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변 전 및 동 력 설 비 공 사

 

1. 배전반 공통사항

1)  적용범위

이 시방서는 지하철건설공사의 전력설비<수배전반, 변압기반, 저압전동기 기동반(MCC, LCP, INVERTER PNL>)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적용한다.

 

2)  적용규격

특기한 사항 이외에는 다음의 규정을 적용하며 사용단위는 M.K.S 로 하며, 치수 표기는 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표준규격(KEMC)

. KEMC 1103 배전반의 배선방법

. KEMC 1108 콘트롤 센타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산업규격 (KS)

 

3)  용어의 정의

배전반

고압폐쇄 배전반, 저압폐쇄배전반, 저압전동기 제어반(MCC, INVERTER PNL), 전 동기 현장조작반(LCP)을 통칭해서 말할때 쓰는 용어이다.

 

4)  운반, 보관, 취급

배전반 납품 운송시 외장이 상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현장 도착후 설치중일 경우 를 제외하고 기기 시운전 때까지는 비닐등으로 판넬을 덮어 먼지, 페인트등 기타 유 해한 물질로 부터 보호하여야 한다.

 

5)  타 공종과의 협력작업

건축공사 시공자와의 협력

감리원은 배전반 설치 위치 바닥의 패드 크기등에 관하여 건축공사 시공자에게 자 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  제어감시설비공사 시공자와의 협력

시공자는 원격 제어감시설비 시공자가 전기실(본선환기용 전기실 포함) 및 전동기제어반이 설치되는 기능실 내에서 RTU설치, 제어케이블 포설 등을 할 경우에는 협력하여야 한다.

 

2. 시 공

1)  제작도면 및 제품 확인

시공자는 제작도면 및 제품의 제작상태를 확인하여야 하며, 확인 결과 전기 기기의 용량산정, 결선, 기기취부등 제작상의 결함이 있을 시는감리원에게 보고 하여야 한다.

 

2)  완성품 관리

시공자는 배전반을 설치 완료후 전기위험 표지판을 설치하여야 하며, 설치 위치는 감리원의 지시에 따른다.

시공자는 납품된 관급자재(수배전반, 변압기, 저압전동기 제어반(MCC, INVERT - ER PNL), 전동기 현장조작반(LCP))에 대하여 공사 준공시 까지 분실 및 파손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성실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만일 관리 부실로 도난, 훼손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시공자에게 책임이 있다.

 

3.  배전반 및 전동기 제어반

1)  적용범위

이 절은 주파수 60 Hz로서 고압의 전로에 접속되는 폐쇄배전반, 저압전동기 제어반 과 현장조작반 및 내장기기의 설치에 관하여 적용한다.

2)  관련 시방절(SECTION)

이 절의 공사에 관련된 사항은  배전반 공통사항 해당 절을 따른다.

3)  적용규준

다음 규준은 이 절에 명시되어 있는 범위내에서 이 절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 로 본다.

①  한국산업규격(KS)

. KS C 1303 지시 전기계기

. KS C 4502 단로기

. KS C 4504 교류 전자 개폐기

. KS C 4005 유도전동기의 전 전압 기동개폐기 통칙

. KS C 4507 큐비클식 고압수전설비

. KS C 4512 단상전동기 조작용 스위치류

. KS C 4513 전동식 타이머

. KS C 4610 고압 피뢰기

KS C 4611 고압교류차단기

. KS C 4801 저압 진상 캐패시터

. KS C 4806 고압 전류 제한 퓨즈

. KS C 7506 배전반용 전구

. KS C 8304 상자개폐기(저압회로용)

. KS C 8321 배선용차단기

②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규격(KEMC)

. KEMC 1103 배전반의 배선방법

. KEMC 1106 폐쇄배전반

. KEMC 1107 저압 폐쇄배전반

. KEMC 1108 콘트롤 센타

. KEMC 1112 비상전원 절체 개폐기

. KEMC 1118 전력용 피뢰기

③  내선규정

. 700-5 아크를 발생하는 기구의 시설

. 705-4 수전실 등의 시설

. 3장 저압의 전동기 . 가열장치 및 전력장치

 

4.  시 공

1)  배전반 및 MCC 설치

①  배전반 설치 및 열반

. Channel Base 설치

(1) 배전반 해당위치의 Concrete면을 20Cm 무근 콘크리트로 기초대를 만들어 Concrete면의 요철 부분은 다듬어 준다(, 정거장 내 전기실의 무근 COC'N PIT는 건축공사분 임.)

