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선 공사

 

 

1.  일반사항

1)  적용 범위

요약

전기실 및 중앙 환기실 배선, 고압냉동기 전력공급배선, 전력간선, 동력분기 배선, 조명 및 전열 배선, 본선 터널내 랙 배선공사에 적용한다.

주요내용

. 전선, 케이블, 케이블 헤드 구매 및 설치

. 전선 및 케이블 단말처리

 

2)  적용 규준

전선 및 케이블은 KS 규격품을 사용하여야 한다.(KS 제품이 없을 시는 전기용품 형식 승인 제품을 사용한다.)

①  한국산업규격 (KS)

. 고압 가교 폴리에틸렌 케이블 : KS C 3131

. 600V 가교 폴리에틸렌 케이블 : KS C 3611

. 제어용 케이블 : KS C 3330

. 600V 비닐절연 전선 : KS C 3302

. 옥외용 비닐 절연 전선 : KS C 3313

. 600V 2종 비닐 절연 전선 : KS C 3328

 

3)  제출물

다음사항은 (제출물) 규정에 따라 제출한다.

①  자재 공급전 제출물

시공자는 다음의 사항을 자재공급전에 감리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자재승인 요청서

. KS 표시품, 형식 승인품, 기타 법령에 의하여 품질 인증을 받은 제품임을 증명하 는 증빙서류 사본

. 사양서 제출.

전선, 케이블 및 케이블 헤드의 종류, 치수, 허용전류, 기술자료, 시공지침서등을 포함한 사양서

시험 성적서

고압 케이블 및 고압 케이블 해드는 공인 또는 인증 시험 성적서를 감리원에게 자 재 검사 제출 해야한다.

시공 상태 확인서

현장 대리인은 공정별로 시공 상태 확인을 받도록 되어 있는 항목에 대하여 현장 대리인의 사전 현장 점검후 서명 날인한 후 시공상태 확인서를 감리원에게 제출 현장 검사를 받아야 한다.

품질시험 성과표

현장 시험을 하도록 되어있는 항목에 대하여 감리원 입회 하에 시행하고 결과를 감리원에게 제출한다.

 

2. 자 재

1)  자재승인

시공자는 전선 및 케이블 자재에 대하여 감리원의 사전 승인을 받아 구매하여야 한다.

 

2)  자재의 종류

본 공사에 소요되는 전선 및 케이블류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KS 자재를 우선 사 용 하고 KS 제품이 없는 자재는 형식 승인제품을 사용한다.

고압 케이블 : 6.6KV CV 케이블

저압 전선

. 동력용 : 600V CV 케이블

. 조명용

(1) 간선 : 600V CV 케이블, OW 전선 ( 터널 내부조명 )

(2) 분기 배선 : IV 전선, HIV 전선 ( 비상 조명 )

. 소방용 부하 : FR-8(내화배선)

. 조 명 제어용: CVVS 제어 케이블

. 접지선

(1) 전기실내 및 외부 접지 인출 부분 : GV 전선

(2) 기타 : IV 전선 ( 초록색 )

반입 검수 자재

. 시공자는 자재 현장 반입전에 감리원에의 검수를 받고 반입하여야 한다.

. 검수 항목은 규격,구조등 승인 요청 내용에 의거 육안검사 및 성능에 대한 성적 서 확인으로 한다.

 

3. 시 공

1)  작업 준비

입선 작업전에 전선관 및 케이블 트레이 내부에 있는 이물질 및 수분을 제거한후 입 선작업을 한다.

 

2)  전선배선

전선의 접속

. 배선은 전기설비 기술기준, 내선규정 및 소방 시설의 유지 및 위험물 제조소등 시설 기준등에 관한 규칙등을 준수하여 설계도 및 시방서에 의거 시공하여야 한 다.

. 전선, 케이블 및 코드는 특기한 것을 제외하고 KS 규격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색 상은 한국 전기공업협동 조합 표준규칙 (KEMC 1106)에 의한다.

. 전선 접속에 사용되는 테이프, 커넥터, 단자, 및 땜납등은 규격에 적합하여야 하 며 KS규격 이 없을 때는 감리원의 지시에 따른다.

. 전선의 박스내 접속은 전선 콘넥터를 사용하여야 하며 전선 콘넥터는 KS 표시품 을 사용하고 KS규격품이 없을 시는 시중 최우수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 전선의 접속은 배관 또는 덕트 내에서는 금지하며 기구 분기용 박스 또는 기구 내에서만 하며 각종배선은 점검이 용이하도록 정리하여야 한다.

. 전선 심선간의 접속은 원칙적으로 압착 접속 단자, 전선 콘넥터, 슬리브 등을 사 용하여야 하며 이 방법에 의하지 않을 때는 충분한 납땜질을 한다.

