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동전파속도 비교표
파동전파속도 비교표
설 비 구 분 | 프랑스 TGV Cu 150[㎟] | 일 본 신간센 Cu 170[㎟] | 한 국 헤비심플 Cu 150[㎟] | 한 국 심 플 Cu 110[㎟] |
전차선 질량[㎏/m] | 1.334 | 1.511 | 1.334 | 0.987 |
전차선 장력[kN] | 20 | 20 | 14 | 12 |
파동 전파속도[㎞/h] | 440 | 411 | 365 | 392 |
최대 집전속도[㎞/h] | 308 | 287 | 255 | 274 |
무차원화비
설 비 구 분 | 프랑스 TGV | 일 본 신간센 | 한 국 헤비심플 | 한 국 심 플 |
열차운행속도[㎞/h] | 300 | 275 | 150 | 150 |
파동전파속도[㎞/h] | 440 | 411 | 365 | 392 |
무차원화비 | 0.68 | 0.66 | 0.41 | 0.38 |
전차선로 가고
1) 독일의 경우
열 차 속 도 [㎞/h] | 드로퍼 최소길이[㎜] | 비 고 |
V ≤ 120 | 300 | 변형 Y형 심플커니너리방식 |
120 < V < 250 | 500 | |
V ≥ 250 | 600 |
2) 프랑스의 경우
열 차 속 도 [㎞/h] | 드로퍼 최소길이[㎜] | 비 고 |
V ≤ 300 | 275 | 심플 커티너리방식 |
3) 국내의 경우
열 차 속 도 [㎞/h] | 드로퍼 최소길이[㎜] | 비 고 |
V ≤ 180 | 150 | 심플 커티너리방식 |
전차선 압상량
1) 열차주행시 가동브래킷 지지점 압상량
종 별 | 속 도 [km/h] | 전차선장력 [N] | 가동브래킷 압상량 [㎜] | 비 고 |
KTX | 150 | 14,700 | 17.3 | 조가선 CdCu 80 [㎟] 전차선 Cu 170 [㎟] |
160 | 14,700 | 20.6 | ″ | |
170 | 14,700 | 24.6 | ″ | |
180 | 14,700 | 29.2 | ″ | |
200 | 15,680 | 33.1 | 조가선 Bz 65 [㎟] 전차선 Cu 150 [㎟] | |
전 기 기 관 차 8,100대 | 150 | 14,700 | 13.3 | 조가선 CdCu 80 [㎟] 전차선 Cu 170 [㎟] |
160 | 14,700 | 15.6 | ″ | |
170 | 14,700 | 17.8 | ″ | |
180 | 14,700 | 19.7 | ″ | |
200 | 15,680 | 23.9 | 조가선 Bz 65 [㎟] 전차선 Cu 150 [㎟] |
2) 설계속도에 따른 전차선 압상량
정상 운전조건
종 별 | 설계속도 [㎞/h] | 곡선당김압상량 [㎜] | 동적 수직변위 [㎜] | 보수여유 [㎜] | 계 [㎜] |
KTX | 150 | 17.3 | 50 | 30 | 97.3 |
160 | 20.6 | 50 | 30 | 100.6 | |
170 | 24.6 | 50 | 30 | 104.6 | |
180 | 29.2 | 50 | 30 | 109.2 | |
200 | 33.1 | 50 | 30 | 113.1 | |
EL 8,100대 | 150 | 13.3 | 50 | 30 | 93.3 |
160 | 15.6 | 50 | 30 | 95.6 | |
170 | 17.8 | 50 | 30 | 97.8 | |
180 | 19.7 | 50 | 30 | 99.7 | |
200 | 23.9 | 50 | 30 | 103.9 |
최악 운전조건
종 별 | 설계속도 [㎞/h] | 곡선당김 압상량 [㎜] | 풍속에 의한 압상량 [㎜] | 동적 수직변위 [㎜] | 보수여유 [㎜] | 계 [㎜] |
KTX | 150 | 17.3 | 48 | 50 | 30 | 145.3 |
160 | 20.6 | 48 | 50 | 30 | 148.6 | |
170 | 24.6 | 48 | 50 | 30 | 152.6 | |
180 | 29.2 | 48 | 50 | 30 | 157.2 | |
200 | 33.1 | 48 | 50 | 30 | 161.1 | |
EL 8,100대 | 150 | 13.3 | 48 | 50 | 30 | 141.3 |
160 | 15.6 | 48 | 50 | 30 | 143.6 | |
170 | 17.8 | 48 | 50 | 30 | 145.8 | |
180 | 19.7 | 48 | 50 | 30 | 147.7 | |
200 | 23.9 | 48 | 50 | 30 | 1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