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선당김장치
곡선당김장치
가. 곡선당김금구의 종류
∘ 궁형(Pull-off Fitting : 볼트있는 것) (그림1-1)
∘ 직선형(Stady Arm : 강관형) (그림1-2)
그림1-1. 궁형(Pull-off Fitting : 볼트있는 것)
그림1-2. 직선형(Stady Arm : 강관형)
그림1. 곡선당김금구
나. 점검설비 및 요소
∘ 곡선당김장치의 위치
∘ 곡선당김장치의 마모
∘ 회전클립의 마모
1) 곡선당김장치의 위치 점검
- 곡선당김장치 체결금구(암지지금구)의 위치
- 암지지금구의 수직도 점검
가) 곡선당김장치 체결금구(암지지금구)의 위치점검
곡선당김장치 체결금구의 높이는 전차선 높이에 따라 자동 결정되고, 암지지금구의 위치는 전차선 편위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그림2-②)
∙ 전차선 하부 집전면과 곡선 당김 지지 장치의 체결금구 축 사이의 거리 e를 측정한다.
∙ 진동방지파이프와 곡선당김장치의 간격을 측정한다.(그림2-③)
그림2. 곡선당김장치의 위치
나) 암지지금구의 수직도 점검
설치시 암지지금구는 최대한 수직상태에 가까워야 한다. 암지지금구가 진동 방지파이프에 고정될 때 기울어지며 곡선당김금구가 전차선을 바르게 장악하지 못하고, 이어에 무리를 준다.
2) 곡선당김장치의 마모에 대한 점검
- 해체작업 없이 육안점검
가) 해제작업 없이 육안점검
그림3, 4에서 ①, ②의 구멍과 틈사이에 마모현상 유무를 점검한다. 구멍이 커지거나 틈사이가 넓어져서 마모가 생기면 교체를 준비한다.
그림3. 곡선당김금구(궁형) 구형
그림4. 곡선당김금구(궁형) 신형
3) 회전클립의 마모에 대한 점검
- 해체작업 없이 육안점검
- 해체점검
가) 회전클립의 육안점검과 해체점검
그림5-① 회전클립은 장소에 따라서 종종 이상마모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관심을 특별히 가져야 한다.
곡선부에서 회전클립이 절단되면 횡장력에 의해서 전차선이 크게 이탈하게 된다.
점검은 육안점검으로 의심스러우면 즉시 분해점검을 시행한다.
그림5. 회전클립 마모
출처-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