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 교류 방식별 비교
구 분 |
직류(1,500V) |
교류(단상 25KV, 상용주파수) | |
전
기
차 |
전 류
|
교류에 비하여 전압이 낮고 전류 가 크다. |
전압이 높고 직류와 같은 출력의 경우 전류는 작아진다. |
집전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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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가 크므로 집전용량이 많은 무거운 판타그래프 장착으로 고속 운전시에는 효율성이 떨어 진다. |
전류가 적으므로 가벼운 판타그래 프 장착으로 고속운전에도 이선에 대하여 효율성이 좋다. | |
경 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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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내부에 정류기가 없으므로 차 량 무게가 가볍고 차량가격이 교 류식에 비하여 경제적이다. |
차량내부에 정류설비를 장착하여 야 함으로 차량 무게가 무겁고 차 량가격이 고가이다. | |
지
상
설
비 |
변 전 소 |
간격 약 4~10 Km |
간격 약 40~100Km |
보호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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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류 때문에 운전전류와 사고 전류의 선택이 곤란하고 선택차단 이 곤란하고 보호설비가 복잡하다. |
운전전류와 사고전류의 판별이 용 이하고 보호설비가 간단하다.
| |
전차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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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과 급전선이 대전류로 굵다.
|
전차선과 급전선이 소전류로 직류 식에 비하여 가늘다. | |
전압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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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전선을 증설하거나, 변전소의 중 간에 급전구분소를 설치하지 않으 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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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로에 콘덴서를 설치하거나 단권변압기 설치로 간단히 전압을 보상 할 수 있기 때문에 변전소 간격을 상당히 길게 할 수 있다. | |
전압불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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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전원 불평형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
단상부하에 의한 3상전원 불평형 을 발생시키므로 대책이 필요하다. | |
절연이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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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이 낮으므로 절연 이격거리가 작다. |
전압이 높으므로 절연 이격거리가 크며 터널의 단면적이 커진다. | |
전식관계 |
전식대책이 필요하다. |
전식대책이 필요 없다. | |
통신유도 장 해
|
통신유도장해의 정도가 작고, 변전 소에 필터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전차선로에 특별한 설비를 요하지 않는다 |
통신유도장해가 커서 부급전선, 흡상변압기, 통신선의 케이블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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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전기방식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나 전반적인 건설비, 유지보수비, 에너지 이용효율등에서 교류방식이 직류방식보다 다소 우수하여 외국 및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전철 건설시 교류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도시 및 지역특성에 따라 직류방식도 선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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