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자동장력 조정장치

양 회장 2018. 12. 12. 09:51


자동장력 조정장치



1. 장력조정장치의 종류

-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일괄조정)



 

1) 개 요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는 활차의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소활차에 전차선을 인류하고, 대활차에 중추를 걸어 내린 것이다.

온도변화에 수반되는 전차선의 이도 및 장력이 변화하면 활차가 회전하고, 동시에 중추가 상하 운동하여 전차선이 신축하고 이도를 조정하며 전차선의 장력을 항상 표준장력으로 유지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활차비는 4:1이 사용되고 있으며 전차선과 조가선을 일괄 조정하는 방식으로 2, 3톤용이 사용되고 있다.


2.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

자동장력조정장치의 목적은 기본 설계도에 제시된 최고 및 최저기온 사 이(온도범위)에서 변동되는 합성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 함이다.

합성전차선에 유지되어야 할 장력은 심플커티너리 가선방식에서는 19.6kN(2t)이고, 헤비심플커티너리 가선방식은 29.4kN(3t)을 표준으로 하고, 가선선종에 따라 특별한 값이 주어진다.

 

- 표준온도 : 10

- 최고온도 : 40

- 최저온도 : -20


이 최고온도와 최저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한다.

- 하계 최고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 전선의 기계적 장력의 손실로 인한 급전능력 저하 및

   A길이(요크측 와이어로프)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동계 최저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 장력조정장치의 연결금구의 과도한 변위 및 X길이(

  추측 와이어로프), Y길이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점검 요소

- 온도변화에 따른 중추 이동량

-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조정거리

- 장력추의 설치기준

 

) 온도변화에 따른 중추 이동량

장력조정장치의 전차선쪽의 와이어 로프 길이를 A길이, 중추쪽의 추유도봉 상부금구와 중추상단까지를 X길이, 추유도봉 하부금구와 중추하단까지를 Y길이로 정하고, 현장에서 시공 및 유지보수시 점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A길이와 X길이를 표준온도(10)에서 표준길이를 정해 놓고, 온도변화에 따라 A길이, X길이, Y길이를 측정하여 K722-4-A-3 전차선로 기준집 A길이 산출표 및 X길이 산출표, Y길이 산출표와 비교하여 조정범위를 벗어날 경우 K722-4-C205-4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유지보수지침에 준하여 유지보수 작업을 계획한다 


○ 표준온도에 대한 와이어 로프 길이

장력조정장치의 와이어 로프의 길이는 표준온도 10에서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 A길이 : 1,300[]

 - X길이 : 1,700[]

 - Y길이 : 2,756[] 철추 3

              2,908[] 철추 2

              1,960[] 콘크리트추 3

              2,050[] 콘크리트추 2


표준온도에서 철추 3톤용 A, X, Y길이






전차선 장력추



(강관)추 규격

번호

형 상 치 수

중 량 [N]

비 고

1

1200×380×19t

105.64

(10.78kg)

 

2

2400×500×19t

283.12

(28.89kg)

 

3

3400×500×19t

293.31

(29.93kg)

유도환붙이



장력별 설치기준

구 분

1(105.64N)

2(283.12N)

3(293.31N)

총중량

[N]

비 고

중량 [N]

수량

중량 [N]

수량

중량 [N]

수량

19.6 kN

105.64

1

4,246.8

15

586.62

2

4,939

(504kg)

2Ton

27.44 kN

105.64

1

6,228.64

22

586.62

2

6,921

(706kg)

2.8Ton


출처- 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