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로 가시설 및 굴착공법 검토의견서
본 검토의견은 OO선 OO~OO간 전철전원 설비 신설기타공사에 관한 비상주 감리원의 검토의견에 대한 답변서입니다.
1. 검토의견에서 지적하신바와 같이 송전선로의 굴착공법 검토시 시공성과 공기단축 그리고 경제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바, 시공성과 공기단축에서는 제 1안이 비교적 우위에 있으며, 경제성 측면에서는 제 2안이 유리하다. 하지만 경제성 측면에서 제 1안이 제 2안보다 굴착량의 차이가 불과 단위면적당 0.6m3정도로 매우 미미하므로 시공성과 공기단축효과가 유리한 제1안으로 선정하였다.
2. 시추조사결과 지하수위는 1.0m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연약한 퇴적층은 지표면으로부터 0.7~1.5m이내에 분포하고 있으므로 시공성 측면에서 굴착깊이는 매우 중요한 영향인자이다. 따라서 송전선로의 굴착공법은 제2안의 경우 굴착심도가 더욱 깊이짐에 따른 굴착시공과 안정성이 저하되며, 특히 시공구간이 농로구간임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 농번기 시기 이전에 시공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므로 제 1안의 굴착방안이 현장여건과 안정성 측면에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3. 가시설 사용시 굴착저폭은 한국전력공사의 설계기준에 따라 구체폭과 여유폭을 설계지침에 따라 시공토록 한다.
4. 송전선로의 기초지반에 시공하는 토목섬유의 포설은 지반침하를 보다 저감시키는 방안으로 저면에서 상부까지 감싸 보강하는 시공방안이 더욱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출처 -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주 재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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