. 비닐 시이즈 케이블, 클로르프렌 시이즈 케이블 등의 접속 부분은 케이블 접속 KIT 처리 혹은 전기법규에 준하여야 하며 감리원의 지시를 받아 동등 이상의 효과를 갖는 절연물을 씌우는 등의 방법으로 절연처리 한다.

. 전선의 접속은 전선의 허용전류에 의하여 접속부분의 온도상승 값이 접속부 이 외의 온도 상승값을 넘지 않아야 하며 전기 저항, 절연저항, 인장강도가 저하되 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전선과 기구 단자와의 접속이 풀릴 우려가 있는 경우는 2중 너트 또는 스프링 와셔를 사용한다.

. 기구의 단자가 전선의 단면적 보다도 적어 부득이 소선을 감선할 경우는 기구의 허용전류용량 이하로 굵기를 감선해서는 안된다.

. 기구의 단자가 누룸 나사형, 크램프형 또는 이와 유사한 구조가 아닌 경우와 지 름 3.2를 초과하는 단선 또는 단면적 5.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압착 단자 또 는 동관 단자를 부착한다.

. 연선에 압착단자 또는 동관단자를 부착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소선이 흩어지지 아니 하도록 심선의 선단에 납땜을 시행한다.

. 전선을 1본 밖에 접속할 수 없는 구조의 단자에 2본 이상의 전선을 접속하여서 는 안된다.

. 전선의 분기는 분기점에 장력이 가해지지 아니하도록 시설 하여야한다.

. 전선의 상별 표시

전선의 상별은 다음과 같이 하여 부하평형을 점검할 수 있도록 피복의 색으로 색 상을 구별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단말 처리 부분이나 점검부의 케이블 피복에 색 테이프로 처리 할 수 있다.


구분

배선방식

전압측

접지측

중성선

비고

교류

저압

단상2선식

단상3선식

33선식

34선식

적색또는흑색

적색또는청색

,,

,,

녹색

녹색

녹색

녹색

백색

 

고압

33선식

,,

 

 

직류

(-)극 청색 (+)극 적색


. 발열부 와의 이격 거리

외부 온도가 50 이상이 되는 발열부와 배선과는 15이상 이격한다.

. 공사상 부득이한 경우 감리원의 지시에 따라 단열처리 한다.

. 변색

주회로의 TERMINAL CAP 은 온도에 따라 변색되는 온도감지식 TUBE(THE MRO CAP)를 사용하여야 한다.( 단 제어회로 및 접지선, 전등전열 분기 회로, 고 압케이블등은 제외하며 동주물 단자에는 THERMO SEAL을 부착 한다.)


3)  케이블 배선

본 시방외의 사항은 내선규정 제450,710-3,710-6절의 규정에 따라 시공하여야 한다.

시설방법

. 중량물의 압력 또는 심한 기계적 충격을 받을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케이블을 시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 , 천장, 기둥 등에 직접 매입하여서는 않된다. 다만 케이블을 충분한 굵기의 금 속관, 합성수지관 등에 넣어 시설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케이블 트레이등에 케이블을 배선하는 경우에는 서로 꼬이지 않도록 나란히 배 선 하여야 한다.

케이블지지

. 케이블을 케이블 트레이 등에 배선할 경우에는 2이내마다 케이블 타이로 묶 어야 한다.

. 케이블은 은폐배선의 경우에 있어서 케이블에 장력이 가하여지지 아니하도록 시 설하는 경우에 한하여 지지하지 아니할 수 있다.

. 습기가 있는 장소에 케이블을 고정할 때에는 케이블 고정재 등이 부식하여 케이 블이 노후화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케이블의 굴곡

케이블을 구부리는 경우에는 피복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그 굴곡부의 곡률 반경 은 케이블 완성품 외경의 6(단심의 경우 8)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저압 케 이블에 있어서 부득이한 경우는 감리원의 지시에 따라 전선 피복이 상하지 않도록 구부릴 수 있다.

케이블의 접속

. 케이블 분기 또는 접속은 분전반, 아우트렛 박스 또는 케이블 전용의 쪼인트 박 스 내에서 한다.

. 케이블 배선에서 금속관 배선으로 이행하는 개소에는 절연부싱, 유니버샬 터미널 캡 등을 사용한다.

. 고압 케이블 단말처리는 공간 협소로 인하여 휘어짐이 없어야 하며 케이블지지 브라켓은 1종 접지를 8이상의 전선으로 하고 기타 감리원의 지시에 따라 제작 사양에 준하여야 한다.

(1) Cable 절단 및 Sheath 벗기기

() Cable을 소정의 위치에 맞추어 Cable지지용 Clamp에 고정시킨다

() 단말처리재와 현장 여건에 따라 필요한 길이에 맞추어 Cable을 절단한다.

