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장력 조정장치
자동장력 조정장치
1. 장력조정장치의 종류
-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일괄조정)
1) 개 요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는 활차의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소활차에 전차선을 인류하고, 대활차에 중추를 걸어 내린 것이다.
온도변화에 수반되는 전차선의 이도 및 장력이 변화하면 활차가 회전하고, 동시에 중추가 상‧하 운동하여 전차선이 신축하고 이도를 조정하며 전차선의 장력을 항상 표준장력으로 유지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활차비는 4:1이 사용되고 있으며 전차선과 조가선을 일괄 조정하는 방식으로 2톤, 3톤용이 사용되고 있다.
2.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
자동장력조정장치의 목적은 기본 설계도에 제시된 최고 및 최저기온 사 이(온도범위)에서 변동되는 합성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 함이다.
합성전차선에 유지되어야 할 장력은 심플커티너리 가선방식에서는 19.6kN(2t)이고, 헤비심플커티너리 가선방식은 29.4kN(3t)을 표준으로 하고, 가선선종에 따라 특별한 값이 주어진다.
- 표준온도 : 10℃
- 최고온도 : 40℃
- 최저온도 : -20℃
이 최고온도와 최저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한다.
- 하계 최고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 전선의 기계적 장력의 손실로 인한 급전능력 저하 및
A길이(요크측 와이어로프)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동계 최저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 장력조정장치의 연결금구의 과도한 변위 및 X길이(중
추측 와이어로프), Y길이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점검 요소
- 온도변화에 따른 중추 이동량
-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조정거리
- 장력추의 설치기준
가) 온도변화에 따른 중추 이동량
장력조정장치의 전차선쪽의 와이어 로프 길이를 A길이, 중추쪽의 추유도봉 상부금구와 중추상단까지를 X길이, 추유도봉 하부금구와 중추하단까지를 Y길이로 정하고, 현장에서 시공 및 유지보수시 점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A길이와 X길이를 표준온도(10℃)에서 표준길이를 정해 놓고, 온도변화에 따라 A길이, X길이, Y길이를 측정하여 K722-4-A-3 전차선로 기준집 A길이 산출표 및 X길이 산출표, Y길이 산출표와 비교하여 조정범위를 벗어날 경우 K722-4-C205-4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유지보수지침에 준하여 유지보수 작업을 계획한다
○ 표준온도에 대한 와이어 로프 길이
장력조정장치의 와이어 로프의 길이는 표준온도 10℃에서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 A길이 : 1,300[㎜]
- X길이 : 1,700[㎜]
- Y길이 : 2,756[㎜] 철추 3톤
2,908[㎜] 철추 2톤
1,960[㎜] 콘크리트추 3톤
2,050[㎜] 콘크리트추 2톤
표준온도에서 철추 3톤용 A, X, Y길이
전차선 장력추
철(강관)추 규격
번호 | 형 상 치 수 | 중 량 [N] | 비 고 |
1 | 1호 200×380×19t | 105.64 (10.78kg) |
|
2 | 2호 400×500×19t | 283.12 (28.89kg) |
|
3 | 3호 400×500×19t | 293.31 (29.93kg) | 유도환붙이 |
장력별 설치기준
구 분 | 1호(105.64N) | 2호(283.12N) | 3호(293.31N) | 총중량 [N] | 비 고 | |||
중량 [N] | 수량 | 중량 [N] | 수량 | 중량 [N] | 수량 | |||
19.6 kN | 105.64 | 1 | 4,246.8 | 15 | 586.62 | 2 | 4,939 (504kg) | 2Ton 용 |
27.44 kN | 105.64 | 1 | 6,228.64 | 22 | 586.62 | 2 | 6,921 (706kg) | 2.8Ton용 |
출처- 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