(2) 기초면위에 Channel Base Anchor Bolt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Cable pitCable 입상용 구멍위치 등이 도면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3) Channel Base를 표시선과 일치시키고 Y-Level이나 수평기등을 사용해서 기준점 에 대한 Base의 높이를 정한다.

(4) Base의 높이 조정은 Liner를 사용하여 맞추고 Level은 정규 칫수의 ±1mm 이내가 되도록 한다.

(5) 위치 및 높이를 재확인 후 Anchor BoltMortar을 주입하고 받침 Channel이 있을 경우는 Bolt 조임을 한다.

(6) 감시제어반이나 계전기반등 소형 배전반은 Hole in Anchor를 사용하여 고정 한 다.

 

  

CHANNEL BASE의 설치 예


. Cubicle 본체 설치순서

(1) Anchor BoltMortar이 완전히 굳은후 Channel Base의 위치 및 Level을 다시 한번 Check한다.

(2) Cubicle(배전반) 본체를 Channel Base 위에 얹는다.

(3) 열반순서는 조립 외형도를 참조해서 중앙에 위치하는 반부터 설치하고 좌측과 우측반을 뒤에 설치한다.

                                                                                         중앙에 위치한 반부터 설치

 

 

 

 

 


(열 반 순 서)

(4) Channel Base와 본체와의 Bolt 조임구멍을 맞추고 Bolt를 가볍게 조여 준다.

(5) 열반하는 반 상호간의 앞면을 잘 맞춘후 반간 연결 Bolt도 가볍게 조여 준다.

(6) 열반이 완료된 상태에서 수평 수직 및 전면의 이음상태가 이상이 없으면 Bolt를 본 조임한다.

. 차단기의 삽입

(1) 배전반 열반시 별도로 인출해 놓은 차단기 및 인출 구조의 기기등이 있을 경우 는 도면과 틀리지 않게 소정의 위치에 삽입한다.

(2) 각종 인출기구의 작동 상태(주회로의 접촉자, 보조회로의 접촉자 및 기구 Shatter 기구, 기타 파손유무)를 점검하고 감독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 주회로 도체의 접속

(1) 주회로의 도체는 배전반 분활 부분에서 절단되어 있으므로 열반후는 전기적으 로 완전한 접속 상태가 되도록 Maker 지도원의 지시에 따라 TORQUE SPANNER를 사용 접속한다.


`BOLT SIZE

M8

M10

M12

M16

-

조임 TORQUE(­)

120

240

400

850

-



(2) 조임이 완료된 BoltNut에는 Magic Ink로서 조임표시를 한다.

. 제어회로의 연결

(1) 반간에 연결되는 제어용 전선이 있을 경우는 배전반 내부 접속도 및 Maker 지 도원의 지시에 따라 도면대로 틀리지 않게 Torque Driver를 사용 접속한다.


BOLT SIZE

M4

M5

M6

-

조임 TORQUE(­)

14

26

46

-



. 각부의 청소 및 정리

(1) 열반 및 기타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마른 수건이나 압축공기를 사용 반내부 및 외부를 깨끗하게 청소하여야 한다.

(2) 특히 반내부에 철사, 쇠톱날 기타 도전성 금속, 공구류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작업이 완료된 반은 필히 Door를 잠그고 열쇠를 감독에게 반납한다.

(4) 배전반은 동물(쥐등)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  아크를 발생하는 기구의 시설

고압용 또는 특별고압용의 개폐기, 과전류차단기, 피뢰기 기타 이와 유사한 기구로 서 아크를 발생하는 것은 내선규정 700-5의 규정에 적합하게 시설하여야 한다.

 

2)  전기실, 동력실 및 기타 시설

. 관급자재를 제외한 전기실, 동력실 설비 자재는(기기 및 케이블 헤드등 기타 자재 류) 시설전 품질, 시설방법,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감리원에게 승인을 득한 후 시공 하여야 한다.

. 전기실, 동력실의 각종접지는 설계도면에 준하고 규정 저항치 이하로 접지 하여야 한다.

. 전기실내의 모든 배선은 케이블 피복의 색깔 구분방법 또는 색테이프처리로

다음과 같이 색별하여야 한다. (고압측)

R- 흑 색, S- 적 색. T- 청 색. N- 백 색. 접지 - 녹 색

. 전기실 수배전반 2차 바닥 PIT내 고압과 저압은 회선별로 정리하여 배선하고 구 분이 용이한 적절한 개소에 회선별 표찰을 부착하며 전기실 및 동력실내 저압용 금속덕트 및 풀박스도 접지본딩을 하여야 한다.

