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안전관리계획
1. 목 적
겨울철 기후변화에 따라 품질 및 시공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폭설과 혹한으로 인하여 동파, 질식, 화재, 붕괴 및 건강장해 등의 많은 위험요인이 있어 재해와 사고가 우려되는 시기이므로, 동절기 건설현장의 주요 위험요인에 따른 안전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동절기 작업이 개시되기 전에 이를 활용토록 함으로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함.
2. 동절기 사고예방 항목 및 대책
1) 동절기 사고예방 항목
(1) 화재발생 사고
(2) 결빙구간에 의한 사고
(3) 강풍, 폭설 등 기상악화에 의한 사고
(4) 중량물 운반에 따른 낙하, 전도, 협착사고
(5) 기타 각종 동절기 작업에 따른 사고
2) 동절기 사고예방 대책
(1) 화재예방대책 수립
(2) 염화칼슘, 방습포등에 의한 작업장소의 교통사고 예방 등 안전상태 유지관리
(3) 방한복 등의 보호장구류 지급 및 난방시설 가동으로 한파에 의한 직접 피해예방
(4) 장비에 의한 중량물 운반시 신호수 배치 및 안전담당자를 선임하여 운반사고예방
(5) 동절기 특별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감시자 화재감시 철저
- 중장비 사용/유해위험작업을 하는 근로자는 수시 특별안전교육 실시
- 신규교육 및 정기교육을 통하여 동절기 안전사항 및 화재예방 강조
-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 교육을 통하여 안전의식 고취
- 관리자를 배치하여 현장 근로자 통제/안전작업 유도
- 관리자의 의무 : 불안전한 시설 관리 및 근로자 보호구착용 등
안전한 작업상황이 되도록 감독, 위험시설유지관리, 화기관리 등
현장의 화재요소를 점검하여 사전에 예방
3. 강풍, 폭설 및 결빙 등 기상 악화시 현장관리대책
1) 강풍시 대책
(1) 풍속 10m/sec 이상시 크레인 등의 장비 및 중량물취급 작업 중단
(2) 가설물을 보강하고 야적된 재료나 부재 결속
(3) 설치된 안전시설물 등은 전도방지 조치
2) 폭설시 대책
(1) 적설량이 많을 경우 하중에 취약한 가시설 및 가설구조물 위의 눈을 제거 한다.
- 폭설 등으로 제설이 어려울 경우, 인근 근로자, 보행자의 통행을 금지시킨다.
(2) 가설도로의 요철부분은 평탄하게 정비하고, 급경사 지역에는 모래마대 또는 염화칼슘(제설함)을 설치하고 항시 사용이 가능 하도록 한다.
(3) 장비 및 차량 등의 스노우체인, 부동액 보충 등 월동장비를 점검하고 특히, 경사로 등에서는 제동장치를 확인한다.
(4) 노출된 상ㆍ하수도 관로 등 유체가 흐르는 지하 매설물은 보온시설을 설치하여 동파 EH는 동결을 방지한다.
(5) 작업발판, 개구부 주위 및 근로자 통로에는 눈과 결빙으로 인한 전도, 추락의 위험이 있음으로 작업 전 점검을 실시하여 결빙부위 및 눈을 신속히 제거하거나 모래, 부직포 등을 이용하여 미끄럼 방지조치를 한다.
3) 결빙시 대책
(1)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가급적 작업을 중지한다.
(2) 고소작업 등 결빙상태 확인 후 작업한다.
(3) 위험작업 및 야간작업을 금지한다.
(4) 도로 및 가설건물 인근지역 미끄럼 방지조치를 위해 제설함을 설치한다.
(5) 현장 근로자 동상방지 등 재해예방을 위한 점검을 철저히 한다.
(6) 작업장 내 모닥불 및 불깡통 사용금지
(7) 기상 악화시 작업중지
4. 화재ㆍ폭발ㆍ질식 예방대책
1) 일반화재 예방대책
(1) 현장사무실, 근로자 휴게실 및 창고 등의 난방기구 및 전열기 상태를 확인한다.
- 난방용 전열기의 사용은 불꽃이 보이지 않는 제품만을 승인 후 사용한다.
- 난방용 유류는 난방기가 켜진 상태에서 주유를 금한다.
- 관리자를 지정하여 점심시간이나 퇴근시 소화상태를 확인한다.
- 난방기구 1m 주변에는 유류 및 가연성 물질이 방치되지 않도록 정리하고, 주위에 소화기를 비치한다.
