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질의회시(유권해석)/감리관련

시스템분야 신호 1차, 2차 설계변경(내역변경)에 따른 검토

양 회장 2019. 11. 19. 16:50



공사명

 

구 분

➀감리단 의견제시 사항 ②지원업무수행자 지시사항 시공사 제출서류 사항

제 목

시스템분야 신호 1차, 2차 설계변경(내역변경)에 따른 검토 보고

1. 검토 목적 :

지하철 0호선연장 신호보안설비공사의 계약상대자로부터 효율적인 공사추진을 위해

1차 및 2차 공사 내역변경 요청이 있어 공사 여건과 전체공정을 감안하여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 ㆍ 보고하고자함.

 

2. 계약 현황 :

(1) 1차 공사(계약금액 : 000백만원, 공사기간 : )

1) 공사범위

- 00 차량기지 출고선 증설에 따른 개량공사

2) 주요공종

- 신호기(LED형) 및 신호기구 신설

- 진로표시기(문자형) 및 결선변경 신설

- 전기선로전환기(NS-AM) 신설

- 접속함 신설

- 콘크리트트로프(각종) 신설

- 제어 및 전원 케이블(각종) 신설

- 각종 철거

 

(2) 2차 공사(계약금액 : 0,000백만원, 공사기간 : )

1) 공사범위

- 00 차량기지 출고선 증설에 따른 개량공사

2) 주요공종

- 신호기(LED형) 및 신호기구 신설

- 진로표시기(문자형) 및 결선변경 신설

- 전기선로전환기(NS-AM) 신설

- 접속함 신설

- 파스콘 트로프(각종) 신설

- 제어 및 전원 케이블(각종) 신설

- 00차량기지 내 신호기계실 계전기(각종) 신설

 



 

3. 내역 변경 사유 및 내용 :

(1) 1,2차 내역 변경 사유

- 00 차량기지 내 궤도 부설에 따른 신호시설 간섭 구간에 대한 실정보고 및

설계변경 사항 발생에 따라 1차 내역 변경의 추가 및 삭제 내역 발생(기 실정

보고 분).

- 표지 전철 미설치(궤도공사 내역)에 따른 물량 삭제로 내역변경.

- 임피던스 본드 신설은 신 입,출고선 궤도 레일 및 선행공사 미설치에 따라 물

량 감소로 내역변경.

- 궤도 사용중지에 따른 시공 방법 수정에 따른 압입시공이 불필요하여 전선관

직접매설로 시공 내역 변경(기실정보고 분) 및 콘크리트 트로프 설치 내역변경.

- 신 입,출고선 토목공사 지연에 따른 본선 선 시공에 따라 CABLE TRAY 설치

공사 선 시행에 따른 내역 물량추가에 따른 변경

- 선행공사 공기 지연에 따른 후속 공정인 신호분야 현장 시공이 진행 되지 못하

는 현장 여건 변화에 따른 내역 변경이 초래됨.


(2) 주요 내역 변경 내용

1) 1차 내역 조정 내용 

                                                                                        (단위 : 원)

 

공 사 종 류

규 격

단위

당 초

변 경

증 감

비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표지전철신설(지상)

A281-C

4

3,150,004

0

0

-4

-3,150,00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1

5

5,764,440

2

2,305,776

-3

-3,458,66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3

1

1,521,564

0

0

-1

-1,521,56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6

1

726,529

0

0

-1

-726,529

 

전선관 신설

압입시공, PEΦ100X2

M

10

4,888,840

0

0

-10

-4,888,840

 

트로프 뚜껑 드러내기

T150B

M

110

32,340

58

17,052

-52

-15,288

 

트로프 뚜껑 드러내기

T250

M

236

281,076

151

179,841

-85

-101,235

 

케이블트레이 신설(지하)

W200xH100xL3000

219

18,137,580

356

29,483,920

137

11,346,340

 

브라켓 신설(지하)

고정형(L210)

435

14,454,180

504

16,746,912

69

2,292,732

 

헹거 신설(지하)

L600(U-SUPPORT)

0

0

8

848,944

8

848,944

 

내역 소계

 

 

 

48,956,553

 

49,582,445

 

625,892

 

1.순공사원가

 

 

 

347,787,501

 

347,849,541

 

62,040

 

2.일반관리비

 

 

 

1,738,937

 

1,757,249

 

18,312

 

3.이윤

 

 

 

2,473,562

 

2,393,210

 

-80,352

 

총원가 총계

 

 

 

352,000,000

 

352,000,000

 

0

 



                                                       

2) 2차 내역 조정 내용

                                                                                          (단위 : 원)

공 사 종 류

규 격

단위

당 초

변 경

증 감

비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표지전철신설(지상)

A281-C

0

0

4

3,150,004

4

3,150,00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1

0

0

3

3,458,664

3

3,458,66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3

0

0

1

1,521,564

1

1,521,564

 

임피던스본드 신설(지상)

AF용-Type6

0

0

1

726,529

1

726,529

 

전선관 신설

압입시공, PEΦ100X2

M

0

0

10

4,888,840

10

4,888,840

 

트로프 뚜껑 드러내기

T150B

M

0

0

52

15,288

52

15,288

 

트로프 뚜껑 드러내기

T250

M

0

0

85

101,235

85

101,235

 

케이블트레이 신설(지하)

W200xH100xL3000

137

11,346,340

0

0

-137

-11,346,340

 

브라켓 신설(지하)

고정형(L210)

613

20,368,764

544

18,076,032

-69

-2,292,732

 

헹거 신설(지하)

L600(U-SUPPORT)

307

32,578,226

299

31,729,282

-8

-848,944

 

내역 소계

 

 

 

64,293,330

 

63,667,438

 

-625,892

 

1.순공사원가

 

 

 

1,066,838,845

 

1,066,776,805

 

-62,040

 

2.일반관리비

 

 

 

5,334,194

 

5,315,882

 

-18,312

 

3.이윤

 

 

 

7,826,961

 

7,907,313

 

80,352

 

총원가 총계

 

 

 

1,080,000,000

 

1,080,000,000

 

0

 

                                                                                      

   

4. 검토 결과

-신호공사(1차)가 선행공정(궤도)과 연계하여 준공기한내 시공이 어려운 공종이 있으며, 1차분 공사는 사고이월된 0000년 사업비로 연기가 불가한 실정임.

-따라서 1차분 내역에서 선행공정(궤도)과 연계되어 준공기한내 시공완료가 어려운 공종을 2차로 내역조정하고, 2차분 내역중 기 시공 완료한 공종을 1차에 포함하여 금액변경 없이 1차분을 준공처리함이 가할 것으로 사료됨.

붙임 : 내역서(1차, 2차) 각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