. 전기설비의 조작 및 제어용 전원은 특별히 정하지 않는 한 고압반은 DC 110V, 저압용배전반 및 전동기제어반은 AC 220V 혹은 DC 110V 로 한다.

. 관급품 이외의 수배전반 및 전동기제어반은 도면 및 본 시방서에 준하여 제작도 를 작성하고 감리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득한 후 제작에 착수하여야 한다.

. 변압기는 기기와 모선을 접속할 경우는 기기의 진동이 모선에 전달되지 않도록 가요성 도체(FLEXIBLE BUS)로 한다.

. 모선 및 기기 접속도체의 접속은 다음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하며, 전기적 기계 적으로 완전하게 시공하여야 하며, 접속점은 최소한으로 한다.

(1) 볼트 조임 (스프링와샤 병용)은 너트를 바깥쪽에 끼워 너트와 나사산에 마킹을 하여 풀림점검이 용이하게 한다.

(2) 이음쇠 철물

(3) 압착 단자

(4) 기타 동등 이상인 것

. 케이블을 핏트 및 케이블 랙크에 의해 배선할 때는 선행 계통별로 위에서 아래로 정연히 하여야 하며, 식별이 어려운 장소에는 표찰을 부착한다.

. 고압 및 저압 케이블은 분리하여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배선하며 부득이 접촉 우 려가 있을 경우는 배관으로 시공하여 고저압 케이블이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 기기 단자, 단자대 또는 단자함에서의 접속하는 케이블은 단자에 장력이 걸리지 않도록 시공하며 수배전반의 케이블 및 전선 단말처리 후 여분의 개구부는 절연물로 막아야 한다.

. 전동기 단자 박스의 전력케이블 접속을 포함하며, 별도의 터미널 박스가 설치되는 기기는 터미널 박스까지 접속하여야 한다.

. TR 2차측 및 ACB 1차측에 케이블이 여러가닥 배선되는 곳에는 케이블 지지대(앵 글 관급자재에서 지급)를 설치하고, 케이블 브라켓트로 고정시켜야 한다.

. 케이블 브라켓트는 GV 8이상의 접지선으로 1종 접지를 하여야 한다.

. 전선 및 케이블의 양단끝에는 기기명칭 등을 기입한 MARK BAND를 붙인다.

. 전기실 및 동력실 바닥의 개구부, 바닥 관통관의 단구는 바닥 하부로부터의 습기, 화기, 먼지등이 침입하지 않도록 내화성 재질의 방화막으로 막도록 한다.

. 인입배관, 접지시험 단자함의 누수방지를 위하여 현장 여건 및 감리원의 지시에 따라 보완공사를 하여야 하며 전기실 RTU, 본선 ~ 동력실간에 시설되는 매입배관 (고압케이블 개구부, 동력실 개구부 ,전기실 출입문 및 통신단자함, CO2실 수신반) 하는 배관규격은 도면 및 감리원의 지시를 받는다.

. 시공과정에서 다음표에 표시하는 것은 다음 공정이 진행되기 전에 감리원의 입회 검사를 받는다.

, 이것에 의하기 어려운 경우는 별도의 지시를 받는다.


구 분

항 목

전기실 및 동력실

전 력 설 비

* 기초의 위치, 높이

* 기초 볼트의 위치 및 취부

* 전기실 및 동력실내의 매입배관의 부설

* 배전반류의 설치

* 방화구획 관통부의 내화처리 및 외벽 관통부의 방수처 리 유의

* 전선의 기기에의 접속

* 접지극의 매설



. 시공자는 변압기를 배전반(TR) 안에 수평이 되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열차 진동 등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셋트앙카로 견고히 고정시켜야 한다.

. 전기실의 TR 이상온도 발생시 MAIN 차단기(MCCB, ACBTRIP) 상태 및 ELD 의 동작 등을 조명 제어반에서 경보 와 표시등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회로를 구성 하여야 한다.

. 전기실 및 본선환기실의 TR 이상 온도 발생시 전력계통 보호를 위하여 V.C.B TRIP 회로를 구성하여야 한다.

. 전동기 현장조작반의 설치 높이는 궤도면의 침수 사고를 고려하여 승강장 높이 이상으로 설치한다.

. 본선, 환기 및 집수정(배수펌프)MCCSPACE HEATER(150W)를 설치하고 단자대에서 HEATER까지의 배선은 석면 선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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