() Sheath 및 차폐 동 Tape를 그림에 표시한 것과 같이 벗겨낸다.

이때, Sheath 가까운 곳에서 1.6정도의 연동선을 차폐 동 Tape위에 3회 정도 감고 납땜한 후 서로 꼬아서 인출한다.





 

(2) Stress Cone의 작성

() 절연 피복위의 도전성 C-Tape를 벗겨낸다.

() 절연 피복위에 묻어있는 카본 성분을 Gasoline으로 완전히 닦아 낸다.

() 그림에서 표시한 치수에 맞추어 고압 고무 접착 Tape(F-Co Tape2)를 마 름 모형으로 감는다.



전압

L

D

6, 10

75

절연외경 + 16

15

100

절연외경 + 20

20

100

절연외경 + 24


() 도전성 C-Tape를 차폐 동 Tape위에 10정도 겹쳐 밑에서부터 1/2씩 겹 쳐 감기로 마름모 중앙까지 2회 감는다.

, 중앙부분의 반환점에서는 C-Tape1/2폭으로 접어 감아서 끝부분에 돌출부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 도전성 C-Tape 앞쪽 끝 약50쯤에서부터 차폐 동 Tape위까지 고압 고무 Tape1/2 겹쳐 감기로 2회 감고 계속해서 단자 밑부분까지 감는다.

() 접착 Vinyl Tape1/2겹쳐 감기로 Cable Sheath위에서부터 도체 부분까지 감는다.

(3) 3Cable 에서는 3심용 분지관을 사용하고 Stress Cone은 분기관을 끼운 후 에 만들어 준다

(4) 기타 단말처리용 Kit를 사용할 경우는 설명서에 준한다.

. 가교 폴리에틸렌 절연 케이블은 접속시의 수분 침입으로 워터 트리 (WATER TREE) 현상에 의한 절연 파괴 사고 방지를 위하여 습기가 많은 경우에는 습기 가 침투되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하여 시공토록 한다.

색상 표시

각종 간선에는 아래와 같은 색상의 절연튜브로 색상 표시를 하여야한다.

. 교류 : R : 흑색, S : 적색, T : 청색, N : 백색

. 직류 : 정극 (P) : 적색, 부극(N) : 청색

. 접지선은 녹색을 사용하여야 한다. 녹색 이외의 전선 사용이 불가피 할경우는 전 선 말단에 녹색 테이프로 표시한다.

케이블 식별 표시

케이블 식별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큐비클 단자부분, 덕트 부분, 풀 박스부분 에는 케이블 표식 ( 배선번호, 배선 명칭등 )을 한다.

이격거리

저압 옥내 배선의 경우 배선과 다른 배선과의 이격거리는 내선규정 제400-8절의 규정에 따른다.

전선 및 케이블의 인입

전선 및 케이블의 인입시 사용하는 윤활제는 전선 및 케이블의 피복 절연물에 유 해한 물질이 있어서는 않된다.

전자평형 유지

전기실 피트내에서 케이블 배선시 1상당(R, S, T) 케이블 수량이 2개 이상의 경 우 전자적 불균형이 최대한 발생되지 않도록 삼각포설 방식 등으로 시공하여야 하 며 케이블이 섞이거나 꼬여서는 아니되며 전선관내에서의 포설도 관내의 전류 벡 터의 합이 Zero가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 ⓣ--

(-1)


--

--

(-2)



--ⓣ ⓣ--

--ⓣ ⓣ--

(-3)



ⓡ ⓢ ⓣ

? ? ?

ⓡ ⓢ ⓣ

? ? ?

ⓡ ⓢ ⓣ

(-4)

(4의 경우 약간의 불평형이 있음)



전로의 절연 저항

시공자는 전로의 절연저항이 1이상이 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4)  현장 품질관리

시험

. 절연저항 시험

시공자는 배선공사를 완료하고 기기의 취부가 완료된후 큐비클 상호간 배선, 각종 간선, 분기회로에 대하여 감리원 입회 하에 절연저항 시험을 하여야 한다.

시공상태 확인

. 시공자는 배선공사 완료후 아래 항목에 대하여 감리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 시공상태 확인

(1) 배선 규격 및 포설 상태

(2) 전선 및 케이블 단말처리 상태

(3) 상별 색상 구분 상태

(4) 배선번호 표식 상태

 

    

'안전관리 > 안전.대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속제 가요전선관 공사  (0) 2017.08.14
금속 덕트 공사  (0) 2017.08.14
배선 기구 공사  (0) 2017.08.14
조명 기구 공사  (0) 2017.08.14
소방 기계 기구 공사  (0) 2017.08.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