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랑을 찾아 헤매었다. 첫째는 그것이 황홀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그 황홀은 너무나 찬란해서 몇 시간의 이 즐거움을 위해서는 남은 생애를 전부 희생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일도 가끔 있었다. 둘째로는 그것이 고독감-하나의 떨리는 의식이 이 세상 너머로 차고 생명없는 끝없는 심연을 바라보는 그 무서운-을 덜어주기 때문에 사랑을 찾아 다녔다. 마지막으로 나는 사랑의 결합 속에서 성자와 시인들이 상상한 천국의 신비로운 축도를 미리 보았기 때문에 사랑을 찾았다.

( B.A.W.러셀)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라파데르)

   

만약 한 사람의 인간이 최고의 사랑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수백만의 사람들의 미움을 해소시키는데

충분하다.

(M.K.간디) 

 

봄의 태양이 빛나념 곡물의 씨앗은 싹트지 않고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참된 사랑은 세상이 차더라도

꽃이 핀다.

(뇌티히) 

 

사람들은 사랑에 의하여 살고 있다. 그러나 자기에 대한 사랑은 죽음의 시초이며 신과 만인에 대한 사랑은 삶의 시초이다.

(N.N.톨스토이) 

 

사랑에 있어서 제일의 계기는 내가 나만으로서의 독립한 인격이고자 하지 않는 것. 또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때에는 나는 자기를 결점이 많은 불충분한 것으로 느낀다는 것이다. 제이의 계기는 내가 한 사람의 다른 인격 속에서나 자신을 획득한다는 것. 내가 다른 사람속에서 보람을 얻으며 또 다른 사람도 나의 속에서 그렇게 되는 것이다.

(G.W.F.헤에겔) 

 

사랑은 결점을 보지 못한다.

(T. 풀러) 

 

사랑은 군주나 제왕, 영주나 법률을 초월한다.

(R. 그린) 

 

사랑은 규칙을 알지 못한다.

(몽테뉴) 

 

사랑은 못난 학자보다도 월등하게 훌륭한 인생의 교사이다.

(아낙 산드리데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