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체개폐기 통과 방법과 절체개폐 시 또는 섹션통과 시 문제점 및 대책
1. 개요
가. 절연구분장치를 전기차가 부하상태(Notch-on)로 통과하면 순간적인 무전압 의한 개폐 서지전압이 발생하여 설비손상 등 전차선로 단전사고가 발생 될 우려가 있어 전기차는 절연구간을 동력이 없는 상태로 타력으로 운행하여야 함.
나. 따라서 전차선로 절연구분장치 전후에는 전기차가 일정구간을 타력으로 운행하여야 하는 타행구간을 설정 운용해야 함.
다. 절연구분장치는 위 계통과 같이 교류/직류 전차선 구간을 전기적으로 절연 시켜 구분시키 기계적으로 양측의 전차선과 연결되어 팬터 그래프가 원활하게 습동하면서 통과할수 있도록 하기위한 장치임
2. 절체개폐기의 설치 목적
가. 전기적 측면
1) 전기방식이 다른 교/직은 상호 연장급전 불가능
2) 고압전기로 인한 상대적 저압인 DC설비 보호
3) 다른 방식의 전기설비의 이상적 연결설비의 교/직 절연구간 장치의 필요
ex) 교/직 절연구간 : 서울-남영역간 DC 1,500V방식과 교류25KV방식 교/교 절연구간 : 변전소 앞이나 변전소간에 이상의 전기 구분
나. 열차운행적 측면
1) 전기방식이 다른 이계통의 환승없는 열차직통 운전이 필요
2) 열차의 진행(고속운전)에 지장없는 설비의 필요
3) 궤도신호의 원할한 운용이 필요함.
3. 섹션 통과 시 문제점 및 대책
가. 문제점
1) 무가압 구간으로 모진운전시 Arc 에 의한 설비의 위험성(구형).
2) 구형차량의 경우 기관사의 심리적 불안으로 작용.
3) 가선계의 경점으로 작용함에 따른 열차속도의 제약.
4) 절연구분장치의 전후 전기적 국부마모가 심함.
5) FRP 섹션의 경우 가압→무가압 진입시 전자기파 발생하여 방사한계를 초과하거나 기준치에 근접함으로 이의 대책이 필요.
나. 대책
1) 중고속에서는 속도특성이 좋은 제품의 설치(호남선 PTFE등).
2) 고속선로에서는 2중 절연방식(Air-Section)으로 시설.
3) 기계적으로 가선계상에서 동적으로 완전 연속 습동이 가능하도록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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