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기술자료/전차선

파동전파속도 비교표

양 회장 2017. 4. 21. 14:46



파동전파속도 비교표


                         설 비

구 분

프랑스

TGV

Cu 150[]

일 본

신간센

Cu 170[]

한 국

헤비심플

Cu 150[]

한 국

심 플

Cu 110[]

전차선 질량[/m]

1.334

1.511

1.334

0.987

전차선 장력[kN]

20

20

14

12

파동 전파속도[/h]

440

411

365

392

최대 집전속도[/h]

308

287

255

274



무차원화비


              설 비

구 분

프랑스

TGV

일 본

신간센

한 국

헤비심플

한 국

심 플

열차운행속도[/h]

300

275

150

150

파동전파속도[/h]

440

411

365

392

무차원화비

0.68

0.66

0.41

0.38



전차선로 가고

1) 독일의 경우

열 차 속 도 [/h]

드로퍼 최소길이[]

비 고

V 120

300

변형 Y

심플커니너리방식

120 < V < 250

500

V 250

600



2) 프랑스의 경우


열 차 속 도 [/h]

드로퍼 최소길이[]

비 고

V 300

275

심플 커티너리방식



3) 국내의 경우

열 차 속 도 [/h]

드로퍼 최소길이[]

비 고

V 180

150

심플 커티너리방식




전차선 압상량



1) 열차주행시 가동브래킷 지지점 압상량


종 별

속 도

[km/h]

전차선장력

[N]

가동브래킷

압상량 []

비 고

KTX

150

14,700

17.3

조가선 CdCu 80 []

전차선 Cu 170 []

160

14,700

20.6

170

14,700

24.6

180

14,700

29.2

200

15,680

33.1

조가선 Bz 65 []

전차선 Cu 150 []

8,100

150

14,700

13.3

조가선 CdCu 80 []

전차선 Cu 170 []

160

14,700

15.6

170

14,700

17.8

180

14,700

19.7

200

15,680

23.9

조가선 Bz 65 []

전차선 Cu 150 []



2) 설계속도에 따른 전차선 압상량

정상 운전조건

종 별

설계속도

[/h]

곡선당김압상량

[]

동적 수직변위

[]

보수여유

[]

[]

KTX

150

17.3

50

30

97.3

160

20.6

50

30

100.6

170

24.6

50

30

104.6

180

29.2

50

30

109.2

200

33.1

50

30

113.1

EL

8,100

150

13.3

50

30

93.3

160

15.6

50

30

95.6

170

17.8

50

30

97.8

180

19.7

50

30

99.7

200

23.9

50

30

103.9


최악 운전조건

종 별

설계속도

[/h]

곡선당김

압상량

[]

풍속에 의한

압상량

[]

동적

수직변위

[]

보수여유

[]

[]

KTX

150

17.3

48

50

30

145.3

160

20.6

48

50

30

148.6

170

24.6

48

50

30

152.6

180

29.2

48

50

30

157.2

200

33.1

48

50

30

161.1

EL

8,100

150

13.3

48

50

30

141.3

160

15.6

48

50

30

143.6

170

17.8

48

50

30

145.8

180

19.7

48

50

30

147.7

200

23.9

48

50

30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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