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전반 공사
1. 일반사항
1) 적용범위
① 요약
이 시방서는 지하철 정거장의 조명 및 전열 기타 설비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분전반 설치공사에 대하여 적용한다.
2) 적용규준
다음 규준은 이장에서 명시되어 있는 범위내에서 이장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 로 본다.
① 한국산업규격(KS)
가. KS C 8320 분전반 통칙
② 내선규정
제155절 배전반 및 분전반
3) 제출물
① 자재 공급전 제출물
시공자는 다음의 사항을 자재 공급전에 감리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가. KS 표시품 또는 형식승인품, 기타 관계법령에 의하여 품질검사를 받았거나 품질 인증을 받은 재료인 경우는 그 제품임을 증명하는 증빙서류 사본.
나. 분전반 제작도면
분전반 규격, 결선도, 구성품 배치도 등이 포함된 제작도면을 감리원에게 제출하 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시공 상세도면
다음 사항은 시공상세도면을 현장대리인 검토 날인후 제출하여 감리원의 승인을 받은 후 시공에 착수 하여야 한다.
가. 분전반 배치도 : 평면도, 정면도, 입면도
③ 시공상태 확인서
분전반이 현장에 설치되면 현장대리인의 사전 점검후 서명 날인한 시공 상태 확인 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품질 보증
① 규정적용
이 장의 시방에 명시되지 않은 분전반 설치에 대한 사항에 관하여는 내선규정 155 절을 적용한다.
② 제작업체 자격
분전반을 포함한 각종 PNL류는 ISO 9000시리즈 취득업체에서 제작하여야 한다.
5) 타 공종과의 협력작업
① 시공자는 분전반 설치전에 건축 자재와 구조에 대하여 관련 공사 시공자와 충 분한 협의를 하여야 한다.
2. 자 재
1) 재료
① 분전반 외함
가. 분전반은 특기한 것을 제외하고 KS C 8320 의 규정에 적합한 제품 또는 동등 이 상의 성능을 가진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규격품이 없을 때에는 규격에 적합 한 것으로 감리원에게 견본을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다.
나. 노출장소에 설치되는 분전반 외함의 모든 재질은 스텐레스 스틸 1.5mm이상으로 하고 매입 설치되는 분전반의 외함은 steel 1.6t 이상으로 하고 전면 테, 문 (DOOR)부분은 스텐레스 1.5t 이상의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다. 강판 및 스텐레스 두께는 정면의 면적에 따라 아래에 의한다. ( ) 안의 수치는 스 텐레스 강판의 두께를 말한다.
(1) 박스 및 보호판 : 정면 면적에 관계없이 : 1.6 mm ~ 2.0 mm
(2) 전면테 및 문 : 정면 면적 1,000 ㎠ 이하 : 1.6 mm( 1.5mm)
정면 면적 1,000 ㎠ 초과 : 2.0 mm( 2.0mm)
라. 외함에는 접지선을 접속할 수 있는 접지단자를 설치하여야 한다.
마. 보호판에는 배선용 차단기 또는 누전 차단기의 회로 구분을 위하여 명판을 꽂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
바. 문에는 분전반 결선도를 꽂을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여야 한다.
사. 분전반에는 아래에 적합한 명판을 상부에 부착하여야 한다.
(1) 기기명칭 : 감리원과 협의하여 결정
(2) 명판재질 : 투명 아크릴판에 흑색 문자 조각
아. 분전반 외함 강판 부분은 방청 처리를 하여야 한다.
자. 분전반 강판문의 색상은 감리원의 지시에 따른다.
차. 분전반 외함을구성하는 재질의 두께(DOOR제외)는 1.6㎜이상 산화피막 처리후 정 전 분체도장된 철판재로 한다.
카. 함의 전면판은 내부장치의 점검 수리시 용이하게 분리 할 수 있는 구조로 하고, 내부조작 또는 보수시 지장이 없는 구조로 한다.
타. 분전반은 차단기실과 조명제어 기기실과 구분되어야 하고 조명기기실은 조명제어 를 위한 릴레이, 트렌스, 단말기등을 설치할수 있는 구조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 어야 한다. (단 조명제어 기기실은 조명제어 업체와 협의하여야 한다.)
파. 분전반 내부의 절연재료등은 흡습성이 적은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분전함에는 견 고한 시건장치를 하여야 한다.
② 도전부
가. 도전부(모선 및 분기도체)는 띠모양 동도체를 사용하여야 한다.
나. 모선 및 분기 도체의 도전율은 96% 이상이어야 하며, 모선 및 분기도체의 정격전 류에 대한 전류 밀도는 KSC 8320 의 규정에 따른다.
다. 동대의 사용이 곤란한 경우에 한하여 감리원의 승인후 절연전선을 사용하여야 한 다.
