

-50

-100

-100이하

40m

+80이상

+80

+40

0

-40

-80

-80이하

30m

+60이상

+60

+30

0

-30

-60

-60이하





두 개의 연속전주의 높이 차(측선)

d=

전주경간

IV

AV

NI

TV

NI

AV

IV

제한없음

+80이상

+80

+40

0

-20

-70

-70이하



) 전차선 편위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면에 수직인 궤도중심선으로부터 역구내 등은 100[] 일반개소는 200[]를 표준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 최대 250[]까지 할 수 있다.




전차선 편위


a=

구 분

IV

AV

NI

TV

NI

AV

IV

I Type

 

O Type

일반개소

+250이상

+250

+230

200

-230

-250

-250이하

승강장

+150이상

+150

+130

100

-

-

-

교량, 터널

+150이상

+150

+130

100

-130

-150

-150이하



2)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조가선 지지점에서 내린 수직선과 전차선이 이루는 각도는 10°이하로 한다.

)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면 간격 d를 측정한다.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d=

구 분

IV

AV

NI

TV

NI

AV

IV

직선개소

곡선개소

+80이상

+80

+50

0

-50

-80

-80이하



3) 진동방지 파이프의 위치점검

- 진동방지 파이프의 수평상태 점검

- 전차선과 진동방지 파이프 사이의 간격 점검


) 진동방지 파이프 수평상태 점검

진동방지 파이프는 반드시 수평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체결금구나 진동방지 파이프의 느슨함 또는 전차선로 높이 조정작업 이후에 진동방지 파이프의 수평상태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진동방지 파이프의 수평성

가 고

IV

AV

NI

TV

NI

AV

IV

-

수평

아니다

-

-

수평

이다

-

-

수평

아니다


) 전차선과 진동방지 파이프의 간격 점검

전차선과 진동방지 파이프의 간격은 350[]가 표준이다.

전차선 높이 조정작업 이후 전차선과 진동방지 파이프간 거리는 바뀔 수 있다.


전차선과 진동방지 파이프 간격 점검




e=

IV

-

AV

-

NI

-

TV

350

NI

320

AV

300

IV

300이하



4) 단일 브래킷 금구류의 수직배치 점검

전주에 설치된 브래킷의 부품은 온도의 영향으로 동시에 움직인다.

상부파이프, 진동방지 파이프 및 곡선당김금구의 축은 모두 수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단일 브래킷 금구류의 수직배치



d=

IV

AV

NI

TV

NI

AV

IV

+80이상

+80

+50

0

-50

-80

-80이하



출처-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