- 가스를 사용할 때에는 창문 등을 열어 환기를 충분히 시켜야하며, 가스가 새는지 비눗물 등으로 수시 점검한다.
(2) 인화성 물질은 작업장에 필요한 수량만 반입하되 구획된 저장소를 마련하여 분리 보관한다.
(3) 현장사무실, 근로자 휴게실 및 창고의 출입구 주위와 인화물질, 화기작업장에는 소화기 등 진화장비를 배치한다.
(4) 화재예방 교육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방법 등을 숙지시킨다.
(5) 현장 내 전기 기계ㆍ기구는 누전차단기를 경유하여 전원을 사용하도록 한다.
(6) 현장 내에서 근로자가 임의로 불을 피우지 않도록 하며, 화기요소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질식방지를 위해 장시간 내부에 머물지 않도록 교육 및 관리한다.
2) 전기화재 예방대책
(1) 발생원인
- 합선(단락)
전선의 절연이 파괴되어 두 전선이 서로 접촉되는 현상으로 단락점에서 발생한 스파크, 적열된 전선이 주위의 인화성ㆍ물질에 접촉 발화 또는 단락점 이외의 전선피복이 연소 발화.
- 과전류(과부하)
콘센트 한곳에 여러개의 전기기구를 사용 또는 초과하여 전기기구를 동시에 사용시 열이 발생하여 피복이 변질, 변형, 발화 또는 전선적열로 화재.
- 누전
전선이나 기구가 낡아 절연물이 벗겨져 전류가 건물 내의 금속체를 통하여 흐르면서 저항열이 축적되어 인화물질에 인화.
(2) 예방대책
- 콘센트에 플러그를 완전히 꽂도록 하고, 뽑을 때는 선을 잡아당기지 말고 플러그를 잡고 뽑도록 하여야 한다.
- 전기기구나 전선은 규격품을 사용하고 배선은 꼬이거나 꺾이지 않도록 한다.
- 전열기구를 한 개의 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스파크가 발생하는 곳 주위에는 가연물을 놓지 말고, 가연성가스 및 분진이 존재하는 곳은 방폭 및 방진형 전기설비를 한다.
5. 동절기(혹한시) 근로자 건강관리
1) 건강관리대책
(1) 동절기에는 추위로 인하여 몸이 경직되므로 불안전한 행동유발 및 경미한 사고에도 중상을 입는 등 재해위험이 크므로, 작업 전 충분한 체조로 몸의 긴장을 풀고 작업을 실시한다.
(2) 장시간 작업시 동산의 우려가 있으므로 작업 중 수시로 손과 발, 귀에 마사지를 한다.
(3) 작거나 꼭 맞는 장갑, 신발을 착용하지 않도록 하고, 장갑이나 양말 여분을 준비하여 습기가 찰 경우 즉시 교체하여 착용하도록 한다.
(4) 기온이 떨어지는 동절기엔 혈관수축 등으로 뇌,심혈관 질환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휴식과 방한복 지급 및 따뜻한 음료제공 등을 적절한 예방대책을 강구한다.
(5) 혹한에서 장시간 전기톱, 브레이커 등 진동 기계 및 공구를 사용할 경우 손이 저리고 아픈 백랍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작업시간을 조절한다.
2) 동절기 건강장해
(1) 저체온증
- 장시간 저온에 신체가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져 저체온 현상이 일어난다. 저체온에서는 정신기능이 둔화되며 혈압이 떨어지고, 심해지면 혼수상태에 빠져 신체는 얼음같이 차가워지고 생기를 잃어 창백하게 되는 증상
(2) 동 상
- 손가락, 발가락, 귀, 코 등 피부조직 심부의 온도가 -10℃에 달하면 조직의 표면이 동결되며, 피부,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손상을 받는 증상
(3) 백랍병
- 한랭환경에서 장시간 전기톱 등 진동유발 기계공구 사용시 그 진동이 손가락 혈관의 신경에 작용하여 저리고 아픈 증상
(4) 종 창
- 보온이 불충분하거나 심한 저온이 아니더라도 추위에 반복해서 노출되면 손가락, 팔, 다리부분에 가려운 종창이 부분적으로 생기는 증상
(5) 뇌ㆍ심혈관계 질환
-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난방이 잘된 곳에서 갑자기 추운 장소로 나오면 증상이 악화되며, 기온하강의 영향으로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병이 많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