라. 주회로의 도체는 병렬로 사용해서는 안되고 나도체인 경우에는 산화방지를 위하 여 절연 피복 또는 락카 도장을 하는 것으로 한다.
마. 도선 접속부 (모선 접속도체 및 기타의 도체)의 접속은 스프링 와셔를 사용한 나 사 조임, 용접, 리베트조임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접속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하여 야 한다.
③ 단자대
분전반 하단에 부하 용량에 적합한 단자대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조립
가. 충전부와 비충전 금속체와의 간격 및 이극 충전부와의 간격은 KS C 8320의 규정 에 적합 하여야 한다.
나. 통상 사용상태에서 도어를 열었을 때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판을 설치한 다.
다. 단자가 프러그형, 크램프형 또는 이와 유사한 구조가 아닌 경우 5.5㎟ 이상의 전 선에는 압착단자를 취부하여야 한다.
라. 충전부가 비충전 금속체와의 간격 및 이극 충전부와의 간격은 공히 10㎜ 이상 으 로 하여야한다.
마. 규 격
분전반 제작 칫수는 제작자 시방에 따른다.
바. 외함 상태, 사용부품, 이면 배선상태 등은 감리원의 중간 제작 검사를 받아야 한 다.
사. 주회로의 정격 전압은 별첨 도면에 의한다.
아. 분전반에 사용되는 전선류는 KS 제품을 사용한다.
자. M.C.C.B 및 E.L.B 형식은 표준형 이상을 사용하고 차단용량을 충분히 고려한다.
차. E.L.B는 과전류 TRIP 요소부로 하며 정격 감도전류 및 동작시간은 제 기준에 적 합한 것으로 한다.
카. 필요한 부분의 배선 말단에는 적절한 치수의 터미날 블럭을 설치 인출 할 수 있 는 구조로 한다.
파. 보호카바의 재질은 산화 피막처리 후 정전분체 도장된 1.6MM 이상의 압연 강판 을 사용 한다.
하. 각 분전반 DOOR는 SUS재질로 제작하여 90˚ 이상 개폐가 가능하도록 견고하게 처리 하여야하며, 열쇠부는 스텐레스 PUSH HANDLE KEY를 사용한다.
거. BUS를 사용하는 도체는 접속점이외의 부분에 대하여 적당한 절연물로 COATING 하여야 한다.
너. 전면 DOOR에는 아크릴을 사용 분전반 명칭을 고딕체로 표시한다.
더. 각 분전반의 M.C.C.B 또는 E.L.B UNIT COVER에는 부하명을 기입할 수 있는 CARD HOLDER를 시설한다.
러. 본 시방에 명시되지 않거나 해석상 이견이 발생 시는 감리원과 협의하여 결정한 다.
3) 자재 품질관리
① 반입자재 검수
가. 시공자는 현장 반입자재에 대하여 감리원의 검수를 받아야 한다.
나. 검수 항목은 자재의 KS 여부, 치수, 구조등의 육안검사 및 성능에 대한 시험성적 서 확인으로 한다.
3. 시 공
1) 시공기준
① 분전반 설치
가. 분전반은 전기회로를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노출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나. 분전반은 건조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그 환경에 적응하는 형의 것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다. 분전반은 배선용 차단기 및 누전 차단기의 조작이 용이한 높이에 설치하여야 한 다.
라. 분전반의 설치 높이는 설계도서에 의하고 표기되지 않는 경우, 바닥에서 함 상단 까지 1.8m로 한다.
② 결선도 부착
가. 공사 준공후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하여 분전반에서 분기되는 전등, 전열 회로의 결선도를 비닐 코팅한 상태로 비치하여야 한다.
나. 결선도는 전등 및 콘센트의 배치도에 회로별로 차단기의 회로명을 표기하여야 한 다.
③ 회로구분 표시
배선용 차단기 및 누전 차단기마다 회로명을 표시하여야 한다.
2) 현장 품질관리
① 시험
가. 상시, 비상 회로시험
시공자는 분전반 설치를 완료한후 상시등, 비상등, 전열 등의 회로가 설계도면과 같이 결선 되었는지 감리원 입회하에 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나. 누전 차단기 동작시험
누전차단기 시험버턴을 눌러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 감리원 입회하에 시험을 실시 하여야 한다.
다. 전자 개폐기 동작시험
푸시버턴을 눌러 팬코일 유니트에 정상적으로 전원이 투입되는지 감리원 입회하에 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시공상태 확인
가. 시공자는 분전반 설치 완료후 아래 항목에 대하여 감리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나. 시공상태 확인 항목
(1) 분전반 설치 위치
(2) 분전반 고정 상태
(3) 내부배선 결선 상태
(4) 각 명판 부착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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